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올림픽 지원도로 여름 휴가철‧추석 이전 속속 개통
6월 말 동홍천~양양·9월 안양~성남 고속도로 개통 등 연말까지 차질 없이 진행
□ 내년에 개최되는 평창 동계 올림픽의 준비가 도로인프라 등 여러 분야에서 한창이다. 오는 여름 휴가철이나 추석 연휴에 평창에 가서 실제 경기가 이뤄지는 주요 시설을 구경하고자 했으나, 가는 길이 여의치 않아 주저했다면, 이번에 조기 개통되는 도로가 불편함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지자체와 함께 올림픽 경기장 등 주요 시설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총사업비 7조 7,672억 원*을 투입하여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 등 328km를 계획했고 한창 건설 중이다. 각 도로의 공사 상황에 따라 가능한 구간은 올해 여름 휴가철과 추석 명절 이전에 조기 개통하고 연말까지는 전체 구간이 개통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 국토부:7조 2,606억원(272km), 지자체(강원도·강릉·평창):5,066억원(56km)
ㅇ 여름 휴가철 이전에는 동홍천~양양 고속도로 전체 노선과 영동 고속도로를 우회하는 횡성~평창 간 국도6호선 일부 구간을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올 6월에 조기 개통을 추진하고,
ㅇ 추석 절 이전에는 안양~성남 간 고속도로와 국도3호선 성남~장호원 노선 일부를 개통시킴으로써 지난해 개통한 광주~원주 고속도로와 연계하여 인천에서 원주 간 고속도로망*을 완성할 예정이다.
* 인천∼안양(제2경인고속도로)↔안양∼성남(민자고속도로)↔성남∼광주(자동차전용도로)↔광주∼원주(민자고속도로)
** 인천공항~평창 주경기장 : 3시간 30분 소요(영동고속도로 경유 보다 20분 단축)
□ 한편,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도로 사업과 나머지 국도 사업도 재정집행 및 공정관리 점검 등 협력 강화를 통해 연말에 개통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백현식 간선도로과장은 “도로의 조기 개통을 통해 세계적인 축제인 평창 동계 올림픽에 우리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져 휴일에 찾아갈 수 있는 명소”가 되길 바란다고 전하며, “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편리한 도로망을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참고 1 |
| 인천~원주 고속도로, 성남~장호원 국도 노선도 |
참고 2 |
| 국도 건설사업 현황 (국도6․59호선) |
□ 평창올림픽 접근도로(국도6․59호선) 사업 위치도
□ 사업별 현황
구분 | 사업명 | 연장 (km) | 총사업비 (억원) | 사업기간 | 공정율 (’17.3월) | 비고 | |
고속도로 | 동홍천∼양양 | 71.7 | 24,141 | ’08∼‘17.07 | 93.0 | 4차로 신설 | |
안양~성남 | 21.9 | 10,284 | ‘12~’17.09 | 87.0 | 4차로 신설 | ||
국도 | 3호선 | 성남~장호원 | 47.3 | 15.704 | ‘02~’17.12 | 92.0 | 4-6차로 신설 |
6호선 | 둔내-무이1 | 11.1 | 491 | ’14∼’17.12 | 95.0 | 2차로 개량 | |
둔내-무이2 | 8.0 | 925 | ’14∼’17.12 | 77.9 | 2차로 개량 | ||
무이-장평 | 6.6 | 717 | ’14∼’17.12 | 84.0 | 2 → 4차로 | ||
장평-간평1 | 7.0 | 703 | ’14∼’17.12 | 87.9 | 2 → 4차로 | ||
장평-간평2 | 6.4 | 725 | ’14∼’17.12 | 93.5 | 2 → 4차로 | ||
장평-간평3 | 6.1 | 530 | ’14∼’17.12 | 82.5 | 2 → 4차로 | ||
두능-연곡 | 12.7 | 1,173 | ’04∼’17.12 | 83.7 | 2 → 4차로 | ||
59호선 | 막동-마평 | 3.3 | 481 | ’11∼’16.12 | 100.0 | 2차로 개량 | |
나전-숙암 | 8.0 | 520 | ’14∼’17.12 | 80.2 | 2차로 개량 | ||
숙암-막동 | 6.7 | 573 | ’14∼’17.12 | 73.1 | 2차로 개량 |
참고 3 |
| 지자체 관리도로 현황 |
구분 | 사업명 | 사업량 | 사업비 (억원) | 착수일 | 준공 (예정)일 | 추진현황 |
계 | 16개소 |
| 5,066 |
|
|
|
강원도 (7) | 진부-횡계IC (지방도456호선) | 7.2km (2, 4차로) | 330 | '13.2 | '17.11 | 실적 74% (계획 73%) |
면온IC-보광 (지방도408호선) | 5.5km (2차로) | 222 | '14.5 | '17.11 | 실적 68% (계획 68%) | |
월정삼거리-차항 (지방도456호선) | 7.2km (4차로) | 619 | '16.9 | '17.12 | 실적 38% (계획 33%) | |
싸리재-용산 (군도13호선) | 4.2km (4차로) | 540 | '14.12 | '17.11 | 실적 50.3% (계획 47.5%) | |
용평알피안경기장 진입도로 | 2.54km (2차로) | 127 | '15.3 | '17.5 | 실적 87% (계획 88%) | |
진부-횡계 (진부역연결도로) | 9.03km (2차로) | 990 | '16.1 | '17.12 | 실적 68.3% (계획 64%) | |
차항-횡계 | 3.19km (2차로) | 287 | '16.6 | '17.12 | 실적 36.7% (계획 30%) | |
평창군 (5) | 유천-수하 (군도12호선) | 1.75km (4차로) | 271 | '15.1 | '17.6 | 실적 89.8% (계획 90.8%) |
용산-횡계 (농어촌205호선) | 2.9km (4차로) | 324 | '15.1 | '17.7 | 실적 90.2% (계획 91.0%) | |
수하-횡계 (농어촌209호선) | 1.36km (2차로) | 127 | '15.2 | '17.7 | 실적 86.8% (계획 86.6%) | |
유천-용산 (군도12호선) | 2.92km (2차로) | 149 | '16.2 | '17.11 | 실적 39.2% (계획 40.1%) | |
진부IC-호명교 | 2.2km (2, 4차로) | 307 | '16.5 | ‘17.12 | 실적 50.1% (계획 53.0%) | |
강릉시 (4) | 선수촌-경기장 | 2.2km (2~4차로) | 182 | ‘16.4 | ‘17.10 | 실적 60% (계획 60%) |
강릉원주대- 죽헌교차로 | 1.5km (4차로) | 211 | ‘16.4 | ‘17.10 | 실적 80% (계획 80%) | |
강릉역-경기장 | 0.94km (4차로) | 301 | ‘16.8 | ‘17.11 | 실적 63% (계획 65%) | |
강릉올림픽파크 진입도로 | 1.39km (2차로) | 79 | '15.5 | '16.10 | 완료('16.10.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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