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23일 “그동안 경전철을 둘러싸고 시민 간 대립 양상과 함께 오해와 불신을 초래하게 돼 안타까웠다”며 “대규모 개발사업이 가시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를 무시한 채 경전철사업을 계속 추진할 수 없어 전면 재검토키로 했다”고 밝혔다.
재검토 이유는 총 사업비 5115억원 가운데 한류우드사업단 부담비와 도비 지원 불투명 등으로 시의 부담이 2011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재원조달에 어려움이 많다는 것이다.
또 민간투자사업이어서 사업성 위주로 노선이 설정돼 실제 교통환경이 열악한 지역은 오히려 노선에서 배제돼 대중교통수단으로서의 공적 기능이 반감되고 수요예측도 현실적이지 못해 경제성이 의문시 된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기본설계에 들어간 3호선∼9호선 연결사업(고양 대곡∼부천소사)이 시작된 데다 정부의 대도심 광역급행열차 추진에 대곡역∼서울 간 노선이 검토되고 있는 것도 경전철사업 재검토 배경이 됐다.
시 관계자는 “명품도시 개발 등 최근 환경 변화를 충실히 반영해 다시 추진하겠다는 것으로 1∼2년가량 늦어지는 것일 뿐 경전철사업을 아예 안 하겠다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고양 경전철은 2004년부터 일산신도시 순환철도망 구축을 위해 추진된 것으로 최근 1년여 동안 노선 선정에 따른 주민 갈등 야기와 함께 중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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