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기본계획-주택·교통

경기북부 대단지 입주민들의 출․퇴근 교통이 편리해져-총 3개 M버스 노선 신설…경기 남양주에 2개, 파주에 1개

모두우리 2020. 1. 22. 13:09
728x90


 

경기북부 대단지 입주민들의 출퇴근 교통이 편리해져

3M버스 노선 신설경기 남양주에 2, 파주에 1

 

(#1) 남양주시 평내동에 사는 김OO는 직장이 있는 잠실역으로 출근하기 위해 매일 아침 호평동의 M버스 정류장으로 3개 정류장을 거슬러 올라가 버스를 타고 있다. 출근시간대에 호평동에서 출발한 버스는 항상 만차가 되어 평내동에서 탑승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남양주시 평내동을 기점으로 한 잠실역행 광역급행버스(M버스)를 신설하여 만차로 인한 탑승실패를 개선

 

(#2) 최근 파주시 교하동의 대단지 아파트로 이사한 박△△는 새 아파트에 입주한 기쁨도 잠시, 서울로 출근하기 위해 집에서 도보로 10여 분을 걸어 일반버스 정류장에서 탑승한 후, 다시 광역버스로 갈아타고 1시간 이상 버스 안에서 보내야 하는 불편함을 토로하고 있다.

 

파주시 교하동에서 출발하는 광역급행버스를 신설하여 환승불편 해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최기주)는 지난 주 금요일(117) 광역버스 노선위원회를 개최하여 광역급행버스(이하 ‘M버스’) 3개 노선 신설을 결정하였다고 밝혔다.

 

< 신설 노선 운행() >

지 역

기 점

종 점

운행대수

경기도

남양주

평내동

잠실역

10

진건지구

잠실역

10

파주

교하

광화문

12

 

* 자세한 운행 계통은 해당 노선을 운영할 운송사업자 선정 이후 관련 지자체와 운송사업자 간 협의를 거쳐 확정될 예정임

최근 대단지 입주가 시작되어 교통수요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중교통 부족으로 수도권 출퇴근에 어려움이 있었던 경기도 남양주시 및 파주시 지역에 서울행 M버스 노선이 신설될 예정이.

 

- 특히, 남양시주 평내동진건지구는 각각 금년 상반기까지 1,000여 세대, 금년 말까지 3,000여 세대의 아파트가 입주할 예정으로, 입주민들의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 이번에 신설될 노선은 각 노선의 대중교통 통행 수요 및 신도시 개발로 인한 장래 이용 수요, 기존 광역버스 노선의 혼잡도,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지원 의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신설 M버스는 해당 노선을 운영할 운송사업자를 선정한 후, 면허 발급, 운송 준비 기간을 거쳐 ‘20년 하반기 중으로 운송을 개시할 예정이다.

 

ㅇ 운송사업자 선정은 2월 중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 공고를 실시한 이후, 입찰에 참여한 업체를 대상으로 광역급행형 시내버스 사업자 선정 평가단에서 해당 노선에 적합한 운송사업자 평가선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해 하반기 노선 신설이 결정된 화성시 출발 M버스 2 노선*1월 중 면허를 발급하게 되면 올해 상반기 중으로 운행이 개시될 예정이다.

 

* M4448(화성 동탄강남역) : ()화성여객, 1040/일 운행

M4449(한신대강남역) : 화성여객, 936/일 운행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은 앞으로도 수도권 출퇴근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을 위하여 신도시 등 대중교통 여건이 열악한 지역을 대상으로 M버스 노선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