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충주 KTX-이음 타고 30분 이내 단일 생활권역으로
중부 내륙을 열다! 균형발전의 중추를 다지다!
- 중부내륙선 이천~문경 철도건설사업 이천~충주(54km)구간 우선개통, 중부내륙과 수도권이 고속열차를 통해 하나의 생활권으로 구축되는 계기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와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한영)은 중부내륙선 이천~충주 철도건설 사업의 공사가 완공됨에 따라 12월 30일 개통식을 하고 이튿날인 12월 31일부터 영업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ㅇ 개통식은 12월 30일 오후 2시 충주역 광장에서 개최되었으며, 코로나-19 정부 방역지침을 고려하여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 지자체 등 최소 인원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 이번에 개통하는 이천~충주 구간은 이천~문경 간 총 93.2km 단선철도 건설 구간 중 54.0km에 해당하는 구간으로, 총 사업비 1조 2,143억원을 투입하여 수도권인 경기도 이천시에서 여주시․충청북도 음성군을 경유하여 충주시까지 연결되었다.
□ 중부내륙선 이천~충주 철도구간은 수도권과 중부내륙을 이어 거제까지 이어지는 중앙간선축의 일부로서, 고속열차 서비스 제공 (지역균형뉴딜), 친환경 고속열차인 KTX-이음열차 운행(그린뉴딜), 4세대 무선통신망 LTE-R 설치(디지털 뉴딜) 등 철도를 통한 한국판 뉴딜 실현을 뒷받침한다는 의미가 있다.
【지역균형뉴딜: 경기 동남부·충청 서북부에 고속열차 서비스 개시】
□ 그동안 이천시와 충주시는 경기․충북 지역의 주요 거점으로서 발달된 도로교통망에도 불구하고 양 지역을 잇는 철도가 없었으며, 특히, 버스로 이동할 때에는 환승*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 충주↔이천 버스이동시 태평터미널(여주) 또는 감곡터미널(음성) 경유 필요
ㅇ 이번 개통을 통해 양 지역이 고속열차(KTX-이음)로 직접 연결됨으로써 획기적인 이동시간 단축*을 통해 이천, 여주, 음성, 충주지역을 30분 이내 단일 생활권역으로 재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
* 철도 : 30분 이내(버스대비 1시간 15분 단축) / 버스 : 1시간 45분, 승용차 : 1시간
ㅇ 아울러, 중부내륙철도는 수서~이천~충주~문경~김천~거제를 잇는 내륙 중앙 간선 축 계획노선으로, ’23년에 충주~문경 철도 구간이 개통되고, 현재 추진 중인 수서~광주*, 문경~김천**,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사업이 마무리되면, ’27년에는 수서에서 거제까지 하나의 노선으로 연결되게 된다.
* 수서∼광주간 18.4km 복선전철, 사업비(8,709억원), 기본계획 수립 중(‘21.1.∼)
** 문경∼점촌간 69.2km 단선전철, 사업비(1조 3,873억원), 예비타당성조사 중(‘19.5.∼)
*** 김천∼거제간 172.4km 단선전철, 사업비(4조 9,874억원), 기본계획 수립 중(‘19.11.∼)
□ 또한, 이번 이천~충주 구간에는 3개의 역사*가 신설되었으며, 각 역사는 지역의 대표 상징물을 형상화하여 철도역사가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였다.
* (신설역사 상징물) 가남역(순백색 도자기), 감곡장호원역(청미천 유수흐름),
앙성온천역(온천지형을 본딴 구조물배치)
** 충주역은 향후 충주~문경구간 건설 시 전면 철거 후 신축 예정임
ㅇ 지역을 대표하는 철도역사의 신축에 따라 각 지자체에서는 역세권개발사업을 본격 추진*중에 있어, 역세권 개발까지 완료되면 자연경관이 뛰어난 중부내륙지역에 수도권발 유동인구가 증가되고, 지역경제가 크게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지방자치단체 별 역세권개발사업 현황
여주시(가남역) | 음성군(감곡장호원역) | 충주시(앙성온천역, 충주역) |
ㆍ’21.12.10 가남 역세권 개발지역 지정고시 ㆍ’22년부터 도시개발 상세계획 수립예정 |
ㆍ’21.6월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통과 ㆍ’25년까지 총사업비 964억, 7.2만평 규모 역세권 개발 |
ㆍ’18.3월 2030 충주 도시기본계획수립 ㆍ앙성역세권 및 충주역세권 개발예정 |
【그린뉴딜: 친환경 열차 KTX-이음으로 탄소절감 기여】
□ 중부내륙선 이천~충주 구간에는 중앙선(원주~제천, ’21.1.4)에 이어 두 번째로 저탄소・친환경 고속열차인 ‘KTX-이음’을 투입하며, 최대 230km/h 까지 열차가 운행하게 된다.
ㅇ KTX-이음 열차는 국내 최초의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로, CO2 배출량이 승용차의 15%, 디젤열차의 70% 수준이며, 전력소비량은 기존 KTX 대비 79% 수준인 저탄소·친환경 고속열차이다.
* 동력장치가 전체 객차에 분산되어 있어 동력집중식 열차(기관차+객차)에 비해 가·감속이 우수하여 역간 간격이 상대적으로 짧은 우리나라 노선에 최적화
ㅇ 또한, 이번 개통구간은 약 50%의 구간을 교량과 터널로 건설함으로써 급곡선을 최소화하여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중부내륙지역을 친환경적으로 연결하였다.
【디지털뉴딜: 4세대 무선통신망 LTE-R 등 첨단 철도시스템 적용】
□ 아울러, 사회기반시설(SOC) 디지털화를 위해 LTE 기반의 4세대 무선통신망인 LTE-R* 등 첨단 철도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빠른 운행 속도에도 열차가 보다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하였다.
