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21년 700억원 규모 시민제안사업 1월중 조기 공모
- 서울 시민의 아이디어를 담아 10개(여성․교육 등) 시정분야 사업을
1.17~2.28(43일간) 시민참여예산홈페이지 및 우편‧방문 신청 제안
- 시민 제안사업 유형명을 이해하기 쉽고 市 사무범위를 반영한 광역제안형
(구 시정참여형)‧광역협치형(구 시정협치형)으로 변경, 공모
- 선정사업 진행현황 제안자 공지 서비스(My page 및 SMS 알림서비스) 제공
- 유튜브, 카드뉴스 등 홍보영상 등을 활용한 시민참여예산제 홍보 강화
- 예산학교 숙의예산과정(신설) 및 심화예산과정 등 다양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시민참여예산 기본교재 개발․시민 배포로 시민의 제도 이해력 향상 도모
□ 서울시가 올해 약 700억 원 규모의 시민참여예산을 운영한다.
시민참여예산은 지방재정법을 근거로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편의를 제고하기 위한 사업의 제안부터 심사, 선정 및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에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제도로 2012년부터 시행해오고 있다.
□ 이번의 2021년 시민참여예산 운영 사업유형은 광역제안형(300억원 내외), 광역협치형․민주주의서울 연계형(100억원이내), 구·동단위계획형(300억원 내외)이다.
○ 기존의 사업유형 명칭 중 일부를 이해하기 쉽고 사무범위(광역자치단체(시) 사무)와 특징을 반영할 수 있도록 시정참여형을 ‘광역제안형’, 시정협치형을 ‘광역협치형’으로 변경하였다.
○ 아울러, ‘민주주의 서울’ 시스템의 상시 시민 제안사항 중 공론과 민관숙의를 통해 정책화되어 예산이 편성되는 ‘민주주의 서울 연계형’ 사업이 참여예산사업으로 신설 도입된다.
구분 | 사 업 유 형 | 예산규모 | |
광역단위 | ◦ 2개 이상 자치구의 시민편익 향상과 광역도시문제 해결 사업 ※ 제안 유형간 사업 예산범위 조정 가능 | 400억원 내외 | |
광역제안형 (구 시정참여형) | 2개 이상 자치구의 시민편익 향상과 광역도시 문제해결 사업 | 300억원 내외 | |
광역협치형 (구 시정협치형) | 2개 이상 자치구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사업 선정․집행 등 전 과정에 민관이 공동 참여하는 사업 | 100억원 이내 | |
민주주의서울 연계형 (신설) | 민주주의 서울의 시민제안 중 공론과 민관숙의를 통해 정책화되어 예산이 편성되는 사업 | 광역협치형 예산 범위 내 | |
지역단위 | ◦ 지역사회 및 마을단위 문제해결 사업 | 300억원 내외 | |
구단위계획형 |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區 지역사회혁신계획 사업에 참여예산사업을 통합추진하고 인센티브 부여 | 255억원 이내 | |
동단위계획형 | 마을단위 문제해결을 위한 발굴 사업 | 60억원 이내 |
| < 사업유형별 시민참여 범위 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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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광역제안형․민주주의서울 연계형은 사업 제안․심사․선정, 광역협치형․구단위계획형․ 동단위계획형은 사업 제안․심사․선정과 집행․평가까지 시민참여 ② 광역협치형․구단위계획형은 서울협치담당관, 민주주의서울 연계형은 민주주의담당관, 동단위계획형은 지역공동체담당관에서 별도 운영계획 수립 추진 |
○ ‘광역제안형’과 ‘광역협치형’ 사업 제안은 1월 17일부터 2월 28일(43일간)까지 서울시 참여예산홈페이지(http://yesan.seoul. go.kr) 또는 우편·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 우편·방문처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시청 시민숙의예산담당관(광역제안형), 서울협치담당관(광역협치형)
- 전화문의 : 시민숙의예산담당관(☎2133-6969), 서울협치담당관(☎2133-6573)
- 서울 거주 시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서울 소재 직장인·학생·단체도 신청가능하다. 광역협치형 사업의 경우, 개인이 제안하고자 할 때는 대표 제안자 1인을 포함한 3인 이상이 공동으로 제안할 수 있다.(단, 서울시와 자치구의 공무원 및 산하 출연기관이나 투자기관에 종사하는 자는 신청할 수 없다.)
