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산업선 타고 서대구~대구국가산단 30분대에 간다
- 지역산업 특화 국가균형발전사업, 대구산업선 기본계획 확정․고시 -
◈ 대구산업선 서대구~대구국가산단 간 총 36.4km, 8개 정거장 신설 ◈ ‘22년 설계 착수, ‘27년 개통 목표로 1조 4,595억원 투자 |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대구산업선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3월 25일 확정·고시하였다고 밝혔다.
ㅇ ‘대구산업선’은 ’27년 개통을 목표로 국비 1조 4,595억원을 투입하여 서대구역(‘22.3.31 개통)에서 대구국가산단까지 단선철도 36.4km(최고속도 150km/h)를 잇는 사업으로 총 정거장 8개소를 건설한다.
□ 대구산업선은 지역산업 특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로서 대구권 지역산업의 교통물류 기반이 되며, 10만여명이 근무하는 11개 산업단지**의 교통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철도 인프라 사업이다.
*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19년부터 23개 사업을 추진 중이며, 대구산업선은 산업단지 등 지역산업에 특화된 “지역산업 인프라 확충” 사업으로 추진
** 산단 현황(11개) : (국가산단) 대구 (일반산단) 성서 등 8개 (농공단지) 옥포 등 2개
ㅇ 이번 기본계획 고시를 계기로 설계·시공 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 향후 건설이 완료되면 화물열차와 전동차가 투입되어 KTX․SRT가 정차하는 서대구역(‘22.3.31 개통)에서 지하로 대구국가산단까지 운행하는 노선이 마련된다.
ㅇ 이에 따라 고속철도 이용이 불편했던 대구권 서남부지역에서 서대구역까지 전동차로 30분대에 연결이 가능하게 되어 KTX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며,
- 대구권 광역철도 및 도시철도 1․2호선과 환승체계 구축*으로 일반 시민과 산업단지 종사자의 출퇴근 편의 증진과 함께 주변 대규모 산업단지 개발로 인한 심각한 교통 혼잡도 대폭 해소된다.
* 환승역 : 서대구(대구권 광역철도), 계명대(도시철도 2호선), 설화명곡(도시철도 1호선)
ㅇ 이를 통해 대구권 산업단지 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이 붙고, 첨단 철도물류 서비스 제공으로 기업 경쟁력 향상 등 수도권과 차별화된 자립적인 성장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대구산업선 건설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분석한 결과, 생산유발효과는 2조6천억이며, 고용유발효과는 1만9천명에 육박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었다.(대구산업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국토교통부)
ㅇ 다만, 화물열차의 경우 대구권 산업단지와 경남권 산업단지 간 철도 화물의 통합 처리 등 효과적인 철도물류 수송체계 구축을 위해, 장래 대구산업선을 대합산단까지 연장 후 운행할 예정이다.
* 대합산단산업선(4차 국가철도망) : 대구산단∼대합산단 5.4km, 사업비 2,653억원
□ 향후 대구산업선은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공구별로 일괄입찰(Turn Key) 방식과 기타공사 방식으로 추진하게 되며,
ㅇ 스마트건설기술(BIM, IoT, 드론 등) 도입 등 현장관리 혁신으로 철도건설의 생산성을 높이고 품질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강희업 철도국장은 “이번 대구산업선 사업으로 건설 일자리 창출, 산업단지 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고, 기업 경쟁력 강화로 자립적인 성장발판을 마련하는 등 지역산업에 특화된 성공적인 국가균형발전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ㅇ “스마트건설기술 도입 등 기술력 제고로 적기 개통을 차질 없이 준비하고, 현장 중심의 안전관리 강화로 근로자와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건설현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산업선 사업개요
구 분 | 내 용 |
사업명 | 대구산업선 철도건설사업 |
사업내용 | 서대구∼대구국가산단 간 단선전철 36.4km 신설 |
주요구조물 | 터널 34.9km(95.8%), 토공 1.5km(4.2%) |
정거장(역사) | 신설 8개, 서대구역 개량 |
총사업비/사업기간 | 14,595억원 / 2022∼2027년 |
사업효과 | - 대구국가산단 등 인근 산업단지와 연결하는 철도수송체계 구축을 통한 물류 경쟁력 강화로 지역경제 발전 촉진 - 대구권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1, 2호선 연결을 통한 환승체계 구축으로 지역주민 및 산업단지 종사자 교통편의 증진 |
대구산업선 인근 산업단지 현황
(‘21. 9월말 기준, 천㎡)
구 분 단지명 |
조성년도 | 지정면적 | 입주업체 | 종업원수 | ‘20년 매출액 (억원) |
통계담당부서 (기관) |
|
산업용지 | |||||||
계(11) | 41,065 | 8,828 | 107,230 | 266,463 | |||
22,643 | |||||||
국가산단 | 대구국가 | ‘09~‘22 | 8,559 | 203 | 3,896 | 12,080 | 한국산업단지공단 |
4,911 | |||||||
일반 산단 (8) |
성서 (1∼5차) |
‘84~‘12 | 12,669 | 2,823 | 48,248 | 151,226 | 성서관리공단 |
7,430 | |||||||
테크노폴리스 | ‘06~‘16 | 7,259 | 96 | 4,408 | 21,403 | 대구연구개발특구 | |
2,930 | |||||||
달성1차 | ‘80~‘83 | 4,079 | 342 | 12,990 | 48,729 | 달성1차관리공단 | |
2,537 | |||||||
달성2차 | ‘04~‘07 | 2,707 | 283 | 4,683 | 13,540 | 한국산업단지공단 | |
1,378 | |||||||
염색 | ‘78~‘88 | 849 | 127 | 4,631 | 6,119 | 염색관리공단 | |
589 | |||||||
출판 | ‘10~‘12 | 243 | 87 | 1,082 | 1,157 | 성서관리공단 | |
94 | |||||||
제3 | ‘67~‘68 | 1,685 | 2,497 | 12,408 | 6,014 | 제3관리공단 | |
1,194 | |||||||
서대구 | ‘75~‘78 | 2,662 | 2,303 | 13,888 | 3,158 | 서대구관리공단 | |
1,287 | |||||||
농공 단지 (2) |
옥 포 | ‘88~‘90 | 160 | 45 | 521 | 702 | 달성군 일자리경제과 |
133 | |||||||
구 지 | ‘90~‘92 | 193 | 22 | 475 | 2,335 | ″ | |
1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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