* LTE-R(철도통합 무선망, R은 Railway를 의미)
- 열차 기관사와 관제사간, 기관사와 노선 작업자간 다자간 영상 및 음성통화가 가능하며, 실시간 연계로 비상상황 대처 가능(’25년까지 모든 노선 구축 목표)
- 유럽 등 주요국은 음성과 간단한 문자전송만 가능한 2세대 통신망 (TRS, Trunked
Radio System, 주파수 공용통신)을 사용하는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100% 국내기술로 개발된 시스템을 적용한 LTE-R을 통해 고속․대용량(75Mbps)으로 정보 전송이 가능
□ 국토교통부 노형욱 장관은 “이번 개통은 중부내륙지역 철도의 끝이 아닌 시작으로서, 충주~문경 구간도 현재 본격 공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서울 방향으로는 강남(수서), 남쪽으로는 거제까지 내륙지역 연결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ㅇ “2027년까지 남북 종단관통 노선인 내륙축이 모두 완성되면, 중부내륙지역은 KTX-이음열차로 연결된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교통의 요충지로 거듭날 것이며, 내륙지역의 성장을 토대로, 대한민국이 균형있게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참고 1 ; 중부내륙 이천~문경 철도건설 사업개요
□ 개요
구 분 | 내 용 |
사업명 | 중부내륙선 이천∼문경 단선 전철 사업 |
사업내용 | 중부내륙선 이천∼문경 단선전철화 93.2km |
주요구조물 | 교량 1.6km(53개소), 터널 40.8km(26개소), 토공 36.3km |
정거장(역사) | 가남, 감곡장호원, 앙성온천, 금가(신호장), 충주, 311, 312, 313, 314 |
총사업비 | 25,303억원 |
사업기간 | 2005 ∼ 2023년 |
사업효과 | - 중부내륙지역(이천, 충주, 문경) 지역주민 교통편의 제공 - 수도권과 중부내륙권의 철도 연계체계 구축으로 물류비 절감 |
□ 노선도
참고 2 ; 수서~광주, 중부내륙선, 남부내륙선, 연계선구 현황
ㅇ 구 분 | 수서∼광주 | 성남∼여주 | 이천∼충주 | 충북선 | 충주∼문경 | 문경∼김천 | 김천∼거제 |
- 노선명 : | (수서∼광주) | 경강선(성남∼여주) | (이천∼문경) | 충북선 | (이천∼문경) | (문경∼김천) | (김천∼거제) |
- 연 장 : | 18.4km | 56.5km | 56.9km | 115km | 39.2km | 약 69.2km | 약 172.4km |
- 개 통 : | ‘27.12월 | `16.9월 | `21.12월 | ‘58.5월 | `23.12월 | 미정 | 미정 |
- 현 황 : | 기본계획중 | 운행 중 | 영업시운전중 | 운행 중 | 공사 중 | 예타중 | 기본계획중 |
□ 사업개요
ㅇ 사업내용 : 수서~광주간 18.4km 복선전철
ㅇ 사업비/사업기간 : 8,709억원 / 6년
ㅇ 사업목적 : 청량리역과 수서역 이원화 운영으로 수도권 선로용량 부족을 해소하고 동·서축 철도네트워크 활용성 증대 및 강원지역 균형발전 기여
□ 추진경위
ㅇ ‘11. 4 :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전반기 착수사업 반영 (국토부)
* 당초 수서~용문 사업을 계획 변경하여 수서~광주로 추진
ㅇ ‘16. 6 :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신규사업 반영 (국토부)
ㅇ ‘19. 7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KDI, B/C=1.24, AHP=0.695)
ㅇ `20. 1.~ : 국토부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중
□ 향후계획
ㅇ ‘22년 내 기본계획고시 예정
□ 사업개요
ㅇ 사업내용 : 문경선 문경~점촌 및 경북선 점촌~문경간 69.2㎞ 단선전철
ㅇ 사업비/사업기간 : 1조 3,873억원 / 8년
ㅇ 사업목적 : 수도권과 낙후된 중․남부내륙지역을 연결하는 산업벨트 구축으로 경북내륙지역의 물류수송 및 지역발전 도모, 중부내륙 수송체계 구축으로 철도망 효율 향상
□ 추진경위
ㅇ `16. 6.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신규사업)
ㅇ ‘19. 5.~ : 예비타당성조사 중(KDI, 인천대, 선구Eng)
□ 향후계획
ㅇ ‘22년 내 예비타당성조사 완료 예정
□ 사업개요
ㅇ 사업내용 : 거제~김천간 172.4km 단선전철
ㅇ 사업비/사업기간 : 4조 9,874억원 / 6년
ㅇ 사업목적 : 수도권과 경남·북 내륙 및 남해안을 연결하는 철도망을 신설하여 경남·북 내륙과 서부경남 지역으로의 접근성 확대
□ 추진경위
ㅇ ‘19. 1 : 예타 면제사업 선정(균형위)
ㅇ `19.11.~ : 기본계획 수립 중
□‘22년 추진계획
ㅇ ‘22년 내 기본계획고시 예정
□ 사업개요
ㅇ 사업내용 : 충북선(청주공항∼봉양) 87.8km 고속화(120㎞/h→230㎞/h)
ㅇ 사업비/사업기간 : 1조 2,807억원 / 6년
ㅇ 사업목적 : 호남권과 강원권을 연결하는 충북선을 고속화하여 통행시간을 절감하고 충청 광역경제권 개발 지원
□ 추진경위
ㅇ ‘19. 1 : 예타 면제사업 선정(균형위)
ㅇ `19.11.~ : 기본계획 수립 중
□‘22년 추진계획
ㅇ ‘22년 내 기본계획고시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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