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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제3차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서울수도권 및 지방 (대전 죽2동, 세종-조치원, 연기)

모두우리 2021. 8. 30.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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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7차 위클리 주택공급 브리핑 >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제3차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공공주도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의 후속조치로 제3차 신규 공공택지의 입지를 최종 확정·발표한다. 


□ 3차 신규 공공택지는 태릉 등의 계획변경, 주택시장 상황 등을 감안하여 당초 계획된 13.1만호 대비 9천호 증가한 14만호를 공급한다.

 ㅇ 수도권에는 의왕군포안산, 화성진안 신도시 규모 2곳, 인천구월2, 화성봉담3 중규모 택지 2곳, 남양주진건, 양주장흥, 구리교문 소규모 택지 3곳 등 7곳에 총 12만호를 공급한다. 

 ㅇ 지방권에는 대전죽동2, 세종조치원, 세종연기 등 소규모 택지 3곳에 총 2만호를 공급한다.

 

 

 

. 입지 선정 및 개발방향

 

입지 선정 방향

 

수도권교통여건, 기존 도심과의 접근성, 주택수요 등을 고려하여 대규모 택지 및 중소규모 택지 개발

 

* GB가 포함된 지구는 대부분 훼손되어 개발이 가능한 3등급지 이하 위주로 포함했으며, 부득이하게 포함된 일부 1·2등급지는 원형보존 또는 공원으로 조성 할 계획

 

지방권은 광역시권 주택시장 상황, 기존 발표 지역 지자체 의견을 고려하여 대전ㆍ세종 지역에 중규모 택지 개발

 

* GB가 포함된 지구는 대부분 3등급지 이하 또는 농지를 포함했으며, 부득이하게 포함된 일부 1·2등급지는 원형보존 또는 공원으로 조성 할 계획

 

신규 공공택지 개발방향

 

지역여건에 맞는 교통망, 인프라, 자족기능 등을 구축하여 주요 도심주거·업무기능 등을 분산 수용할 수 있도록 개발

 

(주거기능) 지역별로 수요자 선호에 맞게 분양주택공공자가ㆍ통합 공공임대주택 등을 적정 배분ㆍ공급

 

(교통망 연계) 도로 신설·확장 등 교통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여 광역교통 접근성 등 개선

 

(일자리 창출) 업무시설 등을 위한 도시지원시설용지를 충분히 확보하고, 지역전략산업 육성 등을 통한 자족기능 강화

 

(그린뉴딜 실현) 충분한 공원·녹지 확보, 제로에너지건축, 수소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하여 그린뉴딜실현하는 도시 조성

 

(문화ㆍ생활서비스) 보육ㆍ육아 서비스, 문화ㆍ복지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생활 SOC를 촘촘히 구축하여 생활이 편리한 도시 조성

 

(지자체 참여형 개발) 지자체ㆍ지방공사도 사업시행자로 적극 사업 참여하여 전문가 등과 함께 지역 맞춤형 개발 추진

-1. 수도권 공공택지 조성방안

 

? 의왕ㆍ군포ㆍ안산

 

1. 사업개요

 

(위치) 경기도 의왕시 초평동·월암동·삼동, 군포시 도마교동·부곡동·대야미동, 안산시 건건동·사사동 일원

 

(면적/호수) 586(177만평) / 4.1만호

 

2. 개발구상()

*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변경가능

수도권 서남부에 사람·자연·일자리가 상생 발전하는 통합형 도시 조성
도시 간을 연결하는 신교통수단 도입 180규모 공원·녹지 조성

 

(입지여건) 서울시 경계에서 12km 남측에 위치한 지역

 

지하철 1호선 의왕역부터 지하철 4호선 반월역까지 아우르는 지역으로 영동고속도로·서해안고속도로와 인접하여 교통여건 우수 

 

(개발구상) 수도권 서남부의 거점도시로서 의왕, 군포, 안산 등의 발전을 견인하는 서남권 자족도시로 조성

 

