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일반정책/서민주택정책

도정법의 개정(입법예고)의 내용(08.8.29.)

모두우리 2008. 9. 5. 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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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달 말에 입법예고된 도정법에 의하면 앞으로 부동산건설분야에서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주요내용


  가. 향후 사업시행계획을 수립하면서 불가피하게 변경이 수반되는 건축물 계획을 정비계획 단계에서는 수립하지 않도록 개선하고 정비구역 지정 시에는 건축위원회의 심의를 생략함으로써 불필요한 중복 심의를 방지하고 사업기간 단축 도모(안 제4조)

        도정법 시행령 개정내용

 

신ㆍ구조문대비표

 

현        행

개   정   안

제6조(정비구역이 아닌 구역에서의 주택재건축사업의 대상) 법 제2조제9호 나목(2)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주택”이라 함은 「주택법」 제16조의 규정에 의한 사업계획승인 또는 「건축법」 제8조의 규정에 의한 건축허가(이하 이 조에서 “사업계획승인등”이라 한다)를 얻어 건설한 아파트 또는 연립주택(「건축법 시행령」 별표 1 제2호 가목 및 나목의 규정에 의한 아파트 또는 연립주택을 말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중 법 제2조제3호의 규정에 의한 노후ㆍ불량건축물(이하 “노후ㆍ불량건축물”이라 한다)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다만, 「건축법」 제8조의 규정에 의한 건축허가를 받아 주택외의 시설과 주택을 동일 건축물로 건축한 것을 제외한다.

제6조(정비구역이 아닌 구역에서의 주택재건축사업의 대상) -------------------------------------------------------------------------------------------------------------------------------------------------------------------------------------------------------------------------------------------------------------------------------------------------------------------------------------------------------------------------------------------------------------------------------------------------------------------------------------------------------------.

  1. 기존 세대수가 20세대 이상인 것. 다만, 지형여건 및 주변 환경으로 보아 사업시행상 불가피한 경우에는 아파트 및 연립주택이 아닌 주택을 일부 포함할 수 있다.

  1. ------------------------------. ----------------------------------- 불가피하다고 시장ㆍ군수가 인정하는 때----------------------------.

  2. (생  략)

  2. (현행과 같음)

제9조(기본계획의 수립을 위한 공람 등) ①ㆍ② (생  략)

제9조(기본계획의 수립을 위한 공람 등) ①ㆍ② (현행과 같음)

  ③법 제3조제3항 단서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변경하는 경우”라 함은 다음 각호의 경우를 말한다.

  ③ -------------------------------------------------------------------------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

  1. ∼ 9. (생  략)

  1. ∼ 9. (현행과 같음)

  <신  설>

  10. 법 제4조에 따른 정비구역의 지정 또는 변경지정을 위하여 변경하는 경우(제5호 또는 제7호의 변경이 수반되는 경우 그 범위내에 한한다)

  <신  설>

  11. 정비구역으로 지정할 예정인 구역(이하 “정비예정구역”이라 한다)을 분할하거나 합병하는 경우(제5호 또는 제7호의 변경이 수반되는 경우 그 범위내에 한한다)

제10조(정비계획의 수립대상지역) ①ㆍ② (생  략)

제10조(정비계획의 수립대상지역) ①ㆍ② (현행과 같음)

  ③시장ㆍ군수는 법 제2조제8호의 규정에 의한 사업시행자(사업시행자가 2 이상인 경우에는 그 대표자를 말하며, 이하 “사업시행자”라 한다)로 하여금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조사를 하게 할 수 있다.

  ③ ------------ 정비사업을 시행하고자 하는 자 또는 법 제2조제8호에 따른 -------------------------------------------------------- 제2항에 따른 -------------------------.

제12조(정비계획의 경미한 변경) 법 제4조제1항 각호외의 부분 단서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변경하는 경우”라 함은 다음 각호의 경우를 말한다.

