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동부간선도로 창동~상계 구간 지하로…상부엔 2만㎡ 수변문화공원
-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관통 중랑천 일대 '25년 보행‧문화‧휴식 수변문화공간 탈바꿈
- 창동교~상계교 1,356m 구간 지하차도 건설, 상부엔 서울광장 1.5배 수변공원
- 중랑천으로 단절된 창동‧상계 동-서를 보행으로 잇는 2개 연결교량도 신설
- '25년 개관 ‘서울아레나’ 등 주요거점 접근성↑, 중랑천 중심 동북권 발전 견인
□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를 관통하는 중랑천 일대가 오는 '25년 보행으로 촘촘히 연결되고 문화와 예술, 휴식이 있는 수변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다.
□ 서울시는 중랑천 창동교와 상계교 사이, 의정부 방면으로 가는 동부간선도로 3~4차로 1,356m 구간을 지하차도로 만든다고 밝혔다. 차도가 사라진 상부에는 중랑천을 따라 이어지는 800m 길이의 서울광장 1.5배 규모 수변문화공원(약 2만㎡)을 조성한다.
□ 수변문화공원과 중랑천 건너편을 잇는 2개 교량도 신설된다. 준공 예정인 ‘서울아레나’('25년),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23년), ‘서울사진미술관’('23년) 등 문화‧예술산업 거점을 보행으로 연결한다.
□ ‘서울아레나’ 개관에 맞춰 동부간선도로 지하차도와 2개 연결교량은 '24년 12월 우선 개통하고, 수변문화공원은 '25년 6월 완공한다.
□ 이번 사업은 베드타운이었던 동북권을 신도심으로 육성하기 위한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내 조성될 서울아레나,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등 핵심 거점을 연결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 사업이다. 정부 뉴딜사업의 하나로 추진되며, 국비 120억 원을 포함해 총 1,953억 원이 투입된다.
□ 향후 유동인구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지하차도, 수변문화공원, 연결교량 건설이 완료되면 중랑천으로 단절된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동(서울아레나, 문화‧예술산업 거점, 창동역 등)-서(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스마트기술 기반 혁신성장산업 거점, 노원역 등) 간 접근성이 크게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특히, ‘서울아레나’ 개관 후 콘서트‧공연 등을 보기 위해 방문하는 많은 시민들이 보행교를 이용해 창동역‧노원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 인프라 구축의 주요 내용은 ①동부간선도로(창동~상계구간) 지하차도화 및 상부 수변문화공원 조성 ②창동‧상계 동-서간 연결교량 2개 건설이다.
□ 첫째, 동부간선도로(창동~상계구간) 지하차도 및 중랑천 수변문화공원은 지하안전영향평가, 공사 중 교통소통대책 등 사전절차를 마무리하고 지난 달 말 착공에 들어갔다.
○ 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진행하는 패스트트랙(Fast-Track) 방식으로 진행되며, 지장물 이설 등 우선 시공분 공사는 올해 4월 완료된 상태다.('21. 9. 현재 공정률 6.2%)
□ 서울시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사기간 동안 임시지하차도를 설치‧운영해 동부간선도로 기능이 온전히 유지되도록 할 계획이다.
○ 동부간선도로 지하차도는 국토계획법에 의한 ‘도시계획시설(도로)사업’으로 추진되며, 지난해 ‘기본설계 기술제안입찰’에 따라 시공사(SK에코플랜트, (舊)SK건설)가 선정됐다.
□ 둘째, 중랑천을 사이에 두고 도봉구 창동과 노원구 상계동을 연결하는 2개 교량은 모두 보행자가 이용 가능한 교량으로 건설된다.
□ ‘서울아레나’ 앞에는 보행자와 차량이 모두 이용 가능한 보차도교(연장 118m, 폭 32m)가 설치된다. 농협하나로마트 앞에는 보행자 전용교(연장 110m, 폭 10m)가 들어선다. 이렇게 되면 보행교가 기존 1개(창동교 *보차도교)에서 3개로 확대된다.
○ 서울시는 향후 조성될 ‘서울아레나’와 중랑천 수변문화공원, 바이오의료 클러스터 등 주변 시설을 연결하는 역할뿐 아니라 보행교 자체가 지역의 명소로 조성하기 위해 설계공모를 실시한 바 있다. 국내외 교량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쳐 '19년 <다이나믹 웨이브(Dynamic Wave)>가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 이정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이번에 구축되는 인프라는 서울 동북부의 자족기반을 확보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의 다양한 핵심사업을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할 것”이라며 “도로가 있던 자리를 중랑천과 연결되는 수변문화공원으로 조성함으로써 중랑천 중심의 동북권 발전을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붙임1 | 동부간선도로(창동~상계구간) 지하차도 건설사업 개요 |
? 사업개요
○ 사업목적: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의 교통여건 개선, 단절된 동서간 연계체계 구축 및 중랑천변 접근성 개선을 위한 기반 조성
○ 위 치: 동부간선도로 의정부방면 창동교~상계교 구간
○ 사업내용: 3~4차로, 연장 1,700m
- 지하차도 : 1,356m, 상부공원 : 800m
○ 사업기간: ’16. 3 ~ ’25. 6
- 우선시공분 : ’20.8~’21.4, 본공사 : ’21.8~’25.6
○ 총사업비:165,578백만원(국비 11,350, 시비 154,228) ※ 연차별 투자
- 총사업비 구성 : 시설비 157,526 / 감리비 7,592 / 시설부대비 460
? 추진현황
○ (현황) ’21.9월 현재 공정률 6.2%
- ’21.4월, 우선시공분(F/T) 완료(실시설계, 상수도 지장물 이설, 가시설 자재 수급 등)
- 지하안전영향평가 등 사전절차 마무리됨에 따라, ’21.8월 본공사 계약 및 착공
? 향후계획
○ ’21.08 : 본공사 계약 및 착공
○ ’24.12 : 지하차도 본선 개통
○ ’25.05 : 상부공원 조성
○ ’25.06 : 공사 준공 ※ 서울아레나 개관시기 이전 기반시설 설치완료
붙임2 | 창동·상계 동서간 연결교량 건설사업 개요 |
? 사업개요
○ 사업목적: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동서간 접근성 개선을 위한 진·출입로 확보를 통한 문화예술 공유, 산업교류 활성화 촉진
○ 위 치: 서울아레나 앞(보차도교), 농협 하나로마트 앞(보행교)
○ 사업내용: 연결교량 2개소 신설
- 보차도교 신설(B=32m, L=118m), 보행교 신설(B=10m, L=110m)
○ 사업기간: ’16. 3 ~ ’24. 6(공사기간 : ’21.4~’24.4)
○ 총사업비:29,866백만원(국비 680, 시비 29,186) ※ 연차별 투자
- 총사업비 구성 : 시설비 27,185 / 감리비 2,567 / 시설부대비 114
? 추진현황
○ (현황) ’21.9월 현재 공정률 1.5%
- 공사발주(’21. 2월), 계약 및 착공(’21. 4월) 완료
- ’21.8월 현재 현천점용허가 및 지하철 4호선 지장물 협의 추진중
? 향후계획
○ ’21. 9 ~ ’22. 5 : 공사 1단계(교대 및 교각 설치)
○ ’22. 6 ~ ’23. 5 : 공사 2단계(거더 및 상부구조물 설치)
○ ’23. 6 ~ ’24. 4 : 공사 3단계(포장, 난간 등 잔여공사), 공사준공
○ ’24. 6 : 연결교량 개통 ※ 서울아레나 개관시기 이전 기반시설 설치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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