* 경기 동남부 축(위례, 판교, 분당, 동탄 등)과 균형을 이루는 새로운 서남부 축(광명시흥의왕군포안산화성진안)을 형성

 

ㅇ 지구 내외를 연결하는 신교통수단(BRT ) 도입, 복합환승센터 설치 등을 기반으로 도시자원을 활용한 특화산업 유치 및 일자리 창출

 

- 의왕역(1호선) 및 반월역(4호선)과 연계한 역세권 고밀개발, 왕송호수(29만평) 주변으로 관광·휴양 특화시설 배치

 

- 기후변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자연친화형 도시공간 조성, 스마트기술(교통, 환경 등) 도입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도시 조성

 

* 하천, 바람길 등을 이용한 순환형 공간 조성, 교통ㆍ환경ㆍ에너지ㆍ방범ㆍ원격근무 등 스마트시티 기능 도입

 

180(전체면적의 30%) 규모의 공원ㆍ녹지 확보와 동서ㆍ남북 방향의 4개 핵심 녹지축을 통한 친환경 생태도시 구현

 

- 구봉산을 중심으로 남북방향광역중심녹지축을 구축하고, 왕송호수 등을 연결하는 수변공원축 조성

 

- 동서방향으로 인근 개발지구*를 연결하는 커뮤니티공원축을 조성하고, 활발한 주민 교류를 위한 중심회랑축 구축

 

* 군포송정(51), 군포부곡(47), 의왕초평(39), 의왕월암(52)

 


3. 교통대책(안)
                *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변경 가능


◈ 서울 강남권까지 20분대 접근 가능한 철도중심 대중교통체계 구축

◈ 광역도로망 구축으로 고속도로 접근성 강화 및 상습정체구간 해소

 

 

* 교통대책은 수요, 현장여건 등을 감안하여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변경될 수 있음


□ 지구 내를 경유하는 지하철 1호선·4호선과 GTX-C 노선을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하여 철도중심의 대중교통체계 구축

    * GTX-C 노선 우선협상자와 의왕시가 함께 제안한 GTX-C 노선 의왕역 정차를 검토 

 ㅇ 의왕역(1호선) 및 반월역(4호선)에 복합환승시설을 신설하여 철도교통 접근성 강화

 ㅇ 기존 광역교통 계획* 등과 연계한 BRT 노선(반월역~군포~의왕역) 등을 신설하여 대중교통(지하철 1·4호선, GTX-C, 광역버스 등) 연계체계 강화

    * 호계사거리에서 국도47호선 BRT 연계 등 

☞ (효과) 서울 강남권 20분(GTX-C)·서울역 35분(GTX 환승) 소요 등서울 도심 접근성 개선

   * 사업지구 ↔ 의왕역(GTX-C) ↔ 양재역(GTX-C, 20분) ↔ 삼성역(GTX-C, 5분) ↔ 서울역(GTX-A, 10분) 

  ※ (現 통행시간) 서울 강남_대중교통 65분/자가용 70분, 서울역_대중교통 80분/자가용 95분


□ 사업지구 내외 도로 신설ㆍ확장을 통하여 광역교통 접근성 강화 및 도로 통행여건 개선

 ㅇ 동안산당수IC 연결도로 신설로 수원광명고속도로 접근성 강화

 ㅇ 서울·수원 접근성 개선을 위해 덕영대로·경수대로 연결도로 신설

 ㅇ 사업지구와 인접 도시(군포·안산·수원시)를 연결하는 도로 신설·확장*을 통하여 상습정체구간 해소

    * 번영로 연결도로, 해안로 연결도로, 입북동 연결도로, 당수동 연결도로

? 화성 진안

1. 사업개요 

□ (위치) 경기도 화성시 진안동, 반정동, 반월동, 기산동 일원

□ (면적/호수) 452만㎡(137만평) / 2.9만호


2. 개발구상(안)

                *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변경 가능

◈ 자족용지 집적화 등을 통해 수도권 서남부 거점이 되는 자족도시 조성
◈ 135만㎡(41만평) 규모의 공원·녹지 조성 및 복합 커뮤니티공간 조성