제12조(정비계획의 경미한 변경) --------------------------------------------------------------------------------------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

  1. (생  략)

  1. (현행과 같음)

  2. 건축물에 대한 건축계획의 변경을 수반하지 아니하는 범위안에서 정비기반시설의 위치를 변경하는 경우와 정비기반시설 규모의 10퍼센트 미만의 변경인 경우

  2. 정비기반시설-----------------------------------------------------------------------

  3. ∼ 6. (생  략)

  3. ∼ 6. (현행과 같음)

  7. 건축물의 건폐율ㆍ용적률ㆍ연면적ㆍ최고높이 또는 최고층수를 축소하거나 3퍼센트 미만의 범위안에서 확대하는 경우

  7.--------- 건폐율 또는 용적률을 축소하거나 10퍼센트 ---------------------------------------------------

  <신  설>

  7의2. 연면적ㆍ최고높이 또는 최고층수의 변경인 경우

  8. (생  략)

  8. (현행과 같음)

  9. 정비구역이 통합 또는 분할되는 변경인 경우

  <삭  제>

  10. ∼ 12. (생  략)

  10. ∼ 12. (현행과 같음)

제13조(정비계획의 내용) ①법 제4조제1항제8호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항”이라 함은 다음 각호의 사항을 말한다.

제13조(정비계획의 내용) ① ----------------------------------------------------------------------------------.

  1. ∼ 6. (생  략)

  1. ∼ 6. (현행과 같음)

  7. 정비사업의 시행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세대수

  <삭  제>

  8.ㆍ9. (생  략)

  8.ㆍ9. (현행과 같음)

  ② (생  략)

  ② (현행과 같음)

제13조의2(공동심의절차 등) ①법 제4조제2항에서 “경미한 사항중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항”이라 함은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항을 말한다.

제13조의2(공동심의절차 등) ① -- 제4조제3항--------------------------------------------- 제12조에 따른 경미한 -------------.

  1. 정비구역 면적의 3 퍼센트 미만의 변경인 경우

  <삭  제>

  2. 제12조제2호의 사항. 다만, 정비기반시설 규모의 3퍼센트 미만의 변경인 경우에 한한다.

  <삭  제>

  3. 제12조제3호 내지 제8호ㆍ제10호 및 제11호의 사항

  <삭  제>

  4. 제12조제12호의 사항. 다만, 시ㆍ도조례로 공동심의를 거쳐야 하는 사항으로 정한 사항을 제외한다.

  <삭  제>

  ②법 제4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지방도시계획위원회와 건축위원회의 공동심의에 관하여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5조제2항의 규정을 준용한다. 이 경우 동항제3호중 “3분의 1”은 “2분의 1”로 본다.

  ② -- 제4조제3항에 따른 ------------------------------------------------------------------------------------------------------------------.----------------------------------------.

제20조(주택재건축사업의 안전진단대상 등) ①ㆍ② (생  략)

제20조(주택재건축사업의 안전진단대상 등) ①ㆍ② (현행과 같음)

  ③시장ㆍ군수는 법 제12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안전진단의 신청이 있는 때에는 동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신청일부터 30일 이내에 국토해양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안전진단의 실시여부를 결정하여 당해 신청인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후단 신설>

  ③ --------------- 제12조제1항에 따른 ----------------------------- 동조제2항에 따라 -------------------------------------------------------------------------------------------------------------. 이 경우 시장ㆍ군수는 안전진단 실시여부 결정전에 단계별 정비사업추진계획 등의 사유로 주택재건축사업의 시기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안전진단의 실시시기를 조정할 수 있다.

  ④ (생  략)

  ④ (현행과 같음)

제21조(안전진단의 비용 등) ① (생  략)

제21조(안전진단의 비용 등) ① (현행과 같음)

  ②시ㆍ도지사는 법 제12조제3항 전단의 규정에 의하여 동조제2항의 규정에 의한 안전진단 실시여부 결정전에 평가를 함에 있어 주택재건축사업의 시행으로 인하여 주변지역의 주택가격 및 주택임대차가격의 상승과 주택에 대한 투기가 우려되는 등의 사유로 주택재건축사업의 시기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안전진단 실시시기 또는 사업시행인가 시기를 조정하는 것을 내용으로 평가할 수 있다.

  <삭  제>

  ③ㆍ④ (생  략)

  ③ㆍ④ (현행과 같음)

제22조(추진위원회의 업무) 법 제14조제1항제5호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업무”라 함은 다음 각호의 사항을 말한다.

