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광위,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선 사업계획 승인
서울도시철도 7호선 타고 인천 청라국제도시까지 바로 간다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 착공… 총 사업비 1조 5,739억원‧27년 개통 ▸인천 청라에서 40분대 서울(구로) 접근·갈아타지 않고 강남까지 이동 |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백승근)는「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의 사업계획을 3월 22일 승인하였다고 밝혔다.
ㅇ「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은 총 연장 10.7km 구간에, 가칭 ‘가정역(002-1)’ 등 정거장 7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1조 5,739억원으로, 인천 서북부지역의 대중교통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추진된다.
ㅇ 이번에 사업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사업시행자인 인천광역시에서 2022년 3월 사업에 착공하여 2027년 12월 개통할 예정이다.
ㅇ 청라연장선은 기본계획 승인(’19.7) 이후 사업구간내 가정2지구 공공주택지구의 지정변경 및 지구계획이 승인 고시됨에 따라 이를 반영하여 기본계획을 변경하고 가칭 가정역(002-1)을 추가로 신설하게 되었다.
□ 현재 서울도시철도 7호선은 장암역에서 석남역까지 총 60㎞, 정거장은 53개로 운행하고 있으며, 도시철도 7호선 석남 연장사업으로 부평구청역에서 석남역구간(4.2㎞)은 2021년에 개통하여 도시철도를 운영하고 있다.
ㅇ 열차는 1대가 8칸으로 구성된 중량(重量)전철로 출·퇴근 시 6분, 평시는 12분 간격으로 운행될 계획이며,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에서 공항철도로, 석남역에서 인천 2호선으로 각각 갈아탈 수 있다.
ㅇ 서울도시철도 7호선이 청라국제도시까지 연장되면 청라에서 서울 1호선 환승역인 구로(가산디지털단지역)까지 현재 78분에서 42분으로 36분 단축되고, 강남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오갈 수 있는 등 서울 도심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백승근 위원장은 3월 23일 14시 청라호수공원에서 개최되는 인천시 주관 착공식에 참석(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300명 미만)할 예정이다.
ㅇ 이 자리에서 백승근 위원장은, “청라국제도시를 비롯한 인천 서부지역 교통불편 해소에 기여하고 기한내 준공할 수 있도록 예산확보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 개요
□ 사업개요
ㅇ 구 간 : 인천 서구 석남동(석남연장선 종점)∼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
ㅇ 규 모 : L=10.767km, 정거장 7개소
ㅇ 사업기간 : 2018. ~ 2027.
ㅇ 총사업비 : 15,739억원(국비 8,758억원, 지방비 6,981억원)
ㅇ 차량형식 : 중량전철 (8량 1편성)
□ 추진경위
ㅇ (’17.12.) 예비타당성조사 완료
ㅇ (’19.07.)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
ㅇ (‘19.11.)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
ㅇ (‘20.10.) 도시철도 기본계획(변경) 승인 신청(추가역)
ㅇ (‘21.08.) 도시철도 기본계획(변경) 승인
* 정거장 6개소 → 7개소(증1)
ㅇ (‘21.12.) 사업계획 승인 신청
ㅇ (‘22.03.) 사업계획 승인
□ 향후계획
ㅇ 2022. 3 ~ 2027. 12 : 공사 추진
ㅇ 2027. :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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