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지역 국도 5개 구간 도로 완공․개통
- 전북권 12.21(수) 황등-오산 10.8km 개통에 이어 30일까지 4개 구간 완공
- 전남권 12.27(화) 여수 적금도-고흥 연결 해상교량 1개 구간 완공
□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익산시 황등면~오산면을 연결하는 국도23호선 10.8km를 비롯한 호남지역 5개 구간 국도를 4차로로 확장 하거나 신설하여 오는 12.21(수)부터 12.30(금)까지 5개 구간으로 나누어 개통한다고 밝혔다.
〈 호남지역 연말 국도 개통계획 〉
노선명 | 공사명 | 위 치 | 연장 (km) | 사업비 (억) | 기간 | 개통일시 | 비 고 |
합계 |
| 5 개소 | 29.5 | 5,956 |
|
|
|
국도 23호선 | 황등-오산 | 익산시 오산면 –익산시 함열읍 | 10.8 | 1,831 | 2003 -2016 | ‘16.12.21 15:00 | 4차로 신설 |
국도 17호선 | 오수-갈마 | 임실군 오수면 –임실군 성수면 | 7.8 | 559 | 2009 -2016 | ‘16.12.23 15:00 | 4차로 확장 |
국도 27호선 | 장신-송학 | 익산시 장신리 –익산시 송학동 | 1.2 | 364 | 2010 -2016 | ‘16.12.29 15:00 | 8차로 확장 |
국도 23호선 | 성송-고창 | 고창군 성송면 –고창군 고창읍 | 6.8 | 425 | 2010 -2016 | ‘16.12.30 15:00 | 4차로 확장 |
국도 77호선 | 적금-영남 | 여수시 화정면 –고흥군 영남면 | 2.9 | 2,777 | 2004 -2016 | ‘16.12.27 15:00 | 2차로 신설 (해상교량) |
□ 이번 연말에 개통되는 도로의 총 사업비는 5,956억 원이 투입됐으며 5개 구간 모두 운행시간 단축은 물론, 교통사고 위험성이 해소되어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도로이용 및 원활한 교통소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 연말까지 개통되는 도로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ㅇ (전북권) 첫째, 국도23호선 익산시를 우회하는 황등-오산 국도대체우회도로가 자동차 전용도로로 건설되면서 익산국가식품 클러스터단지 등 전북 내륙에서 발생하는 물류비용 절감이 예상된다.
- 둘째, 국도27호선 장신-송학 1.2km 구간이 8차로로 확장되어 익산시 우회도로와 연결되면서 익산 KTX 역사 접근성 개선에 따른 지역 거점 도시로 발전이 전망된다.
- 셋째, 교통사고가 잦은 기존 국도17호선 임실읍-오수면 7.88km 구간의 위험도로가 개선되면서 교통사고 감소 등 주행 편의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넷째로 고창읍에서 성송면을 잇는 국도23호선 6.8km 구간이 4차로 개통되어 낙후지역 발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전남권) 여수반도와 고흥반도 낙후 도서지역을 잇는 국도 77호선 해상교량 2.9km 구간이 착공 12년 만에 첫번째로 마무리되어 남해안 관광벨트사업과 연계된 국제해양 관광명소 개발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각 지역별 특성에 맞는 위험도로 개선과 간선도로망 확충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낙후지역 발전을 촉진하고 이용자 중심의 도로 서비스를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참고1 |
| 국도23호선 황등-오산 구간 |
□ 위치도
참고2 |
| 국도17호선 오수-갈마 구간 |
□ 위치도
참고3 |
| 국도27호선 장신-송학 구간 |
□ 위치도
참고4 |
| 국도23호선 성송-고창 구간 |
□ 위치도
참고5 |
| 국도77호선 적금-영남 구간 |
□ 위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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