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월~당산 경전철사업 기본계획 최종 확정
2017년까지 신월~당산 등 서울 경전철 7개 노선 건설
□ 우리구에서 2002년부터 「민선3기 주요 시책사업」으로 본격 추진한 신월~당산 경전철사업의 기본계획이 2008년 11월 12일 국토해양부에서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승인함에 따라 최종 확정되었다.
ㅇ 신월~당산 경전철노선은 신월동 화곡로입구교차로에서 남부순환로 신월IC와 서부트럭터미널교차로를 경유하여 신정로와 목동중심축도로(목동아파트단지)를 경유하여 영등포구 당산역까지 운행될 예정이며 총 연장은 10.87km 이다.
□ 국토해양부는 2007년 11월 서울시가 경전철 건설을 위해 제출한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관계부처 협의와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하였다.
ㅇ 신설되는 경전철 7개 노선(62.2km) 건설은 도시철도서비스 취약지구 개선과 도시균형 발전 도모 차원에서 추진되며,
ㅇ 7개 노선은 신월~당산(목동선, 양천구 신월동~영등포구 당산역), 동북선(성동구 왕십리역~노원구 중계동), 면목선(동대문구 청량리역~중랑구 면목동․신내동), 서부선(은평구 새절역~동작구 장승배기역), DMC 선(마포구 DMC 지구 순환), 신림선(영등포구 여의도~관악구 서울대) 등 6개 노선과 기존 우이-신설선의 연장인 우이~신설 연장선(우이동~방학역)등 이다.
□ 각 노선의 모든 역에는 스크린도어,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등 각종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운행 차량은 첨단 경전철 차량시스템을 도입하여 노약자․장애인 등 교통약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 7개 노선 경전철은 건설비 총 5조 2,281억원(신월~당산 9,034억원)을 투입하며, 재정 여건을 고려하여 2009년부터 2017년까지 9년간 단계적으로 추진된다.
ㅇ 사업추진방식은 초기 투자비의 재정부담 경감과 민간부문의 효율성을 도입하기 위해 민간자본 유치를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신월~당산 경전철이 완공되면, 남부순환로 주변지역의 대중교통 여건이 개선되고 목동중심축도로(목동아파트단지) 주변지역의 차량정체 현상이 개선되어 양천구 동․서간 균형발전이 이루어져 양천구가 서울 서남권의 중심도시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사업개요 |
□ 사업목적 : 도시철도 서비스 취약지역 개선 및 지역균형 발전 도모
□ 대상노선 : 7개 노선(62.2Km)
- 신월~당산(목동선) : 양천구 신월동~영등포구 당산역(10.87km)
- 동북선 : 성동구 왕십리역~노원구 중계동(12.34km)
- 면목선 : 동대문구 청량리역~중랑구 면목동․신내동(9.05km)
- 서부선 : 은평구 새절역~동작구 장승배기역(12.05km)
- 신림선 : 여의도~서울대(7.82m)
- 우이-신설 연장선 : 우이동~방학역(3.53km)
- DMC선 : 마포구 DMC(Digital Media City) 지구 순환(6.5km)
□ 총 사업비 : 5조 2,281억원
□ 건설기간 : 2009년~2017년 (2014년부터 단계별 개통)
□ 차량시스템 : 노선별 사업 추진 시 최적 경량전철 시스템 선정
ㅇ 다만, DMC선은 모노레일 시스템 적용(상부에 슬래브 미설치로 경제성, 공간개방성 등에 유리)
□ 사업추진방식 : 민자사업으로 우선 추진(1~2개 노선 연차별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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