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4.19사거리 일대 도시재생 브랜드 개발 추진
- 4.19권역 및 우이동 권역 일대의 장소적 특성을 반영한 통합브랜드 개발 - 방문수요를 지역경제로 연계하는 마을기업 실현을 위한 브랜드 구축 - 4.19사거리 일대 브랜드 개발로 차별적 인지도 및 방문경쟁력 강화 - 4.19민주묘지를 열린 공간으로 제공하기 위한 재생 공론화 함께 추진 |
□ 서울시가 근현대 역사와 자연 등 지역자원을 활용한 4.19사거리 일대 도시재생 브랜드 개발에 나선다.
□ 4.19사거리 일대 역사, 자연 등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4.19 권역 및 우이동 권역 일대 도시재생을 위한 브랜드를 개발한다. 2022년까지 조성된 거점을 활용, 방문수요를 지역경제로 연계하는 마을기업 실현을 위한 브랜드 구축이 목표다. 용역은 4.19사거리 일대의 차별적 인지도 확산 및 방문 경쟁력을 강화한 4.19 도시재생 브랜드를 개발한다.
□ 이를 위해 4.19사거리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연계검토지역’ 포함)이 가지는 역사, 자연 등 지역자원의 장소성을 반영한 커뮤니티 도시적 맥락에서의 통일되고 일관성 있는 통합 CI(Community Identity), 4.19 권역 및 우이동 권역별 정체성이 반영된 BI(Brand Identity)를 개발한다.
□ 4.19사거리 일대 도시재생 브랜드는 자연과 근현대 역사가 숨쉬는 역사·문화특화거리 거점 중심지 조성을 위한 마중물사업으로 추진된다.
○ 4.19사거리 일대는 상위계획인 2030 서울플랜에서 역사문화 중심지로서의 역할이 강조된 지역으로 서울시는 이 일대를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선정했다, 5년 간 마중물사업비로 2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 ‘중심시가지형’: 지역의 특화된 산업·상업·역사문화자원 등 지역자원을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목적
□ 이번 도시재생 브랜드 개발의 대상지는 4.19사거리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 및 연계검토지역으로 전체 면적은 약 1,198천㎡(도시재생활성화지역 약 628천㎡, 연계검토지역 약 570천㎡)이다. 2억 5천만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4.19 도시재생 브랜드개발 용역’ 에 착수한다고 12일(목) 밝혔다.
□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는 서울시 동북권사업과에 제안서 등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최종 업체는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 심의를 통해 선정된다.
○ 제출서식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http://www.seoul.go.kr/시정소식/입찰공고), 나라장터(www.g2b.go.kr)에서 확인하거나 서울시청 동북권사업과(☎2133-8289)에 문의하면 된다.
□ 한편 서울시는 국립 4.19 민주묘지 일대 96,000㎡의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을 본격 추진하고자 2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4.19 민주묘지 재생공론화 용역’을 함께 추진한다. 기존 묘지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여 주민·방문객에게 4.19민주묘지를 열린 공간으로 제공하기 위한 공론화 기회를 마련한다.
□ 김선순 서울시 지역발전본부장은 “4.19 도시재생 브랜드를 기반으로 역사·문화예술·여가 중심지로서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고, 4.19민주묘지의 역사적 의미를 공론화하여 역사적 가치를 계승·발전시킬 것”이라며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동북권을 대표하는 지역 브랜드를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붙임 |
| 4.19 도시재생 브랜드 개발 대상지역 위치도 |
? 대상지 현황
○ 위 치: 4.19사거리 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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