제22조(추진위원회의 업무) ---------------------------------------------------------------------------------.

  1.ㆍ2. (생  략)

  1.ㆍ2. (현행과 같음)

  3. 조합의 설립을 위한 창립총회의 준비

  3.-------------------------- 준비 및 개최

  4.ㆍ5. (생  략)

  4.ㆍ5. (현행과 같음)

제23조(추진위원회의 업무에 대한 토지등소유자의 동의) ①법 제14조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추진위원회는 업무의 내용이 비용부담을 수반하는 것이거나 권리ㆍ의무에 변동을 발생시키는 것인 때에는 다음 각호의 기준에 따라 토지등소유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이 경우 다음 각호의 사항외의 사항에 대하여는 추진위원회 운영규정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제23조(추진위원회의 업무에 대한 토지등소유자의 동의) ① 법 제14조제3항에 따라 추진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토지등소유자의 과반수 또는 추진위원회의 구성에 동의한 토지등소유자의 3분의 2 이상의 토지등소유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1. 토지등소유자의 과반수 또는 추진위원회의 구성에 동의한 토지등소유자의 3분의 2 이상의 동의가 필요한 사항

    가. 추진위원회 운영규정의 작성

    나. 정비사업을 시행할 범위의 확대 또는 축소

  1. 추진위원회 운영규정의 작성

  2. 추진위원회의 구성에 동의한 토지등소유자의 과반수의 동의가 필요한 사항

    가. 법 제69조의 규정에 의한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이하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라 한다)의 선정

    나. 개략적인 사업시행계획서의 작성

  2. 정비사업을 시행할 범위의 확대 또는 축소(제12조제1호의 경미한 사항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토지등소유자의 동의에 갈음하여 주민총회의 의결을 얻어야 한다)

  ② (생  략)

  ② (현행과 같음)

제25조(추진위원회 운영규정) 법 제15조제2항제6호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항”이라 함은 다음 각호의 사항을 말한다.

제25조(추진위원회 운영규정) ---------------------------------------------------------------------.

  1.ㆍ2. (생  략)

  1.ㆍ2. (현행과 같음)

  <신  설>

  3. 자금의 차입과 그 방법ㆍ이율 및 상환방법

  3. (생  략)

  4. (현행 제3호와 같음)

제26조(조합설립인가신청의 방법 등) ①법 제16조제1항 내지 제3항의 규정에 의한 토지등소유자의 동의는 다음 각호의 사항이 기재된 동의서에 동의를 받는 방법에 의한다.

제26조(조합설립인가신청의 방법 등) ① -- 제16조제1항부터 제3항까지에 따른 ------------------------------------- 포함된 국토해양부령이 정하는 ------ 따른다.

  1.ㆍ2. (생  략)

  1.ㆍ2. (현행과 같음)

  3. 제2호의 비용의 분담에 관한 사항(제1호의 설계개요가 변경되는 경우 비용의 분담기준을 포함한다)

  3.----------------------- 기준

  4.ㆍ5. (생  략)

  4.ㆍ5. (현행과 같음)

  ② (생  략)

  ② (현행과 같음)

제27조(조합설립인가내용의 경미한 변경) 법 제16조제1항 단서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이라 함은 다음 각호의 사항을 말한다.

제27조(조합설립인가내용의 경미한 변경) -----------------------------------------------------------------------------.

  1.ㆍ2. (생  략)

  1.ㆍ2. (현행과 같음)

  <신  설>

  3. 제26조제1항제1호 및 제2호의 변경

  <신  설>

  4. 조합임원(조합장을 제외한다)의 변경

  3. (생  략)

  5. (현행 제3호와 같음)

  4. (생  략)

  6. (현행 제4호와 같음)

제28조(토지등소유자의 동의자수 산정방법 등) ①법 제17조의 규정에 의하여 법 제13조 내지 제16조의 규정에 의한 토지등소유자의 동의는 다음 각호의 기준에 의하여 산정한다.

제28조(토지등소유자의 동의자수 산정방법 등) ① ---------------------------------------------------------------------------------------------------.

