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천동 테라스하우스 및 타워형 복합 재건축 아파트 탄생
- 타워형과 테라스하우스형을 복합 배치하여 단지의 쾌적성 향상
- 자연지형을 이용한 ‘PASS WAY’ 설치로 지역주민을 위한 차량동선 계획
- 재난위험시설(D급) 아파트 철거 후 신 주거공간 조성
- 아파트 진입부 광장 조성으로 가로경관 향상
< 봉천동에 타워형 및 테라스하우스형 아파트 714세대 건립 >
□ 서울시는 관악구 봉천동(보라매동) 728-57번지 일대가 사업성 위주로 계획되던 심의안에 대하여 지형에 순응하며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건축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유도하여
○ 테라스하우스형 및 타워형을 복합한 아파트가 단지가 들어설 수 있도록 봉천1-1 주택재건축 정비구역으로 지정고시하였다고 밝혔다.
○ 봉천1-1 주택재건축 정비구역은 서울시의 재건축 소형주택 공급 기준을 적용하여 재건축 정비계획 용적률은 250% 이하이나, 소형아파트 50세대를 추가 건립될 수 있도록 279%로 적용되었다.
○ 결정안에 따르면 동 단지는 구역면적 34,142.00㎡으로 용적률 279.38%, 건폐율 29.07%, 최고층수 30층, 7개동이 건립되게 된다. 단지 내 건설되는 총 714세대에는 전용 60제곱미터이하의 소규모주택 276세대를 계획하여 무주택 서민들을 위한 주거공간이 마련될 예정이다.
○ 봉천1-1구역은 도로 협소, 주차공간 부족, 재난위험시설(D급) 아파트 등으로 주거환경이 매우 낙후되어 있었으며, 이 일대가 지형의 고저차로 인해 개별적인 개발이 어려웠으나,
○ 주택재건축 정비구역지정으로 도로 체계 개선, 주차장 확보, 재난위험시설물 철거, 공원시설 및 광장 조성 등을 통해 매우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게 될 전망이다.
<구릉지형을 살린 테라스하우스(Terrace house) 도입>
□ 또한, 30M이상의 지형의 고저차는 공동주택이 들어서기 어려운 취약점이었으나, 한국지형인 구릉지형을 살리고자 경사지를 최대한 활용한 계단식 구조의 테라스 하우스(Terrace house)을 도입하여, 최대한 주변 대지 및 기존 지형에 순응하는 형태로 자연친화적인 주택단지를 계획하였다.
○ 테라스하우스는 이미 뉴타운·신도시 등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선보이면서 주택 수요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테라스하우스는 아래층 세대의 지붕을 위층 세대가 정원으로 활용하는 방식으로 아파트 기능을 가지면서도 단독주택 같은 생활을 할 수 있는 게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자연지형을 이용한 ‘PASS WAY’설치>
□ 이번 계획안에서는 기존의 차량통행을 위한 새로운 디자인 방법이 제시되었다. 단지의 고저차를 이용한 ‘PASS WAY'(보차혼용통로)를 계획(PASSWAY 통과후 단지진입)하여 차량통행을 위한 기능을 유지하면서 보행동선을 지상에서 연결하게 하여 보행동선과 차량동선을 효율적으로 분리 계획하여
□ 주변 주민들이 이용하던 기존의 차량 통행 및 보행자 동선 이용에 전혀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등 주목되는 계획안으로 보인다.
□ 대상지는 동작구민회관, 보라매청소년수련관 등의 공공시설이 인접하고, 인근에는 당곡시장, 롯데백화점, 시립보라매병원 등의 생활편의시설이 잘 형성되어 있으며, 보라매공원 등 대규모 녹지공간이 풍부하여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 또한, 대지북측으로는 지하철7호선 신대방삼거리역이 도보권에 있으며, 남측으로는 지하철2호선 신림역이 있어 대중교통의 접근성이 매우 양호하며, 신림로, 봉천로와 남부순환로 등을 통해 기존의 금융 및 업무시설이 집중된 강남권 뿐 아니라,
서울시가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신경제거점도시인 서남권으로 접근이 용이하여 지역적으로는 이번 재건축사업이 대규모 경제활동 인구를 유입하는 계기를 마련하여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금번 봉천1-1구역 주택재건축 사업은 정비구역지정 이후 건축위원회 심의 및 사업시행인가를 득하여 건설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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