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고흥 잇는 해상교 28일 완전 개통…섬 관광시대‘성큼’
-전남 여수시 4개 섬 사이 5개 해상교량 잇는 화양-적금 도로 개통
-통행시간 51분 단축(81→30분), 지역경제 ‧ 전남 섬·해양 관광산업 활성화 기대
□ 28일 15시부터 여수시 화양면에서 화정면까지 17km를 잇는 국도 77호선 화양-적금 도로의 차량통행이 시작된다. 천혜의 자연경관을 만긱할 수 있는 새로운 관광벨트 구축으로 여객‧물류비 절감 등 지역경제 및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ㅇ 국도77호선 ‘화양-적금’ 도로건설공사는 여수 지역 4개 섬(조발도, 둔병도, 낭도, 적금도)을 5개의 해상교량으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2011년 12월 착공한 이래 8년여 동안 총 사업비 3,907억 원이 투입되었다.
ㅇ 이번 개통으로 2016년 개통한 팔영대교(1.4㎞, 여수화정면적금도∼고흥영남면)와 연계되어 고흥군에서 여수시까지 해상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고흥-여수 간 기존도로 대비 거리 55km가 단축되고 시간은 80분에서 30분으로 51분이 줄어들었다.
* 운행거리 55km(85km→ 30km), 운행시간 51분(81분→30분) 단축
□ 특히, 이번 해상 연결로 섬·해양 관광자원으로의 접근성 향상은 물론, 다양한 모습의 해상교량과 주변에 조성된 전망공원이 다도해해상공원 자연 경관과 어우러져 지역의 상징물로 작용하게 되어 여수‧고흥을 찾는 관광객 증가와 함께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ㅇ 또한, 조발도, 둔병도, 낭도, 적금도 4개 섬 주민들(282가구 431명, ‘19년 기준)은 배를 이용하지 않고도 24시간 편리하게 육지를 오갈 수 있게 되어 교육‧의료‧문화시설 등으로 접근성 향상 등 생활 여건이 개선되었다.
□ 국토교통부 김용석 도로국장은 “여수 화양–적금 간 도로의 안전한 개통을 위해 협력해 주신 지역 주민과 관계 기관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ㅇ ‘화양-적금’ 도로는 지난해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로 선정되어 추진 중인 ‘여수 화태-백야’ 사업과 연계될 것이며, 사업효과가 극대화되어 균형발전과 함께 세계적인 해안관광도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참고 1 |
| 화양-적금 도로건설공사 노선도 |
참고2 |
| 화양-적금 도로건설사업 개요 |
□ 사업개요
◦ 위 치 : 전남 여수시 화양면 안포리 ~ 여수시 화정면 적금리(국도77호선)
◦ 기 간 : 2011. 12 ~ 2020. 03(99개월)
◦ 사 업 비 : 3,907억원
◦ 발 주 자 : 국토교통부(익산지방국토관리청)
◦ 사업규모 : L=17.0km, 4차로(4.3km)2차로(12.7km), 설계속도60km/h
◦ 주요시설물
- 교량 5개소(조화대교(명칭미정), 둔병대교, 낭도대교, 적금대교, 요막교)
ㅇ 기대효과 : 여수시와 고흥군이 5개 교량으로 연결됨에 따라 교통여건 개선 및 남해안 섬·해양 관광자원의 접근성이 향상으로 전라남도의 남해안 관광산업 활성화 기대
(운행거리 55km(85km→ 30km), 운행시간 51분(81분→30분) 단축)
< 공구별 사업개요 >
구 분 | 전체 | 1 공구 | 2 공구 | 3 공구 | 4 공구 |
사업비(억원) (지방비) | 3,907
| 748 (-) | 1,073 (3) | 1,488 (10.3) | 598 (5.4) |
연 장(㎞) | 17.0 | 7.3 | 2.1 | 3.9 | 3.7 |
시 공 사 |
| 정상종합건설(주)외 1개사 | 현대건설(주)외 4개사 | 현대산업개발(주)외 3개사 | 신동아건설(주)외 2개사 |
개통시기 |
| ‘20.1월말 | ‘20.2월말 | ‘19.12.31 | ‘20.1월말 |
참고4 |
| 교량사진 |
□ 교량 전경
ㅇ 조화대교(명칭미정)(2공구) : 2주탑 콘크리트 사장교, L=854m
- 주경간장 500m, 주탑 H=170m
ㅇ 둔병대교(3공구) : 1주탑 콘크리트 사장교, L=990m
- 주경간장 200m, 주탑 H=110m
ㅇ 낭도대교(3공구) : 박스형 콘크리트교, L=640m
ㅇ 적금대교(4공구) : 아치교, L=470m
ㅇ 요막교(4공구) : 개구제형 콘크리트교, L=255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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