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로-지하철

서울시, 동부간선도로 창동~상계 구간 지하로…상부엔 2만㎡ 수변문화공원

모두우리 2021. 9. 2. 13:43
728x90

서울시, 동부간선도로 창동~상계 구간 지하로…상부엔 2만㎡ 수변문화공원
 -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관통 중랑천 일대 '25년 보행‧문화‧휴식 수변문화공간 탈바꿈
 - 창동교~상계교 1,356m 구간 지하차도 건설, 상부엔 서울광장 1.5배 수변공원
 - 중랑천으로 단절된 창동‧상계 동-서를 보행으로 잇는 2개 연결교량도 신설
 - '25년 개관 ‘서울아레나’ 등 주요거점 접근성↑, 중랑천 중심 동북권 발전 견인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를 관통하는 중랑천 일대가 오는 '25년 보행으로 촘촘히 연결되고 문화와 예술, 휴식이 있는 수변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서울시는 중랑천 창동교와 상계교 사이, 의정부 방면으로 가는 동부간선도로 3~4차로 1,356m 구간을 지하차도로 만든다고 밝혔다. 차도가 사라진 상부에는 중랑천을 따라 이어지는 800m 길이의 서울광장 1.5배 규모 수변문화공원(2)을 조성한다.

수변문화공원과 중랑천 건너편을 잇는 2개 교량도 신설된다. 준공 예정인 서울아레나('25),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23), ‘서울사진미술관('23) 문화예술산업 거점을 보행으로 연결한다.

 

서울아레나개관에 맞춰 동부간선도로 지하차도와 2개 연결교량은 '2412월 우선 개통하고, 수변문화공원은 '256월 완공한다.

 

이번 사업은 베드타운이었던 동북권을 신도심으로 육성하기 위한 상계 신경제중심지내 조성될 서울아레나,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등 핵심 거점을 연결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 사업이다. 정부 뉴딜사업의 하나로 추진되며, 국비 120억 원을 포함해 총 1,953억 원이 투입된다.

 

향후 유동인구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지하차도, 수변문화공원, 연결교량 건설이 완료되면 중랑천으로 단절된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동(서울아레나, 문화예술산업 거점, 창동역 등)-(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스마트기술 기반 혁신성장산업 거점, 노원역 등) 간 접근성이 크게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서울아레나개관 후 콘서트공연 등을 보기 위해 방문하는 많은 시민들이 보행교를 이용해 창동역노원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인프라 구축의 주요 내용은 동부간선도로(창동~상계구간) 지하차도화 및 상부 수변문화공원 조성 창동상계 동-서간 연결교량 2개 건설이다.

첫째, 동부간선도로(창동~상계구간) 지하차도 및 중랑천 수변문화공원은 지하안전영향평가, 공사 중 교통소통대책 등 사전절차를 마무리하고 지난 달 말 착공에 들어갔다.

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진행하는 패스트트랙(Fast-Track) 방식으로 진행되며, 지장물 이설 등 우선 시공분 공사는 올해 4월 완료된 상태다.('21. 9. 현재 공정률 6.2%)

 

서울시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사기간 동안 임시지하차도를 설치운영해 동부간선도로 기능이 온전히 유지되도록 할 계획이다.

동부간선도로 지하차도는 국토계획법에 의한 도시계획시설(도로)사업으로 추진되며, 지난해 기본설계 기술제안입찰에 따라 시공사(SK에코플랜트, ()SK건설)가 선정됐다.

 

둘째, 중랑천을 사이에 두고 도봉구 창동과 노원구 상계동을 연결하는 2개 교량은 모두 보행자가 이용 가능한 교량으로 건설된다.

 

서울아레나앞에는 보행자와 차량이 모두 이용 가능한 보차도교(연장 118m, 32m)가 설치된다. 농협하나로마트 앞에는 보행자 전용교(연장 110m, 10m)가 들어선다. 이렇게 되면 보행교가 기존 1(창동교 *보차도교)에서 3개로 확대된다.

서울시는 향후 조성될 서울아레나와 중랑천 수변문화공원, 바이오의료 클러스터 등 주변 시설을 연결하는 역할뿐 아니라 보행교 자체가 지역의 명소로 조성하기 위해 설계공모를 실시한 바 있다. 국내외 교량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쳐 '19<다이나믹 웨이브(Dynamic Wave)>가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이정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이번에 구축되는 인프라는 서울 동북부의 자족기반을 확보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의 다양한 핵심사업을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할 이라며 도로가 있던 자리를 중랑천과 연결되는 수변문화공원으로 조성함으로써 중랑천 중심의 동북권 발전을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붙임1
동부간선도로(창동~상계구간) 지하차도 건설사업 개요

 

? 사업개요

사업목적: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의 교통여건 개선, 단절된 동서간 연계체계 구축 및 중랑천변 접근성 개선을 위한 기반 조성

위 치: 동부간선도로 의정부방면 창동교~상계교 구간

사업내용: 3~4차로, 연장 1,700m

- 지하차도 : 1,356m, 상부공원 : 800m

사업기간: ’16. 3 ~ ’25. 6

- 우선시공분 : ’20.8~’21.4, 본공사 : ’21.8~’25.6

총사업비:165,578백만원(국비 11,350, 시비 154,228) 연차별 투자

- 총사업비 구성 : 시설비 157,526 / 감리비 7,592 / 시설부대비 460

 

? 추진현황

 

 

(현황) ’21.9월 현재 공정률 6.2%

- ’21.4, 우선시공분(F/T) 완료(실시설계, 상수도 지장물 이설, 가시설 자재 수급 등)

- 지하안전영향평가 등 사전절차 마무리됨에 따라, ’21.8월 본공사 계약 및 착공

 

? 향후계획

’21.08 : 본공사 계약 및 착공

’24.12 : 지하차도 본선 개통

’25.05 : 상부공원 조성

’25.06 : 공사 준공 서울아레나 개관시기 이전 기반시설 설치완료

 

 

붙임2
창동·상계 동서간 연결교량 건설사업 개요

 

? 사업개요

사업목적: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동서간 접근성 개선을 위한 진·출입로 확보를 통한 문화예술 공유, 산업교류 활성화 촉진

위 치: 서울아레나 앞(보차도교), 농협 하나로마트 앞(보행교)

사업내용: 연결교량 2개소 신설

- 보차도교 신설(B=32m, L=118m), 보행교 신설(B=10m, L=110m)

사업기간: ’16. 3 ~ ’24. 6(공사기간 : ’21.4~’24.4)

총사업비:29,866백만원(국비 680, 시비 29,186) 연차별 투자

- 총사업비 구성 : 시설비 27,185 / 감리비 2,567 / 시설부대비 114

 

? 추진현황

 

(현황) ’21.9월 현재 공정률 1.5%

- 공사발주(’21. 2), 계약 및 착공(’21. 4) 완료

- ’21.8월 현재 현천점용허가 및 지하철 4호선 지장물 협의 추진중

 

? 향후계획

’21. 9 ~ ’22. 5 : 공사 1단계(교대 및 교각 설치)

’22. 6 ~ ’23. 5 : 공사 2단계(거더 및 상부구조물 설치)

’23. 6 ~ ’24. 4 : 공사 3단계(포장, 난간 등 잔여공사), 공사준공

’24. 6 : 연결교량 개통 서울아레나 개관시기 이전 기반시설 설치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