  1. (생  략)

  1. (현행과 같음)

  2. 주택재건축사업의 경우 소유권 또는 구분소유권이 수인의 공유에 속하는 때에는 그 수인을 대표하는 1인을 토지등소유자로 산정할 것

  2. 주택재건축사업의 경우에는 다음 각목의 기준에 따를 것

    가. 소유권 또는 구분소유권이 수인의 공유에 속하는 때에는 그 수인을 대표하는 1인을 토지등소유자로 산정할 것

    나. 1인이 2이상의 소유권 또는 구분소유권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소유권 또는 구분소유권의 수에 관계없이 토지등소유자를 1인으로 산정할 것

  3. ∼ 5. (생  략)

  3. ∼ 5. (현행과 같음)

  ② ∼ ④ (생  략)

  ② ∼ ④ (현행과 같음)

제31조(조합정관에 정할 사항) 법 제20조제1항제17호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항”이라 함은 다음 각호의 사항을 말한다.

제31조(조합정관에 정할 사항) -----------------------------------------------------------------------.

  1. ∼ 12. (생  략)

  1. ∼ 12. (현행과 같음)

  13. 임대주택의 건설 및 처분에 관한 사항(주택재개발사업에 한한다)

  13.-------------------------- 사항(임대주택을 건설하는 경우----------

  14. ∼ 17. (생  략)

  14. ∼ 17. (현행과 같음)

제32조(정관의 경미한 변경사항) 법 제20조제3항 단서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이라 함은 다음 각호의 사항을 말한다.

제32조(정관의 경미한 변경사항) ----------------------------------------------------------------------------.

  1. 법 제20조제1항제1호ㆍ제5호ㆍ제6호 및 제10호의 사항

  1. 법 제20조제1항제1호ㆍ제5호부터 7호ㆍ제10호 및 제11호의 사항

  2. 제31조제8호ㆍ제14호 및 제16호의 사항

  2. 제31조제2호ㆍ제3호ㆍ제5호ㆍ제7호ㆍ제8호ㆍ제13호ㆍ제14호 -------

  3. (생  략)

  3. (현행과 같음)

제33조(조합임원의 수) 법 제21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조합에 두는 이사의 수는 3인 이상 5인 이하로 하고, 감사의 수는 1인 이상 3인 이하로 한다. 다만, 토지등소유자의 수가 100인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이사의 수를 5인 이상 10인 이하로 한다.

제33조(조합임원의 수) -- 제21조제2항에 따라 ------------------------------ 이상으로 ------------------------------------------.-------------------------------------------------------- 이상으로 ------.

제34조(총회의 의결사항) 법 제24조제3항제12호의 규정에 의하여 총회의 의결을 거쳐야 하는 사항은 다음 각호와 같다.

제34조(총회의 의결사항) --------------------------------------------------------------------------.

  1.ㆍ2. (생  략)

  1.ㆍ2. (현행과 같음)

  <신  설>

  3. 건설되는 건축물의 설계의 변경

  <신  설>

  4. 건축물의 철거 및 신축에 소요되는 비용의 개략적 금액의 변경

제36조(대의원회) ① ∼ ⑦ (생  략)

제36조(대의원회) ① ∼ ⑦ (현행과 같음)

  ⑧대의원회는 대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대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그 이상의 범위안에서 정관이 달리 정하는 경우에는 그에 의한다.

  ⑧ 대의원회는 재적대의원 -----------------------------------------------------.-------------------------------------------------------------------.

  ⑨ㆍ⑩ (생  략)

  ⑨ㆍ⑩ (현행과 같음)

제38조(사업시행인가의 경미한 변경) 법 제28조제1항 단서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변경하고자 하는 때”라 함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때를 말한다.

제38조(사업시행인가의 경미한 변경) ------------------------------------------------------------------------------------------------------.

  1. 정비사업비를 10퍼센트의 범위안에서 변경하는 때. 다만, 「주택법」 제2조제3호의 규정에 의한 국민주택을 건설하는 사업인 경우에는 국민주택기금의 지원금액이 증가되지 아니하는 경우에 한한다.

  1. 정비사업비를 10퍼센트의 범위안에서 변경하는 때 또는 법 제48조에 따른 관리처분계획의 인가에 따라 정비사업비를 변경하는 때.----------------------------------------------------.

