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일반정책/광역철도

부산ㆍ인천시 도시철도가 더욱 촘촘하게 구축

모두우리 2022. 1. 18.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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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ㆍ인천시 도시철도가 더욱 촘촘하게 구축됩니다

 

- 사회ㆍ경제적 여건 변화를 반영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확정 -

도시철도망 계획은 해당 시도지사가 수립, 국토교통부장관이 승인하는 10년 단위(5년 주기 변경 가능) 도시철도 최상위 계획


- 서울부산대구인천울산시, 경기도 등 6개 시도에서 수립, 부산인천시의 경우 이번에 수립된 계획 변경


(부산) 12호선 급행화, 오시리아선 등 신규사업 4개를 포함한 10개 노선(93km), 44,003억원 계획 확정


- 계획에 포함된 사업들이 모두 완료될 경우, 현재 8개 노선(158km)에서 18개 노선(251km)으로 확대


(인천) 부평연안부두선, 인천1호선 송도 연장 등 신규사업
3개를 포함한 총 8개 노선(88km), 28,620억원 계획 확정



- 계획에 포함된 사업들이 모두 완료될 경우, 현재 4개 노선(90km)에서 12개 노선(178km)으로 확대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에서 신청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이 전문연구기관 검증, 관계부처 협의,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승인되어, 21일 고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시철도 건설사업 추진의 기본이 되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도지사가 관할 도시교통권역의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위해 수립하고, 국토교통부장관승인하는 10년 단위 계획이며, 5년 주기 타당성 재검토를 거쳐 변경할 수 있다.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각 사업들은 노선별 예비타당성조사, 도시철도 기본계획사업계획 수립 등 도시철도 건설을 위한 단계별 절차를 거쳐 착준공 및 운영하게 된다.

 

<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비교표 >

구분 수립주체 대상사업 계획기간
국가망계획 국토교통부장관 고속일반광역철도 10
도철망계획 도지사 도시철도 10

 

ㅇ 이번 부산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5년 주기 타당성 재검토 제도에 따라 수립(부산 ’17, 인천 ’18)된 이후 변화된 사회경제적 여건을 고려하여 신규 노선(부산 4, 인천 3) 기존 계획에 반영된 노선의 일부 조정(부산 3, 인천 4)을 반영하였다.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도시광역철도망 연계성 강화, 서부산권 균형발전 도모, 부산 12호선 급행화 등 운영 효율성 강화 등에 중점을 두고 마련되었다.

 

신규사업으로 도시철도 2호선을 동부산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단지로 조성된 오시리아 관광단지까지 연장하는 오시리아선과 국가 R&D 건설 중인 무가선 트램 실증노선(경성대부경대역이기대어귀삼거리, 1.9km)을 오륙도까지 연장하는 오륙도선 연장외에도, 도시철도 1호선2호선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급행화 사업도 반영되었다.

 

 

 

< 부산 1호선2호선 급행화 효과 >

사업명 종점 사업내용 효과
1호선 급행화 노포역
다대포해수욕장역
9개역 정차 급행운행 위해 8개 역사에 대피선 설치 완행 대비 이동시간 43% 절감(7844)
2호선 급행화 장산역~양산역 11개역 정차 급행운행 위해 7개 역사에 대피선 설치 완행 대비 이동시간 36% 절감(8554)

 

세부적인 사업내용은 기본계획, 실시설계 등 구체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확정  

 

< 부산 신규사업 노선도() >

오시리아선 오륙도선 연장



1호선2호선 급행화

세부적인 사업내용은 기본계획, 실시설계 등 구체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확정

 

ㅇ 이 외에도, 노포정관선, C-Bay-Park, 송도선은 기존 계획에 반영된 노선을 일부 조정하였으며, 하단녹산선, 기장선, 강서선 기존 계획과 동일하게 반영하였다.

 

인천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도시철도 중심 대중교통체계 구축, 원도심균형발전,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수혜 확대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신규사업으로 원도심 활성화 및 연안부두 접근성 향상을 위해 부평연안부두선(부평역연안부두, 19km)제물포연안부두선(제물포역연안부두, 7km)뿐만 아니라, 대규모 주택단지가 조성된 송도 8공구 지역 주민들에게 편리한 도시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인천1호선 송도 8공구 연장사업이 포함되었다.

 

< 인천 신규사업 노선도() >


부평연안부두선 제물포연안부두선 인천1호선 송도 8공구 연장

세부적인 사업내용은 기본계획, 실시설계 등 구체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확정

 

ㅇ 이 외에도, 순환선으로 변경된 송도트램선을 포함한 4개 노선은 기존 계획에 반영된 노선을 일부 조정하였으며, 인천2호선 검단 연장기존 계획과 동일하게 반영하였다.

