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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사업 일부 출자사들, 조건부 정상화 동의(종합)
일부 출자사, '반대'…삼성물산 입장 전달 지연
연합뉴스입력2013.03.21 15:37
일부 출자사, '반대'…삼성물산 입장 전달 지연
(서울=연합뉴스) 윤선희 기자 =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에 참여한 출자사들이 21일 최대주주인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의 사업 정상화 제안에 대해 시공물량 배정이나 일정 수익 보장 등 조건을 전제로 정상화 방안을 수용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그러나 일부 출자사는 코레일의 정상화 방안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제출했으며 삼성물산은 111층 랜드마크빌딩 시공권 반환 여부를 놓고 아직 최종 확답을 주지 않고 있다.
코레일은 이날 낮 12시까지 출자사들의 의견을 취합한 결과 이런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삼성물산은 경쟁입찰에서 따낸 1조4천억원 규모의 111층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을 내놓기로 하면서 추가 조건을 놓고 코레일과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코레일은 삼성물산이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을 내놓으면 초기 출자액 640억원(지분 6.4%)을 제외하고 추가로 투자한 전환사채(CB) 688억원을 돌려준다는 '당근'을 제시한 상태다.
다른 출자 건설사들도 정상화 제안을 받아들이지만 기본 시공물량을 시공비와 수익을 따로 정산하는 '코스트 앤 피' 방식으로 해줄 것과 신속한 정보 제공 등을 요구했다.
일부 재무적투자자들도 수익보장 등 일부 조건을 달아 정상화 추진에 이견이 없다는 입장을 통보했으며 일부 출자사는 코레일의 정상화 방안에 반대 의견을 제출했다.
코레일은 22일 경영전략위원회에서 이런 방안을 논의해 25일 이사회에서 정상화 방안을 확정하기로 했다. 이날까지 결정을 내리지 못한 출자사들은 25일 이전까지 수용 여부를 전달해달라고 요구했다.
코레일은 지난 15일 연말까지 2천600억원의 자금을 투입하고 자본금을 1조원에서 5조원을 증액해 사업 정상화를 추진하겠다면서 29개 출자사들에 ▲ 랜드마크빌딩 직접 매입 계약 무효 ▲ 사업계약 변경·주주협약 폐기 동의 ▲ 사업 무산 시 손해배상 청구 소송 등 청구권 행사 포기 ▲ 롯데관광개발의 사업 주도권과 삼성물산의 랜드마크빌딩 시공권 포기(반납) 등을 요구했다.
코레일은 50% 이상 지분을 확보하고 자금력이 있는 다른 대형 건설사를 영입해 사업을 공영개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일부 출자사들은 자본금 증액과 상호청구권 포기 등 요구는 수용하기 어렵고 코레일 독단 경영 우려를 막기 위한 견제 장치 필요성도 제기했다. 건설사들은 배정물량을 당초 10조원에서 20%로 축소하겠다는 코레일 방안에 여전히 불만을 갖고 있다. 17개 건설사들은 공사물량 배정을 약속받고 용산사업에 적게는 20억원에서 많게는 640억원의 자금을 출자했다.
코레일은 이에 대해 앞으로 진행사업에 대해선 상호청구권 행사가 가능하며 현 출자사들에는 추가 투자를 요구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면 코레일은 사업계약 변경과 새 주주협약을 다음달 2일 시행사인 드림허브 주주총회 특별결의 안건으로 올려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안건 통과는 총 출자지분의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코레일은 SH공사와 함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연말까지 용산사업 정상화 방안을 수립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indigo@yna.co.kr
(서울=연합뉴스) 윤선희 기자 =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에 참여한 출자사들이 21일 최대주주인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의 사업 정상화 제안에 대해 시공물량 배정이나 일정 수익 보장 등 조건을 전제로 정상화 방안을 수용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그러나 일부 출자사는 코레일의 정상화 방안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제출했으며 삼성물산은 111층 랜드마크빌딩 시공권 반환 여부를 놓고 아직 최종 확답을 주지 않고 있다.
삼성물산은 경쟁입찰에서 따낸 1조4천억원 규모의 111층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을 내놓기로 하면서 추가 조건을 놓고 코레일과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코레일은 삼성물산이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을 내놓으면 초기 출자액 640억원(지분 6.4%)을 제외하고 추가로 투자한 전환사채(CB) 688억원을 돌려준다는 '당근'을 제시한 상태다.
다른 출자 건설사들도 정상화 제안을 받아들이지만 기본 시공물량을 시공비와 수익을 따로 정산하는 '코스트 앤 피' 방식으로 해줄 것과 신속한 정보 제공 등을 요구했다.
일부 재무적투자자들도 수익보장 등 일부 조건을 달아 정상화 추진에 이견이 없다는 입장을 통보했으며 일부 출자사는 코레일의 정상화 방안에 반대 의견을 제출했다.
코레일은 22일 경영전략위원회에서 이런 방안을 논의해 25일 이사회에서 정상화 방안을 확정하기로 했다. 이날까지 결정을 내리지 못한 출자사들은 25일 이전까지 수용 여부를 전달해달라고 요구했다.
코레일은 지난 15일 연말까지 2천600억원의 자금을 투입하고 자본금을 1조원에서 5조원을 증액해 사업 정상화를 추진하겠다면서 29개 출자사들에 ▲ 랜드마크빌딩 직접 매입 계약 무효 ▲ 사업계약 변경·주주협약 폐기 동의 ▲ 사업 무산 시 손해배상 청구 소송 등 청구권 행사 포기 ▲ 롯데관광개발의 사업 주도권과 삼성물산의 랜드마크빌딩 시공권 포기(반납) 등을 요구했다.
코레일은 50% 이상 지분을 확보하고 자금력이 있는 다른 대형 건설사를 영입해 사업을 공영개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일부 출자사들은 자본금 증액과 상호청구권 포기 등 요구는 수용하기 어렵고 코레일 독단 경영 우려를 막기 위한 견제 장치 필요성도 제기했다. 건설사들은 배정물량을 당초 10조원에서 20%로 축소하겠다는 코레일 방안에 여전히 불만을 갖고 있다. 17개 건설사들은 공사물량 배정을 약속받고 용산사업에 적게는 20억원에서 많게는 640억원의 자금을 출자했다.
코레일은 이에 대해 앞으로 진행사업에 대해선 상호청구권 행사가 가능하며 현 출자사들에는 추가 투자를 요구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면 코레일은 사업계약 변경과 새 주주협약을 다음달 2일 시행사인 드림허브 주주총회 특별결의 안건으로 올려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안건 통과는 총 출자지분의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코레일은 SH공사와 함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연말까지 용산사업 정상화 방안을 수립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indig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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