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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산업선 타고 서대구~대구국가산단 30분대 - 지역산업 특화 국가균형발전사업, 대구산업선 기본계획 확정․고시

모두우리 2022. 3. 25. 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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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산업선 타고 서대구~대구국가산단 30분대에 간다
- 지역산업 특화 국가균형발전사업, 대구산업선 기본계획 확정․고시 -

 

대구산업선 서대구~대구국가산단 간 총 36.4km, 8개 정거장 신설
‘22년 설계 착수, ‘27년 개통 목표로 14,595억원 투자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대구산업선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3월 25일 확정·고시하였다고 밝혔다.

 ㅇ ‘대구산업선’은 ’27년 개통을 목표로 국비 1조 4,595억원을 투입하여 서대구역(‘22.3.31 개통)에서 대구국가산단까지 단선철도 36.4km(최고속도 150km/h)를 잇는 사업으로 총 정거장 8개소를 건설한다. 

 

□ 대구산업선은 지역산업 특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로서 대구권 지역산업의 교통물류 기반이 되며, 10만여명이 근무하는 11개 산업단지**의 교통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철도 인프라 사업이다. 

   *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19년부터 23개 사업을 추진 중이며, 대구산업선은 산업단지 등 지역산업에 특화된 “지역산업 인프라 확충” 사업으로 추진

  ** 산단 현황(11개) : (국가산단) 대구 (일반산단) 성서 등 8개 (농공단지) 옥포 등 2개

 ㅇ 이번 기본계획 고시를 계기로 설계·시공 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 향후 건설이 완료되면 화물열차와 전동차가 투입되어 KTX․SRT가 정차하는 서대구역(‘22.3.31 개통)에서 지하로 대구국가산단까지 운행하는 노선이 마련된다.

 ㅇ 이에 따라 고속철도 이용이 불편했던 대구권 서남부지역에서 서대구역까지 전동차로 30분대에 연결이 가능하게 되어 KTX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며,

  - 대구권 광역철도 및 도시철도 1․2호선과 환승체계 구축*으로 일반 시민과 산업단지 종사자의 출퇴근 편의 증진과 함께 주변 대규모 산업단지 개발로 인한 심각한 교통 혼잡도 대폭 해소된다.

   * 환승역 : 서대구(대구권 광역철도), 계명대(도시철도 2호선), 설화명곡(도시철도 1호선)

 ㅇ 이를 통해 대구권 산업단지 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이 붙고, 첨단 철도물류 서비스 제공으로 기업 경쟁력 향상 등 수도권과 차별화된 자립적인 성장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대구산업선 건설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분석한 결과, 생산유발효과는 2조6천억이며, 고용유발효과는 1만9천명에 육박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었다.(대구산업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국토교통부)

 ㅇ 다만, 화물열차의 경우 대구권 산업단지와 경남권 산업단지 간 철도 화물의 통합 처리 등 효과적인 철도물류 수송체계 구축을 위해, 장래 대구산업선을 대합산단까지 연장 후 운행할 예정이다.

   * 대합산단산업선(4차 국가철도망) : 대구산단∼대합산단 5.4km, 사업비 2,653억원

□ 향후 대구산업선은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공구별로 일괄입찰(Turn Key) 방식과 기타공사 방식으로 추진하게 되며, 

 ㅇ 스마트건설기술(BIM, IoT, 드론 등) 도입 등 현장관리 혁신으로 철도건설의 생산성을 높이고 품질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강희업 철도국장은 “이번 대구산업선 사업으로 건설 일자리 창출, 산업단지 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고, 기업 경쟁력 강화로 자립적인 성장발판을 마련하는 등 지역산업에 특화된 성공적인 국가균형발전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ㅇ “스마트건설기술 도입 등 기술력 제고로 적기 개통을 차질 없이 준비하고, 현장 중심의 안전관리 강화로 근로자와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건설현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산업선 사업개요

구 분 내 용
사업명 대구산업선 철도건설사업
사업내용 서대구대구국가산단 간 단선전철 36.4km 신설
주요구조물 터널 34.9km(95.8%), 토공 1.5km(4.2%)
정거장(역사) 신설 8, 서대구역 개량
총사업비/사업기간 14,595억원 / 20222027
사업효과 - 대구국가산단 등 인근 산업단지와 연결하는 철도수송체계 구축을 통한 물류 경쟁력 강화로 지역경제 발전 촉진


- 대구권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1, 2호선 연결을 통한 환승체계 구축으로 지역주민 및 산업단지 종사자 교통편의 증진
 

대구산업선 인근 산업단지 현황

(‘21. 9월말 기준, 천㎡)

구 분
단지명
조성년도 지정면적 입주업체 종업원수 ‘20
매출액
(억원)
통계담당부서
(기관)
산업용지
(11)
41,065 8,828 107,230 266,463
22,643
국가산단 대구국가 ‘09~‘22 8,559 203 3,896 12,080 한국산업단지공단
4,911
일반
산단
(8)
성서
(15)
‘84~‘12 12,669 2,823 48,248 151,226 성서관리공단
7,430
테크노폴리스 ‘06~‘16 7,259 96 4,408 21,403 대구연구개발특구
2,930
달성1 ‘80~‘83 4,079 342 12,990 48,729 달성1차관리공단
2,537
달성2 ‘04~‘07 2,707 283 4,683 13,540 한국산업단지공단
1,378
염색 ‘78~‘88 849 127 4,631 6,119 염색관리공단
589
출판 ‘10~‘12 243 87 1,082 1,157 성서관리공단
94
3 ‘67~‘68 1,685 2,497 12,408 6,014 3관리공단
1,194
서대구 ‘75~‘78 2,662 2,303 13,888 3,158 서대구관리공단
1,287
농공
단지
(2)
옥 포 ‘88~‘90 160 45 521 702 달성군 일자리경제과
133
구 지 ‘90~‘92 193 22 475 2,335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