  2.ㆍ3. (생  략)

  2.ㆍ3. (현행과 같음)

  4. 세대수 또는 세대당 단위규모(공용면적을 제외한다)를 변경하지 아니하는 범위안에서 내부구조의 위치 또는 면적을 변경하는 때

  4.----------------- 주택공급면적을 --------------------------------------------------------------- 변경하는 때(사업시행인가를 얻은 면적의 10퍼센트 범위안에서의 변경에 한한다)

  5. ∼ 12. (생  략)

  5. ∼ 12. (현행과 같음)

제52조(관리처분의 기준 등) ① (생  략)

제52조(관리처분의 기준 등) ① (현행과 같음)

  ②주택재건축사업의 경우 법 제48조제7항의 규정에 의한 관리처분은 다음 각호의 방법 및 기준에 의한다. 다만, 다음 각호의 범위안에서 시ㆍ도조례가 따로 정하는 경우에는 그에 의하고, 조합이 조합원 전원의 동의를 얻어 그 기준을 따로 정하는 경우에는 그에 의한다.

  ② -------------------- 제48조제7항에 따른 ------------------------------------- 따른다. 다만, 조합이 조합원 전원의 동의를 얻어 그 기준을 따로 정하는 경우에는 그에 따른다.

  1. 제1항제5호 및 제6호의 규정을 적용할 것 <단서 신설>

  1. -------------------------------. 다만, 단독주택재건축사업의 경우 제1항 각호의 규정을 준용할 것

  2.ㆍ3. (생  략)

  2.ㆍ3. (현행과 같음)

  ③ (생  략)

  ③ (현행과 같음)

제54조(주택의 공급 등) ① (생  략)

제54조(주택의 공급 등) ① (현행과 같음)

  ②법 제50조제3항 본문의 규정에 의하여 임대주택을 건설하는 경우의 임차인의 자격ㆍ선정방법ㆍ임대보증금ㆍ임대료 등 임대조건에 관한 기준 및 무주택세대주에게 우선분양전환하도록 하는 기준 등에 관하여는 별표 3에 규정된 범위안에서 시장ㆍ군수의 승인을 얻어 사업시행자가 이를 따로 정할 수 있다.

  ② -- 제50조제4항 본문에 따라 -----------------------------------------------------------------------------------------------------------------------------------------------------------------------------------------------------------------------.

  ③법 제50조제3항 단서의 규정에 의하여 인수자는 다음 각호의 범위에서 재건축 임대주택의 임차인의 자격 등에 관한 사항을 정하여야 한다.

  ③ -- 제50조제4항 단서에 따른 -------------------------- 범위에서 ---------------------------------------------------.

  1. 임차인의 자격은 무주택 기간과 당해 재건축사업이 위치한 지역에 거주한 기간이 각각 1년 이상인 범위 안에서 오래된 순으로 할 것 <단서 신설>

  1.------------------------------- 정비사업--------------------------------------------------------------------- 다만, 시ㆍ도지사가 임차인의 자격에 관하여 별도로 정하는 경우 그에 따른다.

  2. 임대보증금과 임대료는 재건축사업이 위치한 지역의 시세의 100분의 90 이하의 범위로 할 것

  2. 전세금 또는 임대보증금과 임대료는 정비사업-----------------------------------

  3.ㆍ4. (생  략)

  3.ㆍ4. (현행과 같음)

제60조(보조 및 융자 등) ①ㆍ② (생  략)

제60조(보조 및 융자 등) ①ㆍ② (현행과 같음)

  ③법 제63조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보조할 수 있는 금액은 기초조사비, 정비기반시설 및 임시수용시설의 사업비의 각 50퍼센트 이내로 한다. <단서 신설>

  ③ -- 제63조제3항에 따라 ---------------------------------------------------------------------------------- 사업비 또는 추진위원회ㆍ조합의 운영경비-----------------. 다만, 구릉지 등 사업촉진을 위해 필요한 지역에 대하여는 50% 이상을 보조할 수 있다.

  ④ (생  략)

  ④ (현행과 같음)

제70조(관련 자료의 공개) 법 제81조제1항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서류 및 관련자료”라 함은 다음 각호의 서류 및 자료를 말한다.

