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양평~이천 구간 9월 첫 삽
-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위해 3개월 조기착공…26년 개통 목표
- 통행시간 12분 단축(31→19분), 물류비용 359억 원 절감 효과 기대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수도권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해 양평~이천 고속도로 건설공사를 3개월 앞당겨 착공할 예정이다.
ㅇ 이로써,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258.6km) 중 안산~인천 구간(20.0km)을 제외한 전 노선이 착공 또는 개통되었으며, 조기착공으로 경기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안산∼인천 구간 : 현재 ‘타당성조사’ 중(‘19. 4 ∼ ’20. 4)
ㅇ 양평~이천 고속도로는 총사업비 9,983억 원, 연장 19.37km, 4차로 신설 노선으로, 총 7년의 공사기간을 거쳐 2026년 하반기에 개통하는 것이 목표이다.
□ 양평~이천 고속도로는 현재 건설 중인 이천~오산(‘22년 개통예정) 및 화도~양평(’20년 개통예정) 노선과 연계하여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의 남동부 구간을 완성할 예정으로
ㅇ 중부고속도로와 중부내륙고속도로를 연결하는 2개의 분기점*을 설치하여 기존 고속도로 이용객의 수도권 접근성을 높이고,
* 진우 분기점:중부고속도로 연결 / 강상 분기점:중부내륙고속도로 연결
ㅇ 2개의 나들목(신촌, 산북)을 설치하여 인근 지역주민들이 고속도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도로 이용자의 교통 편의성을 극대화 할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도로정책과 이상헌 과장은 “양평~이천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양평에서 이천까지 통행시간은 약 12분(31→19분) 단축 될 것이며, 물류비용 약 356억 원, 이산화탄소( ) 약 1만 톤 저감 효과가 있을 것”이라면서,
ㅇ “성남~여주 복선전철, 성남~장호원 국도3호선, 제2영동고속도로와 함께 수도권 남동부(경기광주, 이천, 여주, 양평) 지역발전에도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참고 1 |
| 양평~이천 고속도로 노선도 |
참고 2 |
|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노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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