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울중부(동대문,중구,종로,중랑)

중랑구 면목동 상봉동 면목봉제 특정개발진흥지구

모두우리 2022. 1. 27. 09:57
728x90

면목·상봉 패션(봉제) 특정개발진흥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안) 수정가결
- 제1차 서울특별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개최결과 - 

 

서울시는 20220126일 제1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하여 면목·상봉 패션(봉제) 특정개발진흥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수정가결하였다고 밝혔다.

 

대상지인 중랑구 면목동·상봉동 일대는 면목 패션(봉제) 특정개발진흥지구로 지정되어 봉제·패션산업 활성화를 통한 경제도시·행복도시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금회 결정된 지구단위계획구역은 주변에 동일로·겸재로 등 간선도로와 접하고 있으며, 지하철 7호선·경의중앙선 환승역사인 상봉역과 지하철 7호선 면목역 등 역세권에 인접하고 있다.

 

금번 지구단위계획은 봉제·패션 산업 활성화 계획의 실현성 확보를 위해 권장업종 집적화 유도방안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주요계획 내용으로는 구역내 산업활성화와 정주환경 보호를 위해 간선부는 진흥계획에서 정한 76개 권장업종 모두를 권장용도로 계획하였고, 이면부는 주거환경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17개 업종을 제외한 59개 업종에 대해 권장용도로 계획하였으며, 상생협약을 체결한다는 전제하에 권장업종시설 확보 비율에 따라 용적률과 최고높이를 최대 120%까지 완화 받을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원활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하여 동일로 114길변에 건축한계선 1m를 지정하였으며, 가로변 경관관리 실현을 위하여 조망가로특화경관지구 내 건축물이 층수 제한을 완화 받는 경우 가로 개방감 확보를 위하여 고층부(7~8)의 벽면한계선을 5m로 계획하는 등 지역 여건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지구단위계획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