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뉴타운, 생활 곳곳에 물 흐르는 ‘친환경 수변도시’로
- 2016년까지 7~35층 다양한 층수의 아파트 6,413호 신규 공급
- 봉화산-물가로공원-중랑천 잇는 Blue Network 형성, 생태환경도시 면모 갖춰
- 기존의 편리한 대중교통 인프라 최대한 살리는 ‘대중교통지향형’으로 개발
- 자전거와 지하철 환승시스템 구축하는 등 ‘미래형 자전거 특화도시’로
□ 중랑구 중화2동, 묵2동 일대 중화뉴타운이 중랑천을 비롯한 자연환경에 둘러싸인‘녹색 수변도시’, 편리한 대중교통 접근성과 자전거도로를 바탕으로 한‘친환경 교통 중심도시’로 쾌적하게 변모한다.
□ 서울시가 28일(화) 발표한 ‘중화재정비촉진계획(안)’에 따르면 510,000㎡ 규모의 중화뉴타운에 2016년까지 용적률 238~240%를 적용, 7~35층 아파트 6,413가구가 신규로 들어선다.
□ 총 6,413호는 중․저층 판상형 및 고층 탑상형 아파트 등 다양한 층수의 주택을 포함하며 이 중 1,138호는 임대주택으로 건립된다. 또 1인 세입자 비율이 40%로 매우 높은 지역 특성을 반영해 1세대 독립생활이 가능한 부분임대 아파트 816세대를 공급하기로 했다.
○ 전용면적 85㎡ 이상의 주택에 조성하는 부분임대 아파트는 단위세대 평면에 분리된 현관, 전용 부엌과 화장실을 갖춘 독립된 형태의 주거공간으로 구성돼 3세대 동거가 가능하며, 전․월세를 주 수입원으로 하는 노령세대 집주인의 소득원을 확보해 주는 효과도 기대된다.
<‘물가로공원’ 조성되는 등 생활 곳곳에 물 흐르는 친환경 수변도시>
□ 우선 중화뉴타운엔 폭 8m, 길이 1.2㎞ 규모의 ‘물가로공원’이 조성되는 등 생활 곳곳에 물이 흐르는 친환경 수변도시로서 손색이 없게 조성된다. 또 인접한 중화역에서 발생하는 지하수를 이용한, 실개천이 흐르며 분수 등 다양한 수경시설을 설치하고 나무를 심는 등 쾌적한 수변 도시경관이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으로 다가설 전망.
<봉화산-물가로공원-중랑천 잇는 Blue Network 형성, 생태환경도시 면모 갖춰>
□ 특히 봉화산 - 물가로공원 - 중랑천을 연결하는 Blue Network(녹지-수경축)중심으로 다양한 문화활동을 수용하는 지구중심 공원을 거점으로 소공원이, 어린이공원 및 오픈 스페이스 간 순환로 및 녹도를 연결하는 보행자 중심의 거리가 조성돼 생태환경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 이로써 현재 0.6%(3개소 2,900㎡)에 불과한 지구내 공원/녹지율은 11.2% (13개소 56,988㎡)로, 세대 당 공원 녹지 면적은 0.03㎡에서 6.8㎡로 대폭 확대된다.
<기존의 편리한 대중교통 인프라 최대한 살리는 ‘대중교통지향형’으로 개발>
□ 또 계획안에 따르면 ‘중화 재정비촉진지구’는 지역 주민들이 커뮤니티시설과 생활중심가로 등 지구 내 중심시설을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기존의 편리한 대중교통 인프라를 최대한 살리고 활용하는 대중교통 지향형으로 개발된다.
□ 이를 위해 지구중앙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봉화산길을 20m에서 30m로, 남북을 가로지르는 생활중심가로를 20m에서 30m로, 그리고 동일로를 35m에서 38m로 확장, 뉴타운개발로 인한 교통혼잡을 해소할 계획이다.
○ 중화뉴타운 지구는 동측에 동일로와 지하철 7호선, 서측에 동부간선도로 남측 중앙선 선로 등이 접하고 있어 대중교통으로 접근이 편리한 지역으로서 지구 내에는 중랑역과 중화역, 먹골역을 경유해 지구 남․북을 순환하는 마을버스 노선이 운영되고 있다.