 

□ (입지여건) 동탄 신도시 서북측에 연접한 미개발 지역으로 북측은 수원영통 시가지가 위치하여 개발압력이 높고 입지가 양호

 ㅇ 동탄인덕원선, 동탄트램 등이 해당지역을 지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고, GTX-A(예정) 동탄역에서 환승이 가능하여 교통여건 양호

□ (개발구상) 자족기능 강화를 통해 수도권 서남부 권역의 발전을 견인하는 거점 도시로 조성

 ㅇ 수인분당선, 동탄인덕원선 등 교통이 편리한 곳에 자족용지를 집적화하고, 인근 산업단지와 연계한 산업 생태계 구축 

  - 청·중장년층의 니즈에 부합하는 주거·상업·업무·문화기능의 단지 내 혼합배치와 역세권 중심 고밀개발을 통한 직주근접 도시 조성 

 ㅇ 주변지역과 연계한 철도·도로 교통망 등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보건·방재·치안 인프라 구축 등으로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 조성  

  - 주변지역과 연계한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역세권 주변 보행자 및 자전거 도로 등 스마트 모빌리티 체계 구축

  - 지구 내 주거·상업·업무기능의 유연한 공간 배치, 선형 공원 조성 등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도시공간 조성 

 ㅇ 135만㎡ 규모(전체면적의 30%)의 공원·녹지 확보와 공원 내 생활SOC 설치(문화·보육·체육 등)를 통한 복합 커뮤니티 공간 조성 

  - 지구 중앙을 관통하는 반정천을 중심으로 친수형 테마공원 조성 

  - 국공립 어린이집·유치원 설치, 주민생활공간과 밀착된 공원계획을 통한 복합커뮤니티 공간 조성 등으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3. 교통대책(안) 
                
* 지구계획 수립 과정에서 변경 가능 

◈ 서울 도심까지 50분대 접근이 가능토록 철도 중심 대중교통 체계 구축

◈ 병목구간 해소 등 주변지역 교통여건 개선을 위한 도로대책 마련

 

 

* 교통대책은 수요, 현장여건 등을 감안하여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변경될 수 있음


□ 신분당선 등을 연계하는 철도 교통망 구축으로 서울 도심(강남역, 서울역 등) 50분 내 도착 

 ㅇ 지구 내 남북간 대중교통축(경전철 등 검토)을 구축하여 신분당선, 동탄트램(GTX-A) 등으로 환승·연결


☞ (효과) 강남역 약 50분(신분당선 환승), 서울역 약 45분・삼성역 약 40분(GTX 환승) 소요

  - 신분당선과 연계되는 대중교통축 신설로 서울 도심 접근성 및 주변지역 교통여건 대폭 개선

    * 사업지구 ↔ 광교중앙역(신분당선, 15분) ↔ 강남역(신분당선, 35분)

  - 동탄트램을 통한 GTX-A 연계가 가능하여 수도권 광역 대중교통 접근성 향상

   * 사업지구(트램) ↔ 동탄(GTX-A, 15분) ↔ 삼성역(GTX-A, 25분) ↔ 서울역(GTX-A, 5분)

 ※ (現 통행시간) 강남역 버스 75분/자가용 60분, 지하철(병점↔강남, 환승2회) 57분           서울역 버스 85분/자가용 80분, 지하철(병점↔서울, 환승1회) 67분 

□ 사업지구 내외 간선도로 개설(신설·확장)로 서울-수원, 화성-안산, 오산-평택 등 지역 간 광역교통 접근성 향상

 ㅇ 지방도318호선 신설로 수원・안산* 및 화성**지역 교통량 분산 및 접근시간 단축

    * 서부로(6차로)와 연계하여 국도1호선으로 집중되는 수원·오산 시가지 통과교통량 분산처리 및 서수원 접근성 향상

   ** 동화역말길(4차로)과 연결하여 화성, 안산도심 접근성 향상

 ㅇ 지방도318호선 확장*을 통해 상습 병목 및 지정체 구간을 해소하여 도로통행여건 개선

    * 사업시행으로 교통량 급증이 예상되는 통탄 방면 지방도 확장으로 통행소통 향상

 인천 구월2 

1. 사업개요 

□ (위치)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동, 남촌동, 수산동, 연수구 선학동, 미추홀구 관교동, 문학동 일원

