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로 연결된 동해안,
새해 첫날 부산(부전)~강릉 간 ITX-마음 운행
- ’25년 1월 1일 동해선 개통… ’25년 말부터 KTX-이음 투입으로 더 빨라져
□ 한반도의 등줄기인 동해안 권역(부산~강릉)이 철도로 연결되어, 2025년 새해 아침 첫 열차가 운행을 시작한다.
ㅇ 이번에 개통하는 동해선 포항~삼척 구간은 포항역과 삼척역을 잇는 연장 166.3km의 신설 노선으로 사업비는 총 3조 4,297억 원을 투입했다.
* 포항에서 동해까지 172.8km 비전철 구간을 전철화하는 사업도 병행(4,413억원)
ㅇ ’25년 1월 1일부터는 ITX-마음(시속 150km)이 부산(부전)에서 강릉 간, 하루 왕복 8회 운행한다. 포항에서 삼척까지 약 1시간40분(166.3km), 부산에서 강릉까지 약 4시간 50분(363.8km)이 소요된다. 동대구에서 강릉 구간에는 ITX-마음(하루 왕복 2회)과 누리로(하루 왕복 6회)가 운행한다.
ㅇ ’25년 말에는 KTX-이음(시속 260km)을 투입할 예정이다.
□ 동해선 개통으로 부산·울산, 경북, 강원이 일일 생활권으로 연결되면 지역 간 여객·화물 수송이 원활해지면서 ‘동해안 초광역 경제권’ 탄생의 초석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ㅇ 이로써, 동해안을 따라 각 지역별로 조성 중인 수소(울산, 포항, 울진 및 동해, 삼척 등), 원자력(울진), 풍력(영덕) 등으로 구성되는 ‘친환경 에너지 산업 벨트’ 조성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 그간 접근이 쉽지 않아 그 매력을 충분히 만끽하지 못한 동해안의 관광 산업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ㅇ 동해선을 타고 동해안에 도착하면, 청정 해변과 금강송이 어우러지며 만들어 내는 수려한 자연경관, 고즈넉한 전통이 깃든 관동 8경*을 포함한 역사 유적지 등 숨은 여행지의 매력에 빠지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삼척 죽서루, 울진 망양정, 울진 월송정, 양양 낙산사, 강릉 경포대 등
ㅇ 특히, 내년에 포항, 경주, 영덕, 울진 일원의 동해안 국가지질공원*
(2693.69km2)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되면, 동해선 열차로 떠나는 동해안 지오투어리즘(지질관광)도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 경북 동해안을 따라 이어진 지질명소 29곳(포항 호미반도 둘레길 등 7곳, 경주 양남 주상절리 등 4곳, 영덕 해맞이공원 등 11곳, 울진 성류굴 등 7곳)
□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동해선을 이용하는 여객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역사 운영과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담당부서 (개통사업, 개통식) |
책임자 | 과 장 | 오송천 | (044-201-3950) | |
철도국 | 담당자 | 사무관 | 김은철 | (044-201-3952) | |
철도건설과 | 사무관 | 이재훈 | (044-201-4781) | ||
주무관 | 김남우 | (044-201-3955) | |||
담당부서 (열차운행계획) |
철도국 | 책임자 | 과 장 | 강욱 | (044-201-3970) |
철도운영과 | 담당자 | 사무관 | 심동휘 | (044-201-4631) | |
주무관 | 김은경 | (044-201-3974) |
□ 포항~삼척 철도건설 사업
ㅇ 사업내용 : 포항~삼척 단선철도 건설(166.3km)
* 포항∼영덕 44.1km 개통(`18.1월), 영덕~삼척 122.2km 개통(‘25.1.1)
ㅇ 총사업비 : 3조 4,297억원(국비 100%)
ㅇ 사업기간 : 2002 ~ 2024년
- '00.03.∼‘00.12. : 기본계획수립 (철도청)
- ‘06.12. : 노반 실시설계 완료
- ‘08.03.∼’09.05. : 1단계(포항~영덕)구간 노반공사 착공 (1~5공구)
- ‘14.11.∼’15.02. : 2단계(영덕~삼척)구간 노반공사 착공 (6~17공구)
□ 동해선 전철화 사업
ㅇ 사업내용 : 동해선 포항~동해간 172.8km 단선비전철 → 단선전철화
ㅇ 총사업비 : 4,413억원(국비 100%)
ㅇ 사업기간 : 2019 ~ 2025년
- `19. 1. :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 선정
- `20. 9. : 동해선 전철화 기본 및 실시설계
- ‘20.12. : 전철화 공사 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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