□ 市는 광역제안형 사업이 실행 가능한 사업으로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시민참여예산에 대한 경험이 있는 시민참여예산위원회 전임위원, 전문단체, 퇴직공무원, 마을활동가 등으로 컨설팅단을 구성해 시민의 입장에서 사업 제안서 사업내용의 수정‧보완을 돕도록 할 계획이다.
○ 제안자가 신청한 사업에 대한 컨설팅(제안내용 보완․구체화) 완료 후 컨설턴트들이 참여하는 평가보고회를 개최해 컨설팅 활동 효과 및 사례 공유, 발전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 2020년에는 제안사업 공모절차를 조기 진행(‘19년 대비 3주 조기 공모)하고 사업 선정을 위한 민관예산협의회의 사업심사 기간을 확대(29주 → 32주)함으로써 현장확인 및 숙의·심사를 강화해 사업심사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한다.
○ 특히, 금년에는 본격적인 심사에 앞서 사전 검토회의 개최를 신설하여 심사기준·역할 설명 및 심사자료를 사전 배부함으로써 1차 적격 심사 등 심도있는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제안된 사업은 시민 제안사업의 심의·조정을 위해 구성되는 시정분야별「민관예산협의회」를 운영하여 사전 검토회의 → 제안자 사업설명 청취 → 사업 현장확인(보고회 개최) → 사업내용 숙의 및 심사 과정 등을 통해 시민투표대상사업을 선정하고, 시민들의 전자투표 결과와 한마당 총회 승인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 「민관예산협의회」는 시정분야별(여성·교육, 경제·일자리, 복지·행정, 교통, 문화체육관광, 환경, 도시안전, 주택․재생, 공원, 협치) 10개 내외로 구성하고,
○ 분야별 참예예산위원 20명, 민간전문가 3명, 사업부서 공무원 4명 등 약 27명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 특히, 제안자의 제안 취지를 훼손시키지 않고, 제안 취지를 적극 반영하기 위해 사업설명 및 현장확인, 숙의 토론과정에 위원들이 적극 참여 하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 시민투표는 전자투표를 2020.8.3.~8.29(27일간) 까지 실시하며, 시민투표 기간 중 자치구별 전자투표소 등을 운영하여,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현장 홍보 및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그 이후 한마당 총회를 통해 2021년 시민참여예산사업이 최종 결정된다.
○ 시청(주변 포함) 및 자치구별 현장에서도 장소의 제한 없이 많은 시민들이 전자투표(2020.8.3.~8.29)에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 및 참여를 강화하고자 한다.
○ 8.29(토) 개최되는 한마당 총회에서는 참여예산사업 최종 선정․결과발표와 함께 우수사례 경진대회 등 시민참여 프로그램도 함께진행해 참여 열기를 더하게 된다.
- 광역단위 사업(광역제안형, 광역협치형)은 서울시 민관예산협의회의 심사·조정을 통해 선정된 사업에 대해 시민투표(전자투표)를 실시하고, 참여예산위원(20%)+예산학교 회원(5%)+제안자(5%)+일반시민(70%)의 투표 반영비율에 따라 합산 결과로 최종 사업이 선정된 후 총회의 승인을 통해 확정되며,
- 지역단위 사업(구단위계획형, 동단위계획형)은 각 자치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등에서 결정, 총회에서 최종 승인․확정된다.
※ 광역제안형 사업 추진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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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1. 17 ~ 2. 28.> |
| < ’20. 3. 2 ~ 4. 18.> |
| < ’20. 4. 20 ~ 7. 10.> |
| < ’20. 7. 13 ~ 7. 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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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12월> |
| <‘20. 9. ~ 10월> |
| <‘20. 8. 29.> |
| < ’20. 8. 3 ~ 8. 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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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역협치형으로 제안된 사업은 서류 및 면접심사를 통과하면 민관 숙의과정(전체숙의/온라인숙의, 심층숙의)에 시민 제안자, 해당 사업부서 담당자, 외부 전문가 및 일반시민 등이 참여하여 함께 제안사업 구체화를 목적으로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 광역협치형 사업은 민관책임자(시민 제안자 및 사업 담당자), 협치지원관, 관련 전문가 등으로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사업 전 과정(기획-실행-평가 및 환류)을 민관이 공동으로 추진한다.
