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구단위계획·도시재생

고도지구 재정비 - 10지구 지단계 결정

모두우리 2024. 11. 30. 18:33
728x90

회현 지구단위계획 등 10개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안) 원안가결
- 고도지구 재정비에 따른 중첩 지구단위계획구역 높이계획 일괄 재정비 -

<심의>
도시관리계획[회현지구단위계획 등 10개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
위 치 : 고도지구 중첩 지구단위계획구역 10개소(2.26)
내 용 : 고도지구가 재정비 됨에 따른 중첩되는 지구단위
계획구역 높이계획 일괄재정비
- 재정비대상 : 회현 지구단위계획 등 10개소
- 주요내용 : 고도지구 재정비사항 반영, 구역 내 고도지구 연접부 역전현상, 폐지구역 재정비
원안가결 <도시관리과>
도시주거관리팀
팀장 : 이종욱
담당 : 권예원
(2133-8390)

 

서울시는 20241127일 제16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하고 회현 지구단위계획 등 10개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원안가결하였다고 밝혔다.

 

금번 결정은 50년 만에 이루어진 서울시 고도지구 개편(‘24. 6.)내용 고도지구와 중첩되는 지구단위계획구역에 적용하여 구역 내 높이 계획을 일괄 재정비하는 사항이다.

 

지난 ’246월 고도지구 개편으로 남산 주변’, 북한산 주변’, 구기·평창지구는 노후주거지 개선을 위해 지구별 경관관리 가이드라인이 마련되었고, ‘경복궁 주변등 주요 시설물 지구도 경관 보호범위 내에서 높이를 완화할 수 있게 되었다.

서울시 내 고도지구와 중첩되는 지구단위계획구역은 총 25개소로, 지구단위계획 높이 계획은 기존 고도지구를 고려하여 계획되어 있어 불합리한 상황임에도 개별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시기가 달라 즉각 반영이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에 시는 변경된 고도지구 내용을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신속 반영하기 위하여 개별사업이 추진 중이거나 타 관리 수단이 있는 경우를 제외한 10개소를 재정비 대상으로 정하고 높이계획 변경()을 마련하여 심의 상정하였다.

 

중첩 고도지구 재정비 지구단위계획구역(10)
남산 주변(6) 회현, 약수, 필동 일대, 이태원로 주변, 회현동 일대, 퇴계로변
북한산 주변(2) 도봉무수골, 도봉생활권중심
구기·평창(1) 부암동
경복궁 주변(1) 경복궁 서측

 

금번 재정비를 통해 고도지구 높이규제 완화 사항을 지구단위계획에 일괄 반영하는 적극 행정으로 도시관리계획의 일관성을 확보하고 효율적 운영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금번 고도지구 재정비에 따른 높이계획 일괄 재정비를 시작으로 각종 도시규제 완화 사항을 일괄적으로 반영하는 도시관리계획 재정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