 

국토교통부 강희업 철도국장이번 부산인천의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으로 대표적인 저탄소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인 도시철도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기반 마련되었다면서,

 

이번에 반영된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선별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절차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부산광역시 조영태 교통국장은 변화된 여건을 반영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으로 도시철도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접근성 향상되며, 교통 소외 지역의 불편도 크게 해소될 것이라면서,

 

노선별 투자 우선순위에 따라 예비타당성조사 등 각종 행정 절차 조속추진하여 도시철도 인프라의 조기 확충에 역량집중 나가겠다고 밝혔다.

 

인천광역시 조성표 교통건설국장은 국토교통부의 인천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승인으로 인천 시민의 교통 편익증진되고 원도심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에 포함된 8개 노선 모두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 행정절차 이행최선 다하겠다고 말했다.

 

참고1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 개요

 

대상노선

 

연번 노선명 기점 종점 연장(km) 비고
1 하단녹산선 하단역 녹산 14.40 기존
2 C-BayPark 부평동 부산시민공원 12.08 기존
3 노포정관선 노포역 좌천역 22.97 기존
4 강서선 명지주거단지 대저역 21.10 기존
5 오륙도선 연장 이기대어귀삼거리 오륙도해맞이공원 3.25 신규
6 송도선 부평동 장림역 7.72 기존
7 기장선 안평역 일광택지 7.10 기존
8 부산1호선 급행화 다대포해수욕장역 노포역 - 신규
9 부산2호선 급행화 양산역 장산역 - 신규
10 오시리아선 장산역 동부산관광단지 4.13 신규
10개 노선

92.75

 

정거장, 노선 등의 정확한 위치는 기본계획, 실시설계 등 구체적인 검토를 거쳐 확정 예정

 

노선도

 

 
참고2
인천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개요

 

대상노선

연번 노선명 기점 종점 연장(km) 비고
1 인천2호선 검단 연장 독정역 불로지구 4.45 기존
2 부평연안부두선 부평역 연안부두 18.72 신규
3 송도트램 송도달빛축제공원역 송도달빛축제공원역 23.06 기존
4 인천2호선 논현 연장 남동구청역 인천논현역 7.43 기존
5 주안송도선 주안역 인천대입구역 14.73 기존
6 영종트램 1단계 공항신도시 영종하늘도시 10.95 기존
7 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 송도달빛축제공원역 송도 8공구 1.46 신규
8 제물포연안부두선 제물포역 연안부두 6.99 신규
8개 노선

87.79

 

정거장, 노선 등의 정확한 위치는 기본계획, 실시설계 등 구체적인 검토를 거쳐 확정 예정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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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부산도시철도 오시리아선 (舊 부산2호선 연장)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부산교통공사
건설기관 부산교통공사
사업구간(역)
  • 과거 2호선 연장계획: 2호선 장산~해운대 백병원~송정동 KT부산해저통신센터~송정역(동해남부선)~기장군 시랑리 동부산관광단지    (4개역)   4.168km
  • 2020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
노선연장
노선규격 전기방식   DC 1500V
신호방식   ATP/ATO
배선   복선  
차량   부산2호선 차량
개통시기   -
관련노선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1), 기장선(4호선 기장 연장), 동부산선
참고사항 -

 

■진행상황

  • 부산2호선의 연장 방향의 노선계획은 별도의 경전철을 짓는 것과 현 2호선을 그대로 연장하는 것 중에서 갈팡질팡하며 제대로 결정이 되지 않았었음. 이름도 송정선, 동부산선 등 으로 변해왔음
  • 가장 최근에 정해진 것은 별도의 경전철을 짓는 것임, 이름은 동부산선임
  • 그런데 2020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안에는 2호선의 직접 연장인 오시리아선과 별도 경전철인 동부산선이 둘다 들어갔으며,
    짧은 노선인 2호선 직결 연장인 오시리아선을 먼저 추진하고, 긴 노선인 별도 경전철 동부산선은 후보노선으로 포함되었음
2020.12.22 부산시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에 포함 B/C=0.710

 

미래철도DB 해설
  • 부산 2호선 직결 연장 구상이 있기도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별도 노선으로 짓기로한 2호선 연장 방향의 노선에 대해서
  • 2020년에 실제 직결 연장으로 먼저 추진하기로 한 노선이다.
  • 별도 노선인 동부산선도 추진하며, 우선순위가 떨어져 후보노선이 되었다.

(update : 2020/12/22)


사진모음

2020년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 노선도

  노선안내도(저작권 : 부산광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