□ (면적/호수) 220만㎡(67만평) / 1.8만호 

2. 개발구상(안) 및 교통대책(안)
      * 지구계획 수립 과정 등에서 변경 가능

 

□ 개발구상(안)

 ㅇ (입지여건) 인천 중심 시가지와 인접하여 기반시설 등 입지여건이 양호하고 개발압력이 높은 지역

  - 인천 지하철 1호선(문학경기장역)이 지구 내를 관통하고 3km 인근에 GTX-B(예정) 인천시청역이 위치하여 교통여건 우수

 ㅇ (개발방향) 접근성이 우수한 도심 인근지역에 안정적인 주택공급 기반을 구축하고, 주변지역과 상생 발전하는 복합자족도시 조성

  - 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에 도시지원시설을 집적화하고, 배후지역에 창업지원·청년주택을 배치하여 지역일자리 창출 등 자족성 강화

  - 기존 도심과 연계한 문화·교통·복지 등 생활SOC 확충

 

ㅇ 문학산·승학산과 연계한 녹지축 구축, 승기천 중심의 친환경 수변공간 조성 등 약 50만㎡ 규모의 공원·녹지 조성

□ 교통대책(안)

 ㅇ 수도권과 인천도심을 연결하는 제2경인고속도로 남동IC의 체계적 개선을 통하여 광역 교통 접근성 증대

 ㅇ GTX-B(인천시청역 예정)·인천지하철(1·2호선)·인천터미널 간 환승체계를 구축하고 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체계와의 연계성 강화

 ㅇ 남동대로·호구포로·매소홀로 입체화 및 확장, 연결도로 신설 등을 통한 단절구간 해소 및 교통량 분산

 ㅇ 현재 계획 중인 광역철도 GTX-B, 제2경인선(예타 중)과 연계하는 신교통수단 도입 등 대중교통 연계 교통체계 구축


☞ 제2경인고속도로 남동IC의 체계적 개선으로 광역 접근성 강화,GTX-B 연계 체계 구축으로 여의도·서울역 30분대 도착 가능

 화성 봉담3   

1. 사업개요  

□ (위치)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상리, 수영리 일원

□ (면적/호수) 229만㎡(69만평) / 1.7만호

 

□ 개발구상(안)

 ㅇ (입지여건) 수원역에서 약 5km 서측에 위치하고, 화성어천 지구와 화성봉담2 지구 사이의 미개발 지역

  - 수인분당선이 지구 북측을 관통하고 평택파주고속도로, 비봉매송도시고속도로 등이 인접하여 교통여건 양호

 ㅇ (개발방향) 봉담2지구와 연계한 가로망체계 및 보행녹지축 등을 구축하여 통합적인 도시공간체계 구축*

    * 학교, 공원, 생활SOC 등을 공유할 수 있도록 통합 연계 개발 추진

  - 미래수요에 탄력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역세권 및 보행녹지축을 중심으로 복합용지가 배치된 자족도시 조성

  - 동화천 등 주변 생태환경과 조화되는 68만㎡(전체면적의 30%) 규모의 공원·녹지를 조성하고, 무장애 보행친화형 커뮤니티 코리도* 구축 

    * 지역주민의 교류와 공동체 생활의 핵심공간인 공공시설물을 선형회랑에 집중적으로 배치

 

□ 교통대책(안) 

