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ㆍ인천시 도시철도가 더욱 촘촘하게 구축됩니다
- 사회ㆍ경제적 여건 변화를 반영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확정 -
◈ 도시철도망 계획은 해당 시도지사가 수립, 국토교통부장관이 승인하는 10년 단위(5년 주기 변경 가능) 도시철도 최상위 계획 - 서울․부산․대구․인천․울산시, 경기도 등 6개 시도에서 수립, 부산․인천시의 경우 이번에 수립된 계획 변경 ◈ (부산) 1․2호선 급행화, 오시리아선 등 신규사업 4개를 포함한 총 10개 노선(93km), 4조 4,003억원 계획 확정 - 계획에 포함된 사업들이 모두 완료될 경우, 현재 8개 노선(158km)에서 18개 노선(251km)으로 확대 ◈ (인천) 부평연안부두선, 인천1호선 송도 연장 등 신규사업 3개를 포함한 총 8개 노선(88km), 2조 8,620억원 계획 확정 - 계획에 포함된 사업들이 모두 완료될 경우, 현재 4개 노선(90km)에서 12개 노선(178km)으로 확대 |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와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에서 신청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이 전문연구기관 검증, 관계부처 협의,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승인되어, 21일 고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ㅇ 도시철도 건설사업 추진의 기본이 되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시․도지사가 관할 도시교통권역의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위해 수립하고, 국토교통부장관이 승인하는 10년 단위 계획이며, 5년 주기 타당성 재검토를 거쳐 변경할 수 있다.
ㅇ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각 사업들은 노선별 예비타당성조사, 도시철도 기본계획․사업계획 수립 등 도시철도 건설을 위한 단계별 절차를 거쳐 착․준공 및 운영하게 된다.
<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비교표 >
구분 | 수립주체 | 대상사업 | 계획기간 |
국가망계획 | 국토교통부장관 | 고속․일반․광역철도 | 10년 |
도철망계획 | 시․도지사 | 도시철도 | 10년 |
ㅇ 이번 부산․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도 5년 주기 타당성 재검토 제도에 따라 수립(부산 ’17년, 인천 ’18년)된 이후 변화된 사회․경제적 여건을 고려하여 신규 노선(부산 4개, 인천 3개) 및 기존 계획에 반영된 노선의 일부 조정(부산 3개, 인천 4개)을 반영하였다.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은 ①도시․광역철도망 연계성 강화, ②동․서부산권 균형발전 도모, ③부산 1․2호선 급행화 등 운영 효율성 강화 등에 중점을 두고 마련되었다.
ㅇ 신규사업으로 도시철도 2호선을 동부산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단지로 조성된 오시리아 관광단지까지 연장하는 ‘오시리아선’과 국가 R&D로 건설 중인 무가선 트램 실증노선(경성대․부경대역∼이기대어귀삼거리, 1.9km)을 오륙도까지 연장하는 ‘오륙도선 연장’ 외에도, 도시철도 1호선․2호선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급행화 사업도 반영되었다.
< 부산 1호선․2호선 급행화 효과 >
사업명 | 기․종점 | 사업내용 | 효과 |
1호선 급행화 | 노포역∼ 다대포해수욕장역 |
9개역 정차 급행운행 위해 8개 역사에 대피선 설치 | 완행 대비 이동시간 43% 절감(78→44분) |
2호선 급행화 | 장산역~양산역 | 11개역 정차 급행운행 위해 7개 역사에 대피선 설치 | 완행 대비 이동시간 36% 절감(85→54분) |
※ 세부적인 사업내용은 기본계획, 실시설계 등 구체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확정
< 부산 신규사업 노선도(안) >
오시리아선 | 오륙도선 연장 |
1호선․2호선 급행화 |
※ 세부적인 사업내용은 기본계획, 실시설계 등 구체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확정
ㅇ 이 외에도, 노포∼정관선, C-Bay-Park선, 송도선은 기존 계획에 반영된 노선을 일부 조정하였으며, 하단∼녹산선, 기장선, 강서선은 기존 계획과 동일하게 반영하였다.
□ ‘인천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은 ①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 구축, ②신․원도심간 균형발전, ③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수혜 확대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ㅇ 신규사업으로 원도심 활성화 및 연안부두 접근성 향상을 위해 부평연안부두선(부평역∼연안부두, 약 19km)과 제물포연안부두선(제물포역∼연안부두, 약 7km)뿐만 아니라, 대규모 주택단지가 조성된 송도 8공구 지역 주민들에게 편리한 도시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인천1호선 송도 8공구 연장사업이 포함되었다.