<자전거와 지하철 환승시스템 구축하는 등 ‘미래형 자전거 특화도시’로>
□ 중화뉴타운은 자전거를 타고 중랑천과 상계 중계권 및 한강까지 갈 수 있는 자전거도로 광역연계 네트워크를 구축, 대중교통과 더불어 자전거와 가까운 미래형 자전거 특화도시로도 형성된다. 또 단지 내 자전거도로 네트워크를 설치하고 중화역세권엔 자전거 전용주차장을 설치, 자전거와 지하철 환승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 주거단지는 연도형 상가에 의해 형성된 기존 도시적 맥락을 유지하면서 공공문화시설을 연계 배치, 만남과 교류를 활성화하는 1.2㎞에 달하는 생활중심가로가 자연스레 형성되도록 유도한다.
○ 생활중심가로에는 생활권별로 도서관, 문화시설, 사회복지시설, 공공청사를 배치해 커뮤니티 중심의 문화뉴타운으로 꾸밀 계획이며 각 시설별 연결축상에는 연도형 상가를 배치함으로써 상권이 활성화되도록 했다.
○ 또한 대규모 중앙공원과 근린공원 및 광장 등을 조성해 휴식공간 및 다양한 이벤트장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주민들의 여가문화활동이 활성화되도록 할 계획이다.
□ 아울러 중화뉴타운은 소규모 선진국형 집단에너지 시스템(CES)이 보급되고 쓰레기 자동배송 System과 공원지하에 쓰레기 자동 집하시설이 설치되는 등 미래형 주거단지로 조성된다.
○ 초기 홍수피해 방지와 빗물 재활용을 위해 대규모 빗물저류조가 설치되며, 에너지 절약을 위한 신․재생에너지를 적극 도입하는 등 저탄소친환경 녹색도시로 건설된다.
□ 중화뉴타운은 범죄 없는 안전도시 조성을 위해 건물 배치 단계부터 범죄요소를 차단해 설계하는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 :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기법이 도입되며 보행안전구역과 장애물 구역으로 구분된 무장애 도시(Barrier Free City)로 설계, 장애우의 승하차를 용이하도록 하는 등 장애인, 노약자 등 모든 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범죄예방 환경설계 기법을 통해 건물이나 시설물 등의 배치에 있어 가시권을 최대화하고 고립지역과 사각지대를 개선, 주차장 통로는 자연감시가 가능토록 해 시민에게 범죄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주거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 아울러 아파트 1층에 노인시설, 유아방, 독서실, 휴게시설 등을 설치해 여성과 노약자를 위한 동별 다목적 열린 공간을 조성, 이웃간 커뮤니티 활성화를 유도했다.
□ 중화 재정비촉진지구의 생활권 종합 개발계획을 담은 이번 촉진계획안을 5월 중으로 결정․고시할 예정이며, 사업은 추진위원회 승인 및 조합설립인가, 사업시행인가 등의 과정을 거쳐 단계별로 추진된다.
<중화재정비촉진계획 개요> ○ 위 치 : 중랑구 중화2동·묵2동 일대 ○ 면 적 : 510,517㎡ ○ 인 구 : 20,353인 ○ 촉진계획(안) 주요내용 - 계획호수 : 6,933호(임대주택 1,138호 포함) |
■ 위치도 및 사업추진 절차
□ 위치도 □ 사업추진절차
■ 토지이용계획도
■ 마스터플랜
■ 조 감 도
※ 물가로공원 조감도
■ 자전거 도로계획
'서울 > 서울중부(동대문,중구,종로,중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로 청진구역 1지구 도정사업 시행인가 공람 (0) | 2009.04.30 |
---|---|
중랑 면목지구 제1지단계 변경결정 (0) | 2009.04.30 |
종로 청진 12~16구역 도정정비 공람 (0) | 2009.04.23 |
종로 청진 2,3지구 도정정비 공람 (0) | 2009.04.23 |
종로 돈의문3 도정정비(평동222) 수정가결 (0) | 2009.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