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쑥 커지는 물류 스타트업 시장
- 기업 수 2배 늘고 투자유치액 스타트업 내 10% 넘어 -
□ 한국교통연구원 조사 자료에 따르면, 2015년 40개사에 불과하던 물류 스타트업이 2016년 말 기준으로 전년보다 2배 증가한 80개사로 나타났고,
ㅇ 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가 투자한 건수는 19건으로 전체 투자 규모의 7.4%를 차지했으며,
ㅇ 투자유치액도 1,086억 원으로 전체의 10.9%에 달하는 등 스타트업 시장에서 사업성을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2016년 스타트업 투자현황 >
구분 | 투자유치액 (억 원) | 투자건수(건) | |||
계 | 금액 공개 | 금액 비공개 | |||
전 체 | 9,980 | 258 | 197 | 61 | |
물류분야 | 1,086 | 19 | 16 | 3 | |
| (비중,%) | 10.9 | 7.4 | 8.1 | 4.9 |
* 한국교통연구원 내부자료
□ 물류 스타트업 분야별 창업동향을 보면, 초기에는 오투오(O2O) 기반 배송서비스에 국한됐으나, 최근에는 무인 보관, 자동 계측, 빅데이터를 활용한 물류최적화 등 기술형 창업으로 확산되고 있다.
ㅇ 또한, 물류 스타트업과 유통기업․물류기업 간 다양한 형태의 협업을 통해 기존 물류기업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틈새시장을 겨냥한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 (스타트업+유통기업) 원더스+11번가, 허니비즈+쥬시, 마이창고+파수닷컴 등
* (스타트업+물류기업) 메쉬코리아+CJ대한통운, 옐로우모바일+삼영물류 등
□ 지난해 4월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와 물류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ㅇ 데모데이(투자유치를 위한 사업설명회), 아이디어 경진대회 등을 통해 유망 물류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투자와 연계하고, ‘16년 11월 「물류의 날」에 우수 물류 스타트업에 대한 포상도 시행한 바 있다.
□ 국토교통부는 올해 물류 스타트업 여건에 따른 맞춤형 지원, 융합형 인재양성, 창업환경 기반조성에 보다 집중할 계획이다.
ㅇ 스타트업과 물류 전공자를 대상으로 창업교육 기회 제공과「물류인력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한 구인구직 서비스를 강화하고, 9월에는「취업박람회」를 개최하여 청년의 일자리 제공도 추진한다.
ㅇ 아울러, 정부‧스타트업‧투자자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물류 스타트업 포럼」을 구성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ㅇ 예비창업자에게는 아이디어 발굴, 멘토링․인큐베이팅 등을 통해 사업화를 지원하고, 초기 창업자에게는 마케팅과 투자를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ㅇ 한편, 물류 스타트업은 ‘16년 7월 수립된「서비스산업 발전전략」에 따라 정책금융대상에 포함된 바 있으며,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아이디어 보호 등의 장치를 마련하기 위한 방안도 강구할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창의적인 신산업과 물류기술을 발굴‧개발하여 전통 물류산업을 첨단 물류산업으로 탈바꿈되도록 하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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