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도심 곳곳 30분대로 연결, 150만 광주시민 발 빨라진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 8월 말‘첫 삽’ ▸사업비 2조 1,761억 원→ 3단계 순차 추진 ▸총 연장 41.8km 중 1단계(광주시청~월드컵경기장~광주역) 약 17km 공사 ▸순환선 기준, 운행간격은 출․퇴근시 4분, 평시 9분…도심 곳곳 30분대 연결 |
□ 광주시 전역을 순환선으로 연결하는 도시철도 2호선 공사가 8월 말 첫 삽을 뜨면서 150만 광주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이 보다 편리해질 전망이다.
□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최기주)는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의 1단계 사업계획을 승인하고, 6월 20일자로 관보에 고시했다고 밝혔다.
ㅇ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은 총 연장 41.8km에 총사업비는 2조 1,761억 원으로 올해 하반기 건설에 착수하여 3단계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추진* 된다.
* (1단계) 17㎞(광주시청∼광주역), (2단계) 20㎞(광주역∼광주시청), 3단계 4.8㎞(백운광장∼효천)
- 이번에 사업계획을 승인한 1단계 구간은 광주시청에서 월드컵경기장을 거쳐 광주역까지 약 17km를 연결하게 된다.
- 2단계 구간은 광주역에서 전남대, 수완지구를 거쳐 광주시청까지의 20㎞를 연결하여 1단계와 순환망을 이루게 되며, 3단계 구간은 백운광장에서 진월을 거쳐 효천역을 잇는 지선이다.
ㅇ 광주도시철도 2호선은 지하 저심도로 계획하여 고가 경전철의 도시미관 저해 문제 등을 해소하고, 대부분의 정거장이 지하 1층에서 곧바로 열차의 승·하차가 가능해져 기존 지하철*보다 편리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 기존 지하철은 지하 1층에 대합실, 지하 2층 이하에 승하차시설 배치
ㅇ 차량은 도시의 여건을 고려 곡선 주행과 소음에 유리한 고무차륜 형식의 경전철(K-AGT)로 2량 1편성, 총 36편성(1단계 15편성, 2단계 18편성, 3단계 3편성)이 무인운전 시스템으로 운행되며, 열차의 운행 간격은 순환선 기준으로 출․퇴근시 4분, 평시는 9분이다.
□ 광주도시철도 2호선은 1호선과 함께 도심 곳곳을 30분대로 연결하며, 각 역세권 중심의 상권 형성으로 유동인구가 증가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김희수 광역교통운영국장은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이 계획대로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사업개요
ㅇ 노 선 : 시청~백운광장~광주역~전남대~첨단~시청(순환선)
ㅇ 규 모 : L=41.843km(정거장 44개소, 차량기지 1개소, 주박기지 1개소)
ㅇ 사업기간 : ’13~’24/ㅇ 총사업비 : 2조1,761억원(국비 1조3,057억원, 지방 8,704억원)
ㅇ 차량형식 : 고무차륜 경전철 (2량 1편성)
□ 추진경위
ㅇ ’94.03. :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지하 중전철, 13.7㎞)
ㅇ ’02.10. :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 승인(지상고가 경전철, 27.4㎞)
ㅇ ’11.11. :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 승인(지상고가 경전철, 41.7㎞)
* 1단계 15.7km(시청∼광주역), 2단계 21.1km(광주역∼시청), 3단계 4.8km(백운광장∼효천역)
ㅇ ’13.12. : 도시철도 기본계획 변경 승인(지상고가, 41.7㎞ → 지하 저심도, 41.9㎞)
* 1단계 17.1km(시청∼광주역), 2단계 20.0km(광주역∼시청), 3단계 4.8km(백운광장∼효천역)
ㅇ ‘14.01. : 1단계(L=17.06km) 기본설계 착수
* 광주광역시는 건설방식을 재검토하여 지하저심도로 확정(’14. 7.∼12.)
ㅇ ‘17.04.∼10. : 차량형식 재검토(철제차륜VS고무차륜, 고무차륜 선정)
ㅇ ‘18.08.∼11. : 사업추진 여부 공론화 결과 도출 ☞ 원안추진 결론
ㅇ ‘19.02.∼06. : 사업계획 승인 신청 및 관련 절차 추진 완료
□ 향후계획
ㅇ (1단계 구간) 2019 하반기 : 공사 추진
ㅇ (2단계 구간) 2021년 상반기 : 설계 완료 및 공사 착공
ㅇ (3단계 구간) 2021년 상반기 : 설계 착수
□ 노선도
구 분 | 구 간 |
1단계 (L=17.003km) | 시청~상무역~금호지구~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남광주역~조선대~광주역 (정거장 20개소, 차량기지 1개소) |
2단계 (L=20km) | 광주역~전남대~일곡지구~본촌~첨단지구~수완지구~운남지구~시청 (정거장 18개소) |
3단계 (L=4.84km) | 백운광장~진월~효천역 (정거장 6개소, 주박기지 1개소) |
'전라 > 도로·철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수-고흥 잇는 해상교 28일 완전 개통…섬 관광시대‘성큼’-전남 여수시 4개 섬 사이 5개 해상교량 잇는 화양-적금 도로 개통 (0) | 2020.02.27 |
---|---|
광주권 광역교통 2030 철도중심 (0) | 2019.11.07 |
4일 천사대교 개통…한 시간 뱃길, 자동차로 10분이면 도착 -국내 최초 사장교․현수교 동시 배치교량…지역민 교통편의․관광 활성화 제고 (0) | 2019.04.01 |
호남지역 국도 5개 구간 도로 완공․개통 (0) | 2016.12.14 |
보성~목포·서해선 철도건설 추경확보 "사업추진 가속" (0) | 2015.08.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