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기부채납 이제 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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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택사업 기부채납, 부지면적 8~9% 이내로 제한
내년부터 주택건설사업 및 정비사업(주택재건축·재개발 등)의 기부채납 비율이 현재 부지면적의 약 14~17% 수준에서 8~9% 이내로 결정되는 등 기업의 부담이 완화된다.
* 용도지역 변경이 없는 경우의 사업종류별 기부채납 현황
주택건설사업(도시지역 민간택지) 14.4%, 정비사업(재개발, 재건축) 16.5%
(출처: ‘주택사업 관련 기부채납 제도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실태조사)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주택사업자가 주택건설사업, 정비사업 등 주택사업을 할 때, 지자체가 과도하게 요구해오던 기부채납에 대하여 합리적인「주택사업 관련 기반시설 기부채납 운영기준」을 마련하고, '15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이는 지난 9월 발표한 ‘주택시장 활력회복 및 서민주거안정 강화방안’(9.1대책)에 따라 과도한 기부채납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기업의 부담을 완화하도록 한 것이다.
운영기준의 주요내용을 다음과 같다.
① 운영기준의 적용대상 및 운영방향
「주택법」에 따라 민간택지에 사업계획승인을 얻은 주택건설사업과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라 사업시행인가를 얻은 정비사업을 대상으로 한다.
지자체는 공공성 확보와 원활한 주택사업 추진이 가능하도록 기반시설 기부채납 수준을 정하고, 해당 주택사업과 무관한 기부채납을 요구할 수 없으며, 주택사업자가 기반시설 기부채납을 통하여 보상으로 부여받을 수 있는 용적률을 보장하도록 하였다.
② 기반시설 기부채납 부담기준
주택건설사업은 해당 사업부지 면적의 8%, 정비사업은 9% 이내(적정부담률)에서 기부채납 부담수준을 결정하도록 하였다.
다만, 해당 사업특성과 지역여건 등을 고려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건축위원회 또는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된 부담률(적정부담률이하)의 1.5배(최고부담률)까지 조정할 수 있다.
용도지역 변경이 수반되는 경우 중 「국토계획법 시행령」제30조의 용도지역 각 호의 범위 안에서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고부담률에 10%p까지 추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용도지역 간의 변경을 하는 경우, 지자체는 변경된 용적률과 토지의 가치 등을 고려하여 별도의 기준을 정하여 적용하는 것도 가능하도록 하였다.
용도지역 변경 예시 |
적용 부담수준 |
제2종일반주거지역→제3종일반주거지역 |
최고부담률+10%p (%) |
제2종일반주거지역 → 상업지역 |
지자체가 별도의 기준 마련, 적용 |
③ 기타 운영사항
지자체는 각종 심의과정 중 기반시설 기부채납의 보상으로 받은 용적률이 감축되지 않도록 하고, 줄어든 경우 기반시설 기부채납 수준을 조정하는 등의 손실보전을 하도록 하였다.
국토교통부는 「주택사업 관련 기반시설 기부채납 운영기준」을 ’15년 상반기동안 시범운영하고, 이 기준을 개선·보완하여 기부채납의 부담수준을 제한하는 ’15년 하반기 중 법적 근거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운영기준 시행을 통하여 주택사업 시 기부채납과 관련한 예측가능성을 높이고, 적정한 수준의 기부채납이 이루어짐으로써 과도한 부담으로 인한 업계의 고충을 해소하고, 사업의 촉진과 활성화를 기하게 될 것으로 본다.
참고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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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사업 관련 기반시설 기부채납 운영기준”주요내용 |
구분 |
주택사업 관련 기반시설 기부채납 운영기준(안) |
적용대상 |
ㅇ「주택법」에 따라 민간택지에 사업계획승인을 얻어 시행하는 주택건설사업
ㅇ「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라 사업시행인가를 얻어 시행하는 정비사업 |
기반시설 기부채납 부담수준 |
ㅇ 기준부담률 - 주택건설사업: 8% 내 - 정비사업: 9% 내
ㅇ 최고부담률 - 위원회 상정 부담률의 1.5배
ㅇ 용도지역 각 호의 범위 안에서의 변경하는 경우 - 최고부담률+10%p
ㅇ 용도지역 간 변경하는 경우
- 승인/ 지정권자는 별도의 부담기준을 정하여 운영 |
기타 |
ㅇ 기반시설 기부채납은 기반시설의 부지제공을 원칙
- 도로, 공원, 녹지, 주차장은 부지와 시설을 함께 기부채납 가능
ㅇ 그 밖의 기반시설에 대하여 시설을 설치하여 기부채납하는 경우, 그 설치비용을 토지면적으로 환산 |
참고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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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반시설 기부채납 현황 |
□ 과도한 기부채납 현황
ㅇ 주택건설사업 37개, 정비사업 69개*를 조사한 결과, 평균 기부채납 비율이 주택건설사업은 부지면적의 14.7%, 정비사업은 18.4%
* 주택재개발사업 34개, 주택재건축사업 31개, 도시환경정비사업 4개
- 평균 기부채납 비율을 초과하는 사업장도 주택건설사업은 19개소(51.4%), 정비사업은 26개소(37.7%)로 기반시설을 과도하게 설치
사례 1. 〇〇시 주택재개발사업 |
․사업부지면적 67,746㎡, 총세대수 937세대 ․기반시설 기부채납 면적 22,333㎡(도로 16,113㎡, 공원 2,028㎡, 녹지 3,769㎡, 주차장 423㎡) → 기부채납 비율 33% |
사례 2. 〇〇시 주택재건축사업 |
․사업부지면적 19,931.1㎡, 총세대수 363세대 ․기반시설 기부채납 면적 4,808.3㎡(도로 2,315.6㎡, 공원 964.3㎡, 문화체육시설 및 보행도로 1,528.4㎡) → 기부채납 비율 24.1% |
사례 3. 〇〇시 주택건설사업 |
․사업부지면적 29,934.3㎡, 총세대수 458세대 ․기반시설 기부채납 면적 6,092.7㎡(도로 6,092.7㎡) → 기부채납율 20.4% |
□ 사업과 무관한 기부채납 요구 사례
사례 1. 〇〇시 주택건설사업 |
․학교 증축 공사 후 〇〇시 교육청에 기부채납 |
사례 2. 〇〇시 주택건설사업 |
․사업지내 공동주택 준공 전까지 OO도시개발지구 기반시설 설치 이행 확약 |
사례 3. 〇〇시 주택건설사업(미착공) |
․개발사업 시행자가 학생을 위한 통학로를 확보 하거나 입주민을 위한 적절한 통학편의를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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