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울강남(송파,강남,서초)

‘반포주공1 재건축’ 공공기여로 신반포로~반포한강지구 연결하는 공중공원 조성

모두우리 2024. 2. 2. 18:20
728x90

'27년, 올림픽대로 위 반포~한강 잇는 서울 첫 덮개공원… 국제설계공모
 - ‘반포주공1 재건축’ 공공기여로 신반포로~반포한강지구 연결하는 공중공원 조성
 - 올림픽대로 상부에 1만㎡ 덮개공원‧전시장 등 조성… 공원의 개방‧공공성 확보
 - 혁신‧독창적 디자인 위해 국제설계공모… 2.1.(목)부터 공모, 13일(화) 설명회 
 - 시 “한강을 시민 삶 더 가까이 들여오게 돼… 공모 등 행정지원 아끼지 않을 것” 

 

2027, 반포주공1단지가 있었던 신반포로에서 반포본동을 지나 반포한강공원까지 이어지는 올림픽대로 상부에 1의 공중공원이 들어선다. 주거지와 한강을 직접 연결하는 서울 시내 첫 덮개공원이다.

 

서울시는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재건축 부지에 반포지구 한강연결공원 및 문화시설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시는 2.1.() 국제설계공모 공고()을 내놓고 13()에는 공모 설명회를 개최, 심사를 거쳐 올해 6월 최종 설계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총 사업비 약 113,622백만 원을 투입, 신반포로~반포한강지구를 연결하는 보행로이자 공원이 될 반포지구 한강연결공원은 반포주공1 재건축 공공기여(기부채납)로 조성되며, 단지와 인근 소공원을 포함해 약 53,362, 이 중 10,000에 덮개공원과 문화시설(전시장 3,300)이 함께 조성된다.

 

시는 도시고속화도로인 올림픽대로가 가로막고 있어 나들목연결육교 등으로만 이동할 수 있었던 한강공원을 걸어서 찾아갈 수 있도록 입체적인 덮개공원을 조성, 한강 접근성과 지역 간 연계성을 획기적으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 공원에 우리나라의 근현대 아파트 주거상과 역사를 보여주는 전시장커뮤니티시설 등을 갖출 예정이며, 각종 문화행사를 열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도 함께 조성한다.

전시장, 커뮤니티시설의 기능과 용도는 설계공모 참여자가 창의적이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도록 열어둘 계획이다.

 

서울시는 도시고속화도로 상부에 들어서는 최초의 덮개공원이자 강남 개발의 시초가 된 대규모 공동주택단지로서 대상지가 갖는 의미를 충분히 살리기 위해 2.1.()부터 국제설계를 직접 공모,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설계를 유도할 방침이다.

 

설계 공모는 규모뿐 아니라 디자인, 구조시공성 등 구체적인 설계안을 심사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2단계에 걸친 공모로 진행된다. 1단계 심사에서는 설계 아이디어 등을 검토하여 다음 단계에 참여할 설계자를 선정하고 2단계에서는 더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설계안을 제출받아 심사, 최종 당선안을 선정하게 된다.

 

한편 서울시는 국내외 설계전문가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2.13.() 15시 공모 설명회(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를 연다. 설명회는 한국어-영어 동시통역과 함께 유튜브로 생중계 된다.

1부에서는 현장 및 설계공모 지침서에 대한 설명이 진행되고 2부는 공모에서 주안점을 두는 부분과 심사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설계공모 운영위원, 심사위원 간 대담 형식으로 들려줄 예정이다.

 

시는 공모에 앞서 설계 제안서를 심사할 위원장에 김용미(금성종합건축사사무소 대표)을 선정하고, 시애틀 올림픽 조각공원을 설계한 마이클 만프레디(Michael ManfrediWeiss/ Manfredi 대표)를 비롯 7인의 심사위원과 예비 심사위원 3인을 선정했다.

심사위원단은 이 사업이 가지고 있는 중요한 의미인 보행 인프라로서의 기능성 입체공원으로서 상징성과 경관성 복합문화시설과의 시너지 효과 인접 공동주택과의 상생 구조의 안정성 및 시공성에 기반을 두고 심사를 진행한다.

심사위원 : 김용미(위원장금성종합건축사사무소 대표) 김광수(건축사사무소 커튼홀 대표) 천장환(경희대학교 교수) 황경주(서울시립대학교 교수) 박승진(디자인 스튜디오 로사이 대표) 정현태(New York Institute of Technology 교수) Michael Manfredi(Weiss/Manfredi 대표)
예비 심사위원 : 남성택(한양대학교 교수) 김세진(지요건축사사무소 대표) 최영준(서울대학교 교수)

 

그동안 서울시는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재건축의 기부채납시설로서 반포 한강연결공원을 조성키로 하고 설계공모에 앞서 재건축 조합과 긴밀하게 협의해 왔으며, 앞으로 설계시공 단계에도 공원의 개방성과 공공성, 혁신성 등을 확보하기 위해 상호 노력할 방침이다.

 

임창수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서울에 처음 조성되는 덮개공원인 반포지구 한강연결공원을 통해 한강을 시민의 삶 더 가까이 끌어들여 올 수 있게 됐다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공원 디자인으로 서울의 새로운 명소가 될 수 있도록 국제설계공모 등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