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울중부(동대문,중구,종로,중랑)

종로 신영동 214 일원 너와나우리마을 주거환경관리사업 정비구역지정

모두우리 2017. 11. 17. 15:41
728x90


종로구 신영동(너와나우리마을) 주거환경관리사업

정비구역지정 및 정비계획결정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통과


서울시는 종로구 신영동(너와나우리마을) 214번지 일대(44,071) 노후된 저층주택 밀집지역에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주거환경관리 사업이 본격화 된다고 밝혔다.

- 서울시는 1115() 21차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하여 종로구 신영동(너와나우리마을) 주거환경관리사업 정비계획 결정 및 정비구역지정()에 대하여 수정 가결로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종로구 신영동 너와 나 우리 마을은 2016도시재생활성화를 위한 희망지사업(이하 희망지사업)의 최우수지역으로 선정되어 주거환경관리사업을 실행한 첫번째 대상지로 최단기간(7개월, 타구역평균 14개월) 주거환경관리 정비구역으로 지정되는 성과를 이루었다.

 

희망지 단계부터 주민스스로 마을의 현안을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왔으며, 20175월부터 본격적으로 주민의견을 구체화하여 주거환경관리사업 정비계획을 수립하고 <노후·안전시설물 정비>, <방재 및 범죄예방>, <생활환경개선>, <마을공동체 거점조성> 6개부문 28개 단위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노후·안전시설물 정비> 는 계단과 경사진 도로가 많아 위험한 보행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으로, 노후한 계단을 정비하고 안전시설물을 개선하고, 미끄럼방지포장 및 파손도로면을 정비하여 안전한 보행환경의 조성을 목표로 추진된다.

 

- <방재 및 범죄예방> 부문은 소방차가 진입할 수 없는 지역의 화재위협과 범죄로부터 안전한 마을환경을 위해 계획되었다. 차량진입이 불가한 도로(폭원 2m 미만)지하식 소화전을 설치하고, 기 설치된 소화전을 정비하여 소화시설의 효용성을 제고할 예정이다. 또한, 전문가 자문과정을 거친 범죄예방환경설계를 통해 계획원칙을 수립하였고, 이에 따른 보안등 및 CCTV 등 안전시설물을 정비하고 설치할 예정이다.

 

- <생활환경개선> 을 위해 마을의 지형을 활용한 경사도로 공원화와 넓은계단 쉼터조성 등이 계획되었고, 냄새 및 악취로부터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쓰레기 분리수거함의 설치 및 악취방지 트렌치 설치가 계획되었다.

 

- <마을공동체 거점 조성> 부문은 지속적인 마을공동체의 참여기반을 형성하기 위한 계획이다. 주민공동이용시설은 희망지사업부터 이어온 소모임과 지역공동체활동을 지원하고 지역재생의 거점 및 앵커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조성된다. 부군당 및 보호수 주변부는 부군당의 유래를 알리고 마을에서 오랫동안 이어져 온 성황제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향후 주민공동체의 거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 <건축물 정비·개량계획> 부문은 마을의 정체성 및 경관개선을 위해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건축물 현황에 대응하는 연계·지원사업을 통해 주택개량을 유도하고 마을경관을 향상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 이 밖에도 <연계사업> 을 통해 마을의 오래된 숙원사업인 공중선정리 및 소방도로 개설을 계획하였고, 마을 내 차량통행 및 생활편의를 위해 교차부 회차반경 확보 및 주차장 확보 사업이 중장기사업으로 추진된다.

 

- 이는 희망지사업의 도시재생대학(10), 의제발굴워크숍(5), 이야기한마당(3), 마을조사를 통해 도출된 주민의견을 이어받아, 20175월부터 현재까지 주민워크숍(6), 기초역량강화워크숍(8, 지속실시), 주민설명회(3), 공동체모임(6개모임 90여회), 주민협의체 회의(20), 소식지발행(17), MP-실무회의(25) 등을 통해 수립된 주민참여형 정비계획()이다.

 

또한, 노후주택 집수리 및 신축공사비 저리 융자지원으로 개량의 경우 가구당 45백만원, 신축의 경우 가구당 최대 9천만원 범위에서 0.7%로 저리 융자를 추진한다.(상담전화 2133-1216)

 

상기 정비사업은 2018년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19년 부터 공사 착수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