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노량진역 일대 여의도-용산 잇는 '신 수변복합거점'으로 재편
- 서울시, 「한강철교 남단 저이용부지 일대 지구단위계획」 열람공고 7.1.~7.14.
- 저평가됐던 대규모 유휴부지 선제적 개발계획…일‧주거‧문화 집약 복합도시로
- 노량진역 상부 데크 입체적‧복합적 공간구성, 여의도~노량진 직결 기반시설계획 수립
- 3개 특별계획구역(수산시장‧노량진역‧수도자재센터) 지정…수산시장 부지 연말 사전협상 착수
□ 저이용 되고 있는 노량진역 일대를 여의도와 용산을 연결하는 서울의 새로운 수변복합거점으로 재편하기 위한 서울시의 청사진이 나왔다.
□ 서울시는 「한강철교 남단 저이용부지 일대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고, 7월1일(금)부터 2주간 주민 열람공고(7.1.~7.14.)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공간이 가진 잠재력에 비해 저이용되고 있는 노량진역 일대를 서울의 새로운 혁신축으로 재편하기 위한 첫 발을 떼는 것이다.
□ 이번 지구단위계획은 한강대교 남단(동작구 노량진동 2-3번지 일원) 약 17만㎡에 달하는 부지에 대한 개발 계획이다. 저이용되고 있는 노량진역과, 대규모 유휴부지인 옛 노량진수산시장 부지, 수도자재센터 등이 포함된다.
□ 이 일대는 여의도, 용산과 물리적으로 가까운 입지적 장점에도 철도와 도로로 단절돼 있어 오랜시간 고립되고, 토지 활용도도 낮은 상황이다. 수산시장 이전 이후 남은 옛 수산시장 부지에 대한 개발계획 등 선제적이고 통합적인 관리가 필요한 지역이다.
□ 서울시는 지구단위계획을 통해 옛 노량진수산시장 부지 민간개발과 연계해 노량진 일대를 경제활동과 주거, 문화까지 한 번에 누릴 수 있는 한강변 대표 복합도시로 계획하고 있다.
□ 지상철도로 인해 토지 활용도가 떨어지는 ‘노량진역’은 철도 상부에 데크를 깔고 주거, 상업, 여가문화 등 다양한 기능을 입체적‧복합적으로 조성하는 계획을 수립했다. 여의도~노량진을 직접 연결하는 차량‧보행 기반시설도 새롭게 구축한다. 여의도와 노량진은 직선거리로는 1km도 되지 않지만 올림픽대로, 노들로 등으로 단절돼 직접적인 연결동선이 없는 상태다.
□ 또한, 노량진 수산시장과의 공간적‧기능적 연계를 통해 일대를 관광명소화하기 하기 위한 수변 활성화 전략도 담았다.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수변테라스, 카페, 쉼터 등 편의시설과 수변문화복합시설, 노량진만의 특색을 담은 워터프론트 같은 한강변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명소를 조성할 계획이다.
□ 이를 실현하기 위해 시는 노량진역 일대에 3개의 특별계획구역(▴옛 노량진수산시장 ▴노량진역 ▴수도자재센터)을 지정해 창의적인 개발안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 수협이 소유하고 있는 ‘옛 노량진수산시장 부지’는 사전협상 방식으로 추진한다. 수산시장과 연계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혁신적인 설계안으로 복합용도 및 수변복합문화 거점으로 조성을 유도하고, 개발에 따른 공공기여를 노량진역 일대 공공성 강화를 위한 인프라 확충 등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 「한강철교 남단 저이용부지 일대 지구단위계획」은 2주간의 주민 열람공고 이후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최종 결정된다. 옛 노량진수산시장 부지는 올 연말 사전협상 착수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3년부터 관련 절차를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 홍선기 서울시 공공개발기획단장은 “저평가됐던 노량진역 일대 대규모 유휴부지에 대한 선제적인 개발계획 수립으로 수변문화중심 도시공간 재편을 위한 첫 걸음을 뗐다.”며 “노량진역 일대를 여의도와 용산을 잇는 새로운 거점으로 조성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침체됐던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높이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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