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안전한 차” K7 등 6차종 선정
국산車 안전도 높아…충돌 안전 우수, 보행자 보호는 미흡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최근 출시되어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승용차를 대상으로 안전도 평가를 실시하고 충돌분야 종합등급 및 “올해의 안전한 차” 선정결과 등을 발표하였다. 금년도 평가된 차종은 총 12차종으로서, 빠른 정보제공을 위해 지난 8월 5차종의 결과를 이미 발표하였으며, 이번에는 |
나머지 7차종의 결과 및 전체 차종을 종합한 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 8월 발표차종 : 지엠대우 마티즈, 르노삼성 SM3, 현대 쏘나타, 현대 투싼, 렉서스 ES350
이번 발표차종은 국산차 5차종과 수입차 2차종으로서, ▲준중형급인 현대 아반떼 ▲중형급인 기아 K5 및 르노삼성 SM5 ▲중형급 레저용인 기아 스포티지 ▲대형급인 기아 K7, 벤츠 E220 CDI 및 아우디 A6이며, 평가항목은 ▲정면충돌 안전성 ▲부분정면충돌 안전성 ▲측면충돌 안전성 ▲기둥측면충돌 안전성 ▲좌석 안전성(이상 충돌분야 5개 항목) ▲보행자 안전성 ▲주행전복 안전성 ▲제동 안전성 등 총 8개이다.
7차종의 평가결과를 종합해보면 자동차 안전도를 대표할 수 있는 ‘충돌분야 종합등급’에서 7차종 모두 1등급을 받아 지난 8월 발표와 마찬가지로 충돌안전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충돌분야에서 후방 충돌시의 탑승자 목 상해 예방 등을 위한 ‘좌석 안전성’은 르노삼성 SM5 및 아우디 A6 등 일부 차종이 미흡하고, 차-대-보행자 사고시의 보행자 상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보행자 안전성’은 기아 스포티지가 별4개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차종이 미흡하였다.
7차종에 대한 항목별 주요 평가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면충돌’ 안전성에서는 벤츠 E220 CDI 및 아우디 A6(별 4개)를 제외한 5차종이 별 5개, ‘부분정면충돌’ 및 ‘측면충돌’ 안전성에서는 7차종 모두 별 5개를 받았다.
‘좌석’ 안전성에서는 기아 K5·K7·스포티지 및 현대 아반떼가 별 5개, 벤츠 E220 CDI가 별 4개, 르노삼성 SM5 및 아우디 A6가 별 3개를 받았다.
‘기둥측면충돌’ 안전성은 측면 커튼 에어백을 기본 장착한 자동차를 대상으로 제작사가 요청시 평가하는 항목으로 현대 아반떼, 기아 K5·K7, 로노삼성 SM5 및 벤츠 E220 CDI 등 5차종이 실시되었으며, 모두 만점인 2점을 받고 충돌분야 종합등급에서 가점 2점을 받았다.
‘보행자’ 안전성에서는 기아 스포티지가 별 4개, 기아 K5·K7 및 현대 아반떼가 별 3개, 르노삼성 SM5 및 벤츠 E220 CDI가 별 2개, 아우디 A6가 별 1개를 받았다.
‘주행전복’ 안전성에서는 무게중심고가 높은 레저용(RV) 차량을 대상으로 실시한 기아 스포티지가 전복가능성 15%로서 별 4개를 받았다.
‘제동’ 안전성에서는 7차종 모두 제동거리가 짧고, 차선 이탈도 없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전체 12차종의 평가결과를 종합해 보면, 에어백 기본 장착 등 안전도 향상 노력으로 충돌 안전성은 전반적으로 우수(11차종 1등급)하나, ‘보행자 안전성’은 별4개를 받은 지엠대우 마티즈 및 기아 스포티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차종이 여전히 미흡해 제작사의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된다.
* 에어백 기본장착 : 정면(전차종), 측면(10차종), 커튼(8차종)
아울러 국산차와 수입차의 평가결과를 비교해 본 결과, 기아 K7이 동급인 수입차 3차종에 비해 충돌 안전성 등이 동등 이상인 것으로 평가되어 국산차의 안전도가 우수한 수준에 올라와 있음을 알 수가 있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금년도 평가된 전체 12차종 중 “올해의 안전한 차”로 기아 K5·스포티지·K7, 현대 아반떼·쏘나타·투싼 등 6차종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 “올해의 안전한 차”는 충돌분야 전 항목 최고등급(별5개) 획득 및 종합등급(54점 만점) 점수 50점 이상을 획득한 자동차를 선정
이 중 기아 K7이 1위, 현대 쏘나타 및 아반떼가 각각 2·3위를 차지하여 “올해의 안전한차”(1위 : 최우수, 2·3위 : 우수) 수상의 영광을 받게 되었으며, 12월 13일 오후 2시 30분 서울역 대회의실에서는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이 “올해의 안전한 차”로 선정된 제작사에 상패를 전달하는 시상식과 함께, 정부·제작사·연구기관·학계 등이 참여한 가운데 자동차 안전도평가 제도 발전을 위한 세미나도 개최되었다.
