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구로·부산 내성~송정BRT 생긴다…총 462억 투입 |
’19년까지 대도시권 통행속도 24%·대중교통분담률 3% 향상 기대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8년 수도권․부산권 등 대도시권에 저비용․고효율 미래의 신교통수단인 BRT(간선급행버스체계)* 구축 사업에 462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 BRT(Bus Rapid Transit, 간선급행버스체계): 대도시권에서 건설·운영하는 버스시스템으로 전용주행로, 정류소 등 체계시설을 갖춘 교통체계를 의미함
ㅇ 이에 따라, 올해 말에는 부산 내성~송정BRT 사업이 개통되고 수원~구로BRT 설계를 완료할 계획이다.
□ 수원~구로BRT 노선은 장안구청부터 구로디지털단지역까지 총 26km 구간으로 오는 12월 착공하여 2021년 개통을 목표로 시행할 예정이다. 이 구간에 BRT 노선을 확대하고 자가용 통행을 억제하여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시켜 출퇴근 시간을 크게 단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요) ’16~’21/26km(장안구청~구로디지털역, 기 운영 7km)/ 총 사업비 497억 ·(효과) 통행속도 증가(버스 24%, 승용차 3%), 대중교통분담율 증가(버스 2%) |
□ 부산 내성~송정BRT(L=14.5㎞) 노선 중 1단계(내성교차로~올림픽교차로, L=7.4㎞) 구간은 지난해 12월 개통하였으며, 2단계(올림픽교차로~송정교차로, L=7.1㎞) 구간은 오는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ㅇ 1단계는 부산 동래 도심을 관통하여 교통 혼잡이 극심했던 구간에서 BRT 설치로 인해 버스중앙차로로 노선을 변경하였다. 이에 따라 가로변의 불법 주․정차가 근절되어 상습적인 교통 혼잡이 해소되는 큰 성과를 얻었다.
·(개요) ’12~’18/ 15km(내성교차로~송정교차로)/ 총 사업비 450억 ·(효과) 통행속도 증가(버스 20%,승용차 4%), 대중교통분담율 증가(버스 2%) |
□ 부산 내성~서면BRT 노선은 내성 교차로부터 서면 교차로까지 총 6km 구간에 현재 공사 중으로 2019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이 노선은 부산 서면 시가지를 관통하는 중요 구간으로써 주변 사무실, 상업시설, 대형 빌딩에 근무하는 직장인들의 출퇴근 시간이 크게 단축되고 환승연계 편리성 제공으로 대중교통 이용객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요) ’15~’19/ 6km(내성교차로~서면교차로)/ 총 사업비 180억 ·(효과) 통행속도 증가(버스 20%,승용차 3%), 대중교통분담율 증가(버스 6%) |
□ 수원~구로BRT 등 3개 노선의 대중교통 이용자를 대상으로 BRT 운행효과, 만족도, 건의사항 등 종합적인 의견수렴과 분석을 통하여 우선 신호 확대, 안전하고 편리한 BRT, 빠르고 높은 교통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BRT 노선 신설은 기존 도로를 활용하여 건설비가 지하철의 10분의 1 수준으로 사업비 부담이 경감될 수 있고, 정시성 확보 및 버스․지하철의 장점을 살려 대중교통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 전망하면서 적은 사업비로 교통개선 효과가 높고 친환경적인 BRT노선 구축을 활성화해 나갈 것이다.” 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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