□ 한편,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에 참여예산위원과 제안자를 위한 선정사업 관련 정보 제공을 강화하고, 참여예산 관리시스템 기능 고도화 및 편의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 ‘참여예산 홈페이지’에 제안자에게 사업 진행현황을 안내하는 ‘My page’ 및 ‘SMS’ 기능 신설(단계별 알림서비스 연계 개발)하고
○ 참여예산위원들이 사업제안 ⇒ 사업 심사 ⇒ 사업 선정 ⇒ 사업 시행 이력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참여예산 관리시스템을 구현해 사업 진행의 투명성을 높이고 검색의 용이성도 향상시킬 것임
□ 또한, 2020년에는 시민참여예산사업 집행관리 강화를 위해 시민참여예산사업 모니터링 대상을 확대(5천만원 이상 사업 → 전체사업)하고, 시민 제안사업과 숙의예산사업(민생경제·지역공동체 분야)의 통합 시범운영(’숙의예산시민회‘에서 사업 심사·조정), 시민참여예산 관련 시민의견 조사(8.3~9.4 시민 전자투표 기간 중 연계 실시)를 실시하여 참여예산 제도 운영에 관한 다양한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향후의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 2020년에는 예산학교를 숙의예산 과정 신설 등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다양화 및 권역별 학교 운영, 교재 개발 등으로 시민의 접근성․편의성을 높여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예산학교에 참여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 지난해에는 예산학교를 77회 실시해 연인원 2,422명이 교육에 참여했으며, 예산학교를 수료한 회원은 773명으로 ’20년 1월 현재 예산학교 회원 총 누계(‘12~19년 교육 수료)는 3,596명이다.
○ 2020년 예산학교는 총 3,000명을 대상으로 시민예산과정, 숙의예산과정, 심화예산과정, 특화프로그램 등 4개 과정으로 다양하게 대상자별로 맞춤형 교육을 진행할 계획으로,
- 시민예산과정 40회 1,500명(시민 누구나), 숙의예산과정 20회 600명(숙의예산시민회 회원/공무원 등), 심화예산과정 10회 600명(위원 및 전문가/공무원 등), 특화프로그램 과정 3회 300명(청소년 대상)이 참여토록 할 예정이다.
○ 특히, 금년에는 예산학교의 안정적인 운영체계 구축과 자치구 신청제 도입을 추진하고, 교재 개발 등 시민 편의성 제고에 힘쓸 계획이다.
- 민간전문기관 활용으로 상설교육 운영을 정착화하고, 교육생들이 가까운 곳에서 수강할 수 있도록 지역별(권역별) 자치구 신청제를 운영하고
- 예산학교 공통 기본교재 개발하며 교육용 웹툰 등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도 개발․활용할 예정이다.
□ 오관영 서울민주주의위원회 위원장은 “시민들께서 시민참여예산 과정에 적극 참여해 직접 양질의 사업들이 제안·발굴되어 시민생활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붙임 1 |
| 2020년 시민참여예산(광역제안형) 운영 프로세스 |
| ◦ 참여예산 홈페이지(yesan.seoul.go.kr) 접수 - 제안자격 : 개인(시민, 직장인, 학생) + 단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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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업 분류 - 시사무(광역제안형․협치형), 자치구사무(구단위계획형) ◦ 유사사업 통폐합, 구체화 및 적격검토 우선 시행 후 민관예산협의회 심사 회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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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전 검토회의 운영 ◦적격/부적격 심사 ◦제안자 설명 및 현장 확인, 제안사업 1차 선정(분야별 한도액 200% 범위 내) ◦숙의․심사 및 2차 선정(분야별 한도액 130% 범위 내) - 민관예산협의회(참여예산위원, 전문가, 공무원), 제안자, 사업부서 등 심도 있는 숙의 진행 ◦분야별 사업의 우선순위 결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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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적격 사업 이의 제기․조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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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투표 반영비율에 따라 합산 결과로 결정 - 참여예산위원 + 예산학교 회원 + 제안자 + 일반시민 전자투표(엠보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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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본부·국 참여예산 선정사업 예산안에 편성 ◦ 시의회 심의․의결 후 최종 확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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