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선‧경의선‧수인선‧안산선 광역 급행 열차 확대 운영 |
-7월 7일부터 구간별 최대 18회 신설…일반 열차 대비 6~20분 빨라져-
▶ (사례1) 영화감독이 꿈인 대학생 최 모 씨는 매일 안산시에 있는 서울예술대학교로 가는 등굣길은 고난의 길이다. 집이 있는 인천역에서 20개 역을 거쳐 안산선 중앙역까지 오는데 너무 힘이 든다.
* 인천(수인선)→중앙역(안산선) : 20개역(오이도역 환승), 약 50분 소요
▶ (사례2) 부천에 사는 주부 김 모 씨는 몸이 불편하신 부모님을 뵈러 자주 익산에 가는데 용산역에서 케이티엑스(KTX)를 타고 간다.
그런데, 집에서 용산역까지 가려면 지하철은 32분(일반전동열차 기준), 자가용(택시)은 50분, 시내버스는 1시간 20분이나 걸린다. 용산역까지 더 빨리 갈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아쉽기만 하다.
* 부천 → 익산 : 지하철 + KTX(1시간 48분), 택시 + KTX(2시간 06분), 시내버스 + KTX(2시간 36분), 고속버스(3시간 30분) |
□ 앞으로 수도권 광역전철 노선에 급행열차가 확대되면서 이러한 불편은 점차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한국철도공사(사장 홍순만)는 7월 7일부터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수인선, 경인선, 경의선, 안산선 등 4개 노선에 대해 급행전동열차를 신설․확대하여 운행한다고 발표했다.
ㅇ 이번에 확대․시행하는 노선은 대피선, 급행 전용선 등 급행전동열차운행에 필요한 인프라가 이미 갖춰진 노선으로 열차의 이용수요와 이용패턴, 차량 및 시설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급행열차가 우선 도입 가능한 노선을 선정했다.
ㅇ 급행전동열차 확대는 열차운행 시간간격을 조정하거나 일반전동열차를 급행전동열차로 전환하는 방법 등을 통해 신설ㆍ확대된다.
□ 노선별 광역급행열차 확대 시행계획은 다음과 같다.
① 경인선(용산~동인천)
ㅇ 용산역에서 동인천역까지 낮 시간대(9~18시)에 특급전동열차*가 18회(상행 9회, 하행 9회) 신설․운행된다.
* 기존 운행되는 급행보다도 정차역이 적고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도입됨.
ㅇ 특급전동열차는 전체 26개역 중 9개역*만 정차하여 동인천에서 용산까지 약 40분이 소요되며 일반전동열차 대비 20분, 급행전동열차대비 7분의 시간단축 효과**가 있다.
* 동인천, 주안, 부평, 송내, 부천, 구로, 신도림, 노량진, 용산
** (일반전동열차) 26개역 정차, 60분 소요 / (일반급행열차) 16개역 정차, 47분 소요
※ 특급전용열차는 기존의 일반급행열차 일부를 전환하여 운행하므로 일반급행열차가 18회/일 감축(214→196회)운행, 일반전동열차는 기존 운행횟수(260회) 유지
② 경의선(서울~문산)
ㅇ 서울역에서 일산역까지 낮 시간대(9~18시)에 일반급행열차가 10회(상행 5회, 하행 5회) 신설․운행된다.
ㅇ 이에 따라, 서울~일산구간은 급행열차가 1일 4회에서 14회로 확대되고, 일반전동열차 대비 이동시간이 6분 단축되는 등 서울동북부 지역주민의 서울 접근성이 한층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현재는 출퇴근 시간대, 서울~문산 4회만 급행열차가 운행 중
※ 신설 급행열차는 운행 중인 서울~대곡 간 일반열차가 전환된 것으로 서울~대곡 간은 급행열차가 확대, 일반전동열차는 일부 감축(10회) 운행될 예정
③ 수인선(인천~오이도)
ㅇ 인천역에서 오이도역까지 급행전동열차가 출퇴근시간(7~9, 18~20시)대에 8회(상행 5회, 하행 3회)가 신설․운행된다.
* 수인선은 현재 일반전동열차 164회만 운행 중
ㅇ 급행열차가 도입되면 14개역 중 7개역*만 정차하며 인천역에서 오이도역까지 23분 소요되어 일반전동열차 대비 7분 단축효과가 있다.
* 인천, 인하대, 연수, 원인재, 인천논현, 소래포구, 오이도
④ 안산선(오이도~금정)
ㅇ 현재 출퇴근 시간대(7~9, 19~22시)에 8회(상행 5, 하행3) 운행 중인 급행전동열차의 시․종착역을 안산역에서 오이도역까지 연장하여 운행한다.
ㅇ 급행열차 수혜지역이 시흥시까지 확대되어 시흥시 지역주민들의 서울 등 도심 접근성이 향상되고,
- 수인선과 안산선의 급행열차를 오이도역에서 바로 환승*할 수 있도록 운행시간을 조정하여 이용객 편의성을 높이고 인천~금정 구간의 운행시간 단축(약 13분) 효과도 기대된다.
* 예) 수인선 급행(인천 07:24 出→오이도 07:47 着) → 안산선 급행(오이도 07:50 出)
안산선 급행(당고개 19:37 出→오이도 20:08 着) → 수인선 급행(오이도 20:13 出)
□ 아울러, 급행전동열차를 확대․시행하려면 일부 역은 불가피하게 정차횟수가 감축*되어 일부 이용객은 열차이용에 불편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으나,
* 일반전동열차→급행전동열차 또는 급행전동열차→특급전동열차 전환되면서 당초 정차하던 일부 역을 무정차 통과하므로 정차횟수가 일부 감축됨.
ㅇ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열차 이용수요, 이용패턴 및 열차 운행시간 등을 분석하여 필요 시 열차운행 시간조정 등을 보완하면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 정차횟수가 감축되는 역의 경우, 경인선은 운행횟수 총 474회 중 18회 감축되어 3.8% 수준이고, 경의선은 총 209회 중 10회 감축되어 4.8%로 최소화하였으며 인근 특급정차역도 이용이 쉽도록 하여 불편을 최소화하였음
□ 또한, 전철 이용객이 보다 편리하게 열차를 환승, 탑승할 수 있도록 이용객의 이동거리를 단축하는 역사 시설개량사업*도 병행하여 추진한다.
* 청량리역(광역⇄ITX 등), 가산디지털역(1, 7호선), 신도림역(1, 2호선) 등 5개역
ㅇ 우선, 청량리역(광역⇄ITX 등)은 올해 안에 개선 작업을 완료하고, 가산디지털단지역(1, 7호선) 등 나머지 역은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는 수도권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선 광역철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만큼,
ㅇ 급행열차 효과, 노선별 이용수요 및 열차 운행여건 등을 보아가며 출퇴근 시간대에도 급행열차의 확대도입을 검토할 예정이다.
ㅇ 또한, 대피선 등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노선에 대한 시설개량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 특히, 수도권 외곽지역과 서울 도심 거점을 연결하는 신개념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도입도 차질 없이 추진하여 급행열차 확대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번 수도권 광역철도 급행열차 확대를 통해 국민들이 보다 편안하고, 편리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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