 ㅇ 지구 북측을 관통하는 수인분당선의 역사 신설을 통한 서울·수원방면 철도교통 이용편의성 향상

 ㅇ 봉담2지구~신설 역사를 연결하는 내부순환 대중교통시스템을 구축하여 대중교통 이용편의성 제고

 ㅇ 내리IC 연결도로 확장, 매봉로 연결도로 신설, 천천IC 접속부 개선, 지방도98호선 지하차도 개설을 통해 도로교통여건 개선 

☞ 수인분당선 역사신설을 통해 수원역까지 약 15분 내 도착GTX-C(예정) 수원역 연계 시 삼성역까지 약 40분대 도착  

 

□ 개발구상(안)

 ㅇ 대덕연구개발특구와 대전장대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연계하여 양질의 주거용지와 자족용지 공급을 통한 지역상생 혁신플랫폼 구축

 ㅇ 반석천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과 경관을 제공하는 친수형 공간 등 24만㎡(전체면적의 28%) 규모의 공원·녹지 조성

□ 교통대책(안) 

 ㅇ 은구비로~죽동로 연결도로 및 북유성대로~죽동로 연결도로 신설 검토

 ㅇ 장대네거리 기하구조 개선 및 BRT 정류장 신설 검토 

 

 

□ 개발구상(안)

 ㅇ 조치원 체육공원, 종합운동장과 연결하는 공원·녹지 체계 구축으로 교육·행정·체육 등 다양한 활동이 어우러지는 쾌적한 정주환경 조성

 ㅇ 인근 대학교(고려대, 홍익대), 산업단지 근로자 등 조치원 원도심 주택 수요에 대응한 수요 맞춤형 주택유형 공급

□ 교통대책(안) 

 ㅇ 월성로 신설·확장 및 대첩로 확장 검토

 

개발구상()

 

행정중심복합도시 종사자 특성을 고려한 거주자 맞춤형 주거단지 조성

 

연기천미호천을 연계하는 공원·녹지체계 구축을 통해 다양한 활동과 경관을 제공하는 친환경 선형 공원 조성

 

교통대책()

 

국도1호선 연결도로 신설 수왕로 확장 검토

. 투기의혹 조사·검증

 

입지 발표 전 후보지 내 이상거래 동향 등에 대한 투기의혹확인하기 위해 공직자 토지소유현황, 부동산 실거래 조사, 경찰수사 진행

 

(공직자 전수조사)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보상투기 등을 확인하기 위해 국토부·사업시행자 직원*신규택지 내 토지소유현황 조사

 

* 조사대상 : 국토부(4.5천명), LH(9.8천명), 경기도시공사(7.9백명), 인천도시공사(4.5백명) 전 직원

 

보상투기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토지취득 시기와 관계없이 후보지 내 보유토지전수조사

 

국토부 직원 2의 신규택지 내 토지소유를 확인했으며, 1상속으로 취득(’89), 1*자경을 위한 농지 취득으로 확인

 

* ’18년에 거주지 인근 밭 1필지(605)를 매입하여 자경 중인 것으로 확인

 

LH 직원 1*’13년에 신규택지 내 토지를 취득한 것으로 확인, 경기도시공사(구리교문)·인천도시공사(인천구월2)토지 소유

 

* LH 준법감시단 조사결과, 8년 전 취득한 토지로 이번 신규 공공택지와 관련된 투기혐의는 확인되지 않음
(다만, 입지 발표 후에 객관성 확보를 위해 외부인이 참여하는 위원회를 거쳐 추가 검증 예정)

 

취득시기·목적 등을 고려 시 투기 개연성은 없는 것으로 판단

 

(실거래 조사) 신규 공공택지 후보지 및 인근지역에 대한 실거래 조사 결과, 집중조사대상 1,046 중 위법의심 229을 확인

 

지난 5월 조사에 착수, 해당 지역 내 3.2만여건의 거래(’18.1~’21.6)를 분석

 

- 미성년자의 매수, 외지인ㆍ법인지분 쪼개기, 해당기간 내 동일인의 수회 매수, 매수 후 1년 내 매도 반복 등 이상거래 1,046건 선별ㆍ조사

 

- 해당 거래는 부동산거래신고법에 따라 당사자의 소명 절차*를 거쳐, 부동산ㆍ세제 등 관련법령을 위반한 것으로 의심되는 거래 229건 확인

 