< 인천 신규사업 노선도(안) >
부평연안부두선 | 제물포연안부두선 | 인천1호선 송도 8공구 연장 |
※ 세부적인 사업내용은 기본계획, 실시설계 등 구체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확정
ㅇ 이 외에도, 순환선으로 변경된 송도트램선을 포함한 4개 노선은 기존 계획에 반영된 노선을 일부 조정하였으며, 인천2호선 검단 연장은 기존 계획과 동일하게 반영하였다.
□ 국토교통부 강희업 철도국장은 “이번 부산․인천의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으로 대표적인 저탄소․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인 도시철도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기반이 마련되었다”면서,
ㅇ “이번에 반영된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선별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절차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부산광역시 조영태 교통국장은 “변화된 여건을 반영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으로 도시철도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접근성 향상되며, 교통 소외 지역의 불편도 크게 해소될 것”이라면서,
ㅇ “노선별 투자 우선순위에 따라 예비타당성조사 등 각종 행정 절차를 조속히 추진하여 도시철도 인프라의 조기 확충에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인천광역시 조성표 교통건설국장은 “국토교통부의 인천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승인으로 인천 시민의 교통 편익이 증진되고 원도심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ㅇ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에 포함된 8개 노선 모두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 행정절차 이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참고1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 개요 |
□ 대상노선
연번 | 노선명 | 기점 | 종점 | 연장(km) | 비고 |
1 | 하단∼녹산선 | 하단역 | 녹산 | 14.40 | 기존 |
2 | C-Bay~Park선 | 부평동 | 부산시민공원 | 12.08 | 기존 |
3 | 노포정관선 | 노포역 | 좌천역 | 22.97 | 기존 |
4 | 강서선 | 명지주거단지 | 대저역 | 21.10 | 기존 |
5 | 오륙도선 연장 | 이기대어귀삼거리 | 오륙도해맞이공원 | 3.25 | 신규 |
6 | 송도선 | 부평동 | 장림역 | 7.72 | 기존 |
7 | 기장선 | 안평역 | 일광택지 | 7.10 | 기존 |
8 | 부산1호선 급행화 | 다대포해수욕장역 | 노포역 | - | 신규 |
9 | 부산2호선 급행화 | 양산역 | 장산역 | - | 신규 |
10 | 오시리아선 | 장산역 | 동부산관광단지 | 4.13 | 신규 |
10개 노선 | 92.75 |
※ 정거장, 노선 등의 정확한 위치는 기본계획, 실시설계 등 구체적인 검토를 거쳐 확정 예정
□ 노선도
참고2 | 인천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개요 |
□ 대상노선
연번 | 노선명 | 기점 | 종점 | 연장(km) | 비고 |
1 | 인천2호선 검단 연장 | 독정역 | 불로지구 | 4.45 | 기존 |
2 | 부평연안부두선 | 부평역 | 연안부두 | 18.72 | 신규 |
3 | 송도트램 | 송도달빛축제공원역 | 송도달빛축제공원역 | 23.06 | 기존 |
4 | 인천2호선 논현 연장 | 남동구청역 | 인천논현역 | 7.43 | 기존 |
5 | 주안송도선 | 주안역 | 인천대입구역 | 14.73 | 기존 |
6 | 영종트램 1단계 | 공항신도시 | 영종하늘도시 | 10.95 | 기존 |
7 | 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 | 송도달빛축제공원역 | 송도 8공구 | 1.46 | 신규 |
8 | 제물포연안부두선 | 제물포역 | 연안부두 | 6.99 | 신규 |
8개 노선 | 87.79 |
※ 정거장, 노선 등의 정확한 위치는 기본계획, 실시설계 등 구체적인 검토를 거쳐 확정 예정
□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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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부산도시철도 오시리아선 (舊 부산2호선 연장) | |
사업상황 | 구상 | |
사업성격 | 신설 | |
영업기관 | 부산교통공사 | |
건설기관 | 부산교통공사 | |
사업구간(역) |
|
|
노선연장 | ↑ | |
노선규격 | 전기방식 | DC 1500V |
신호방식 | ATP/ATO | |
배선 | 복선 | |
차량 | 부산2호선 차량 | |
개통시기 | - | |
관련노선 |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1), 기장선(4호선 기장 연장), 동부산선 | |
참고사항 | - |
■진행상황 | |
|
|
2020.12.22 | 부산시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에 포함 B/C=0.710 |
▶미래철도DB 해설 |
|
(update : 2020/12/22)
사진모음
2020년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 노선도
노선안내도(저작권 : 부산광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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