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서부선 도시철도’ 본격추진…제3자 제안공고
- 12.29~’21.4.27. 120일간 제3자 제안공고, ’21년 상반기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 2.26(금)까지 사전적격심사 서류 제출, 1단계 통과되면 4.27(화)까지 2단계 접수
- 새절역~여의도~서울대입구역 연결, 연장 16.2km, 정거장 16개소, 차량기지 1개소 건설
- 시, “서울 서북부와 서남부를 연계하는 새로운 교통축 완성, 지역발전 크게 기여”
? 서울시는 ‘서부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제3자 제안공고를 오는 12월 29일부터 ’21년 4월 27일까지 120일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21년 상반기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지정할 예정이다.
? 사업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민간사업자는 사업제안서를 ’21년 2월 26일(금)까지 사전적격심사(1단계) 평가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또, 1단계를 통과하게 되면 기술부문, 수요 및 가격부문(2단계) 평가서류를 ’21년 4월 27일(화)까지 제출하면 된다.
? ‘서부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은 은평구 새절역(6호선)에서 명지대, 신촌, 여의도를 거쳐 관악구 서울대입구역(2호선)까지 총 연장 16.2km, 정거장 16개소, 차량기지 1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 ‘서부선 도시철도’는 지난 ’17년 2월 (가칭)서부경전철주식회사로부터 민간투자사업으로 제안을 받아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 민간투자사업 적격성조사를 의뢰하여 ’20년 6월 민간투자사업의 적격성을 인정받았다.
? 지난 10월 시 재정계획심의, 12월 16일(수)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의결과 서울시 의회 동의절차를 거쳐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이 최종 확정되었다.
○ 총사업비는 15,203억원이며 공사기간은 공사 착공으로부터 72개월, 운영기간은 개통후 30년이다.
? 서울 서북부와 서남부를 연계하는 새로운 교통축을 완성하고, 기존 도시철도(1, 2, 6, 7, 9호선)와 환승·연계하여 도로교통 혼잡 완화 및 도시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 제3자 제안공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https://www.seoul.go.kr/)와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홈페이지(https://pimac.kdi.re.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김진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장은 “서울 서북부와 서남부를 연계하는 새로운 교통축이 완성되고 대중교통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어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서부선 사업의 추진절차를 신속히 이행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부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개요
? 사업개요
○ 위 치 : 은평구 새절역(6호선)~여의도~서울대입구역(2호선)
○ 규 모 : 연장 16.2㎞, 정거장 16개소, 차량기지 1개소
○ 총사업비 : 15,203억원(2016. 1. 불변가, 보상비 제외)
? 추진현황
○ ’17. 2. 10. : 서부선 민간투자사업 제안(가칭 서부경전철주식회사)
○ ’17. 3. 31. : 민자적격성조사 의뢰(PIMAC)
○ ’20. 6. 19. : 민자적격성조사 완료(B/C 1.05)
○ ’20. 7.~10. : 제3자 제안공고(안) 작성 및 검토
- 검토기관 :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서울공공투자관리센터, 서울시 법률지원담당관
○ ’20. 10. 28. : 재정계획심의(원안가결)
○ ’20. 12. 16. : 시의회 동의,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원안의결)
○ ’20. 12. 28. : 제3자 제안공고
? 향후계획
○ ’21. 상반기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22. 하반기 : 실시협약 체결
○ ’23. 하반기 : 실시계획 승인 및 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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