* 입출금 내역 등 대금지급 증빙서류, 금융거래확인서 등 자금조달 증빙자료 등 제출

 

유형별로는 명의신탁 의심 등은 5, 편법증여 의심 등은 30, 대출용도 외 유용 의심 등은 4, 계약일·가격 허위신고 등은 201

 

* 경찰청 통보, 국세청 통보, 금융위 통보, 지자체 통보 / 1건이 2개 이상 유형에 해당하는 경우

위법의심 229에 대해서는 경찰청, 국세청, 금융위, 지자체통보하여 범죄수사, 탈세 분석, 과태료 처분 등의 조치

 

발표 직전 거래(’21.7~’21.8) 및 거래당사자의 소명절차가 진행 중 311의 거래는 공공택지 발표 후에도 빠짐없이 조사 계속 진행

 

(경찰수사) 금번 발표한 신규택지 내 1.1만개 필지를 조사하여 농지법 위반 의심사례*를 선별하여 경찰청수사의뢰**(66) 후 수사 진행

 

* 거주지와 매입필지(1m2) 간 거리가 100km 이상으로 직접 경작이 어려울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

** 신규택지는 보안사항으로 입지 발표 전에는 미공개 정보 이용행위 등에 대한 수사는 한계

 

ㅇ 이 중 49공소시효도과하거나 농지법 위반 혐의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나머지 17*에 대해 수사 진행 중

 

* 현장탐문, 농지취득자격증명서 확보 등을 거쳐 피혐의자 조사 진행 중

 

신규택지 입지 발표 이후에는 이번 투기조사 결과를 포함하여 미공개 내부정보 이용 등 위법사항에 대한 수사진행할 예정

 

-1. 투기방지방안

 

1. 투기방지대책

 

부동산 투기근절 및 재발방지대책(3.29)에 따라 미공개 내부정보를 이용한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직무관련자, 정보를 제공받은 제3 등은 부당이득액비례하여 가중처벌 및 이익 몰수*

 

* ?공공주택 특별법?, ?LH? 등 개정 완료(4.1 시행)

* 발의된 ?부동산거래신고법? 등은 국회 논의를 거쳐 개정 추진 예정

 

또한, 미공개 정보 이용 등 위법행위에 대한 지속적인 예방·관리를 위해 직무관련자 등을 대상으로 정기·수시 실태조사 시행

 

* ?공공주택 특별법 시행령? 개정 완료(7.2 시행)

 

또한, 이주자택지 대상요건 강화, 협의양도인 택지 기준 강화(우선순위 부여 등) 등은 연내 관련법령 개정*완료하고 신규 공공택지에 적용

 

* 토지보상법 하위법령, 공공주택 특별법 하위법령 개정 절차 진행 중(입법예고 완료)

2. 토지거래 허가구역 지정

 

금번 발표된 신규 공공택지의 지구 , 소재 지역 등 주변지역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여 투기성 토지거래 사전 차단

 

일정 면적을 초과하는 토지를 취득하고자 할 경우에는 사전에 토지이용목적을 명시하여 관할 시··구청장허가

 

3. 개발행위제한

 

신규 공공택지는 주민공람 공고 즉시 개발행위 제한 시행

 

ㅇ 사업지구 내 건축물의 건축, 공작물 설치, 토지 형질변경, 토석 채취, 토지의 분합·합병, 식재 등의 행위 제한

 

ㅇ 주민참여형 투기 단속을 위한 투파라치(주민 신고·포상제) 제도를 활성화하고 사업예정지 내 CCTV 등을 설치하여 투기행위 단속

 

* 투기우려 지역에 대한 주·야간 상시 순찰 강화 병행

 

-2. 추진일정

 

3차 신규 공공택지 ’26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자모집(분양) 개시

 

ㅇ 주민공람,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22년 하반기 지구지정 완료

 

’24년 지구계획 등을 거쳐 ’26년부터 입주자 모집 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