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위례신사선 도시철도’본격추진…제3자 제안공고
- 7.12(금)~11.11(월) 120일간 제3자 제안공고 실시, 추진절차 신속히 이행
- 1단계 9.10(화), 2단계 11.11(월)까지 접수, 우선협상대상자 12월까지 선정 예정
- 위례신도시~삼성~신사 연결, 총 연장 14.7km, 정거장 11개소, 차량기지 1개소 건설
- 위례신도시 교통편의 향상, 송파구·강남구 교통혼잡 완화, 지역발전 기여 기대
? 서울시는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사업을 지난 6.28. 서울시 의회 동의절차를 거쳐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 확정하고, 본격적 추진을 위한 제3자 제안 공고를 `19.7.12.부터 `19.11.11.까지 120일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 사업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민간사업자는 사업제안서를 공고기간 내에 서울시에 제출하여야 하며, 2단계에 걸쳐 평가를 하여 올해 말까지 우선 협상대상자를 결정할 예정이다.
- 1단계(사전적격성평가) 평가서류 제출기한은 9월10일(화)이며, 2단계 평가(기술부문, 수요 및 가격부문)에 응하기 위해서는 1단계를 통과해야 한다.
- 2단계(기술부문, 수요 및 가격부문) 평가서류 제출기한은 11월11일(월)이다.
? 위례신사선 도시철도는 지난 2017년 1월 (가칭)강남메트로주식회사로부터 민간투자사업으로 제안을 받아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 민간투자사업 적격성조사를 의뢰하여 2018년 11월 민간투자사업의 적격성을 인정받았다.
- 적격성 조사 이후, 금년 3월까지 제3자 제안공고(안) 작성하고, 4월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검토와 시 재정계획심의, 5월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심의, 6월 서울시의회 동의절차를 거쳐 민간투자사업으로 최종 추진을 확정하였다.
?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은 서울 송파구 위례신도시 ~ 삼성역 ~ 강남구 신사동을 잇는 도시철도로 총 연장 14.7km에 정거장 11개소, 차량기지 1개소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 대중교통 접근성이 부족한 위례신도시 지역의 교통편의를 향상시키고, 송파구, 강남구에 발생하는 교통혼잡을 완화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등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제3자 제안공고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 및 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전문포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한제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위례신도시의 교통환경이 크게 개선되고 대중교통 접근성이 향상되어 지역주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위례신사선 사업의 추진절차를 신속히 이행해 착공시기를 앞당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붙 임】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개요
붙임 |
|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개요 |
? 사업개요
○ 위 치 : 위례신도시~삼성역~신사역
○ 규 모 : 연장 14.7㎞, 정거장 11개소, 차량기지 1개소
○ 총사업비 : 14,847억원(2015.12. 불변가, 보상비 제외)
? 추진현황
○ `17.01. : 위례신사선 민간투자사업 제안(GS건설 컨소시엄)
○ `18.11. : 적격성조사 완료 (KDI PIMAC, B/C=1.02)
○ `19. 3. : 제3자 제안공고(안) 작성
○ `19. 3.~4. : 제3자 제안공고(안) 검토(서울공공투자관리센터, 계약심사단, PIMAC)
○ `19. 4.29 : 시 재정계획심의위원회 심의 통과(원안가결)
○ `19.5. 3 :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심의 통과(원안가결)
○ `19. 6.28 : 시의회 동의
○ `19. 7.12 : 제3자 제안공고
? 향후계획
○ `19.12.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20.12. : 협상 및 실시협약 체결
○ `21.~`22. : 실시설계(각종 영향평가, 인·허가 추진) 및 착공
? 노선현황(‘15년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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