  1. 정관등

  2. 설계자ㆍ시공자 및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의 선정계약서

  3. 총회ㆍ추진위원회 및 조합의 이사회ㆍ대의원회의 의사록

  4. 사업시행계획서

  5. 관리처분계획서

  6. 당해 정비사업의 시행에 관한 공문서

  7. 회계감사보고서

  <삭  제>

 

 




 


  나. 추진위원회의 구성시기와 지자체장의 정비계획 수립권한을 법률에 명문화하고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의 능력 강화와 윤리의식의 고취를 위해 업무범위의 명확화 및 형사처벌을 강화하는 등 사업의 투명성 강화로 사업단축 및 정비사업의 활성화 도모(안 제4조, 제13조, 제14조제2항, 제73조제1항, 제84조의2, 제85조)


  다. 사업성이 부족하거나 내부 주민간의 갈등 등으로 장기간 사업의 추진이 지연되고 있는 지역 또는 임대주택 건설 등 공공에 기여를 하기 위한 지역의 경우에는 공공기관이 사업시행자로 참여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공공기관이 정비사업 추진에 보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함(안 제8조제4항)


  라. 사업초기의 자금 확보를 원활하게 하여 사업의 활성화를 기하고 조합의 전문성 보완을 통한 사업추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합설립인가 이후에도 재건축사업의 시공자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함(안 제11조제2항).


  마. 정비계획 수립 시 재건축의 시행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안전진단을 우선 실시하도록 하는 등 안전진단과 정비계획 수립 절차를 통합하여 안전진단 미 통과로 인한 사업 장기화 등을 방지하고 주민들의 피해 최소화(안 제12조).


  바. 조합설립요건으로 재개발사업 및 도시환경정비사업의 경우 토지면적 2/3이상의 동의 요건을 신설하여 많은 토지를 소유한 자의 권리침해를 방지하는 한편 재건축사업은 동별 의결권 2/3이상의 규정을 삭제하여 상가 알박기 등을 방지(안 제16조제1항 및 제2항)


  사. 인감증명서를 통한 토지등소유자 동의방식을 개선하여 동의절차 이행의 장기화에 따른 사업추진의 저해와 각종 비리 발생 소지를 억제(안 제17조)


  아. 주택경기 침체 등 재건축시장의 여건 변화에 따라 당초 입법목적을 달성하기 곤란한 재건축 조합원의 자격이전 제한을 폐지하여 주택시장의 활성화를 도모함(안 제19조제2항).


  자. 추진위 및 조합 임원의 자격 요건을 개선하고 대의원회의 구성을 의무화하는 등 주민대표에 대한 통제기능을 강화하며 업체선정과 관련한 벌칙 규정을 명시함으로써 주민대표기구의 투명성 강화(안 제23조제1항, 제25조제1항, 제84조의2)


  차. 인접하지 않은 지역 간에도 정비구역의 지정이 가능하도록 하여 다양한 정비계획의 수립을 통한 토지이용을 극대화하고 정비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함(안 제34조)


  카. 정비사업 구역 내 주민들에 대한 이주대책의 수립 등 손실보상에 관하여는「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불구하고 대통령령에서 달리 정할 수 있도록 하여 정비사업의 특성을 반영한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안 제40조제1항)


  타. 매도청구소송에 대한 법원의 승소판결과 분양보증 등으로 소유권 확보가 담보되는 경우에는 입주자를 모집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소 제기 후 종국판결이 있기 전까지 일반분양을 할 수 없는 문제점을 해소하고 사업 지연을 방지(안 제50조제5항)


  파. 시공보증제도의 보증범위 상한을 명시하고 그 범위내에서 사업시행자가 판단할 수 있도록 하여 보증금액의 과다로써 발생되는 시공자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일반 공사이행보증과의 형평을 기함(안 제51조제1항)


  하. 기반시설의 기부채납 등으로 건폐율 또는 용적률 등의 완화를 받은 경우에는 국ㆍ공유지의 무상양도를 제한함으로써 이중혜택이라는 논란을 해소하고 국가 및 지자체 재산의 관리에 효율화를 기함(안 제65조제2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