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울기타

공공관리제도 시범지구 성수지구 주민선거 시작

모두우리 2009. 9. 8. 20:23
728x90

 

『공공관리제도』시범실시 성수지구, 주민선거 시작!!

              ○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 주관 투명한 선거 전국 최초실시

                    - 4개 지구 토지등소유자 4,407명, 9월 19일 직접 전자투표

              ○ 추진위원장, 감사 예비후보자 공고

                   - 추진위원장 예비후보자 평균경쟁률 3.75 대 1

                   - 투표통지 및 선거 안내문 발송




서울시는 지난 7월 1일 ‘공공관리제도’ 전면도입을 선언하고 성수지구를 첫 시범지역로 지정하여 본격 추진 중으로, 성동구(구청장 이호조)는 9월 4일 조합설립추진위원회 위원장, 감사 예비후보자를 공고하였다.


     지구별 예비후보자

1지구

2지구

3지구

4지구

위원장

감사

위원장

감사

위원장

감사

위원장

감사

3명

5명

4명

2명

3명

3명

5명

4명


     주민의 직접선거를 통해 선출하는 4개 지구의 위원장 예비후보자 총 15명이며, 감사 예비후보자는 총 14명으로 3.5대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성동구청장은 지난 8.27까지 추진위원회 위원장, 감사 예비후보자 등록을 받고, 신원조회 등을 통해 위원장, 감사 자격요건과 등록 요건을 심사하였다. 후보자격 심사결과 추천인 수가 부족한 위원장 후보등록자 1인과 감사 후보등록자 1인은 예비후보자에서 제외하였으며 감사 후보등록자 1인은 자진 사퇴하였다고 밝혔다.


성동구는 성수 4개 지구 위원장, 감사 선거에 참가할 지구내 토지등소유자에게 투표통지와 선거안내문 발송을 완료하였다. 또한, 추진위원회 선거에 대한 자료를 서울시와 성동구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투명한 공개를 통해 주민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서울특별시(http://www.seoul.go.kr)-[새소식]

       ▶ 서울특별시 주택국 홈페이지(http://housing.seoul.go.kr/)

  
     성동구청 홈페이지(http://www.sd.go.kr/)[성수전략정비구역]  

       ▶ 성수전략정비구역 홈페이지(http://www.seongsudvp.com/)



그리고, 위원장, 감사 예비후보자들은 9월 16일 합동연설회에서 입후보에 대한 포부를 주민들에게 설명할 예정이며, 서울시와 성동구는 연설회에 참석이 어려운 주민들의 선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동영상을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합설립추진위원장 선거사상 최초로 선거관리위원회 주관의 전자투표 방식으로 시행하여 선거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대폭 높일 예정이여, 금번 성수지구 추진위원회 위원장, 감사 선거에 대하여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과 성동구청장은 지난 8월 28일 전자투ㆍ개표 실시에 협약을 체결하였다.


     투표일시 : 2009. 9. 19(토)

     투표시간 : 오전 9시부터 ~ 오후 6시까지

     투표장소 : 성수공업고등학교 5층 대강당


추진위원회 위원장, 감사 선출이 완료되면 토지등소유자는 공공관리자가 발송한 동의서 양식에 동의여부를 기재하여 우편 또는 직접 제출하게 된다. 이는 종전에 정비업체가 동의서 징구 요원을 동원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주민 주도의 사업시행으로 전환하는 시발점이 될 것이다.


 서울시와 성동구는 이번 성수구역 위원장, 감사 선거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관리하고, 추진위원회를 빠른 시간내 구성하여 공공관리 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공공관리제도 총력 시행을 위하여 지난 7월말 조직을 개편하여 주택국에 공공관리과를 신설하였고, 2009년 하반기 정기인사(9.1)를 통해 인력을 보강하는 등 시행조직을 구성하였다.


    < 향후 추진일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