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봉천터널 건설, 남부순환로 뻥 뚫린다
- 강남순환도로와 연계, 동서간 지하도로건설로 남부순환로 상습 정체구간 해소
- 남부순환로 보완노선 건설로 서울서남부지역 균형발전 촉진
- 금년 5월중 입찰공고, 2010년 3월 공사 본격착수
□ 서울시는 서울의 대표적인 상습정체 도로인 남부순환로의 기능회복을 위하여 남부순환로 시흥IC에서 강남순환도로 낙성대입구까지 연결하는 지하도시고속도로를 건설(가칭 “신림~봉천터널”)하여 이 지역의 오랜 숙원인 교통정체 문제를 해소하기로 하였다.
○ 서울 남부지역의 유일한 동서방향의 간선도로인 남부순환로는 하루 이용 차량이 13만대 수준으로 도로가 처리할 수 있는 한계에 도달하고 있어 간선도로로서의 제 역할을 담당하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남부순환로 시흥IC에서 사당사거리 구간은 신호교차로 등으로 인해 정체의 정도가 심각한 수준이다
○ 따라서, 서울시는 2014년을 목표로 공사중인 강남순환도로와 지하로 직접 연결하는 새로운 지하도로를 건설함으로써 남부순환로의 기능을 회복하도록 하여 이 지역의 교통정체를 해소하고 지역균형발전 촉진에도 기여토록 할 것이다.
□ 신림~봉천터널 사업은 왕복 4차로, 연장 5.6km인 장대터널로 총사업비 5,507억원이 투자될 예정이며, 신림~봉천터널이 강남순환 도로 낙성대입구에서 접속됨에 따라, 강남순환도로 낙성대입구~사당 IC 구간을 당초 왕복 6차로에서 8차로로 확장되고, 사당IC의 사당→ 성산, 성산→과천방향 연결로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 본 사업은 도심지내에서 시행하는 방재1등급 장대터널 터널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2개 공구로 분할하였고, 입찰방법은 건설업체간의 경쟁을 통한 창의적인 설계와 고품질 시공을 유도하기 위하여 설계․시공 일괄입찰 (턴키방식)로 추진한다.
○ 아울러, ‘08년 11월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로부터 경제적 타당성 검증을 마쳤고, ’09년 4월 시의회 승인을 거친 상태로, 금년 5월에 입찰공고를 실시하고, 6월부터는 설계, 도시관리계획 등 사전절차 이행 후 내년 3월 공사를 착공하여 2014년 강남순환도로와 동시에 개통 할 예정이다.
□ 신림~봉천터널이 완성되면 남부순환로의 교통량 중 약 13~14%가 본 도로로 전환됨으로써 남부순환로의 교통여건이 한결 나아져 시민 고객의 교통편익 증진과 함께 서남부지역의 균형발전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어 도시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신림~봉천터널
○ 위 치 : 남부순환로 시흥IC)~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낙성대
○ 규 모 : 폭 4차로, 연장 5.6km
○ 사업기간 : 2009 ~ 2014
○ 총사업비 : 5,507억원
▣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 위 치 : 성산대교 남단 ~ 수서IC
○ 규 모 : 폭 4~8차로, 연장 34.8km
○ 사업기간 : 1994 ~ 2014
○ 총사업비 : 1조 1,123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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