평가시험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정부의 성능시험대행자로 지정되어 있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에서 실시되었으며, 올해 및 그동안 평가된 자동차의 자세한 안전도평가 결과는 국토해양부 자동차정보전산망(www.car.go.kr)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신차 안전도평가 제도(NCAP : New Car Assessment Program) : 충돌시험 등을 통하여 자동차 안전도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제작사로 하여금 보다 안전한 자동차를 제작하도록 유도하기 위하여, 정부에서 자동차의 안전도를 비교·평가하여 발표하는 제도로서,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와 사회적 손실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안전정책이다. |
【붙임1】
2010년 2차(7차종) 평가결과(요약표)
구 분 |
평 가 항 목 | |||||||||
충돌분야 |
보행자 |
주행분야 | ||||||||
차 명 |
정면 충돌 |
부분 정면 |
측면 충돌 |
좌석 |
기둥측면 |
종합등급 |
주행 전복 |
제동 (마른 /젖은) | ||
준중형급 |
현대 아반떼 |
★★★★★ (15.8점, 99%) |
★★★★★ (14.8점, 93%) |
★★★★★ (15.8점, 99%) |
★★★★★ (5.0점, 83%) |
2.0점, 100% |
1등급 (53.4점, 99%) |
★★★ (14점, 47%) |
|
41.5m |
42.6m | ||||||||||
중 형급
|
기아 K5 |
★★★★★ (15.7점, 98%) |
★★★★★ (15.0점, 94%) |
★★★★★ (15.4점, 96%) |
★★★★★ (5.2점, 87%) |
2.0점, 100% |
1등급 (53.3점, 99%) |
★★★ (18점, 60%) |
|
43.3m |
43.7m | ||||||||||
르노삼성 SM5 |
★★★★★ (13.4점, 84%) |
★★★★★ (14.7점, 92%) |
★★★★★ (15.8점, 99%) |
★★★ (3.8점, 63%) |
2.0점, 100% |
1등급 (49.7점, 92%) |
★★ (9점, 30%) |
|
43.1m | |
44.6m | ||||||||||
중형급레저용 |
기아 스포티지 |
★★★★★ (15.2점, 95%) |
★★★★★ (14.5점, 91%) |
★★★★★ (15.6점, 98%) |
★★★★★ (5.3점, 88%) |
|
1등급 (50.6점, 94%) |
★★★★ (21점, 70%) |
★★★★ (15.0%) |
42.5m |
43.5m | ||||||||||
대 형급
|
기아 K7 |
★★★★★ (15.2점, 95%) |
★★★★★ (15.5점, 97%) |
★★★★★ (16.0점, 100%) |
★★★★★ (5.0점, 83%) |
2.0점, 100% |
1등급 (53.7점, 99%) |
★★★ (18점, 60%) |
|
45.8m |
47.6m | ||||||||||
벤츠 E220 CDI |
★★★★ (12.2점, 76%) |
★★★★★ (14.3점, 89%) |
★★★★★ (16.0점, 100%) |
★★★★ (4.5점, 75%) |
2.0점, 100% |
1등급 (49.0점, 91%) |
★★ (9점, 30%) |
|
42.2m | |
46.2m | ||||||||||
아우디 A6 |
★★★★ (12.9점, 81%) |
★★★★★ (15.1점, 94%) |
★★★★★ (15.4점, 96%) |
★★★ (3.6점, 60%) |
|
1등급 (47.0점, 87%) |
★ (0점, 0%) |
|
38.6m | |
42.7m |
주) 1. 별 다섯 개가 가장 우수하며, %는 평가점수를 백분율로 표시함(단, 주행전복 안전성 평가항목의 %는 주행전복가능성)
2. 충돌분야 종합등급 산정은 정면⋅부분정면⋅측면(각 16점 만점) 및 좌석(6점 만점) 4개 항목(54점 만점)과 제작사 요청에 의해 평가되어 54점 만점 범위 내에서 최대 2점의 가점을 부여 받을 수 있는 기둥측면충돌 1개 항목을 포함한 5개 항목으로 함(1등급 : 47점 이상, 2등급 : 40~46점, 3등급 : 33~39점, 4등급 : 26~32점, 5등급 : 26점 미만)
3. 기둥측면충돌 안전성은 제작사 요청시험(종합등급 최대 2점 가점 부여)으로 실시하며, 주행전복 안전성은 무게중심고가 높은 RV 등의 차량을 대상으로 실시함
4. 현대 아반떼는 제작사 요청에 의해 실시한 평가차종
【붙임2】
2010년 종합(12차종) 평가결과(요약표)
구 분 |
평 가 항 목 | |||||||||
충돌분야 |
보행자 |
주행분야 | ||||||||
차 명 |
정면 충돌 |
부분 정면 |
측면 충돌 |
좌석 |
기둥측면 |
종합등급 |
주행 전복 |
제동 (마른 /젖은) | ||
경 형급 |
지엠대우 마티즈 |
★★★★★ (15.1점, 94%) |
★★★★★ (14.3점, 89%) |
★★★★★ (15.0점, 94%) |
★★★★ (4.8점, 80%) |
|
1등급 (49.2점, 91%) |
★★★★ (20점, 67%) |
|
45.7m |
50.7m | ||||||||||
준중형급 |
르노삼성 SM3 |
★★★★ (12.5점, 78%) |
★★★★★ (14.2점, 89%) |
★★★★★ (14.1점, 88%) |
★★★★ (4.4점, 73%) |
|
2등급 (45.2점, 84%) |
★★★ (13점, 43%) |
|
45.3m |
47.8m | ||||||||||
현대 아반떼 |
★★★★★ (15.8점, 99%) |
★★★★★ (14.8점, 93%) |
★★★★★ (15.8점, 99%) |
★★★★★ (5.0점, 83%) |
2.0점, 100% |
1등급 (53.4점, 99%) |
★★★ (14점, 47%) |
|
41.5m | |
42.6m | ||||||||||
중 형급
|
기아 K5 |
★★★★★ (15.7점, 98%) |
★★★★★ (15.0점, 94%) |
★★★★★ (15.4점, 96%) |
★★★★★ (5.2점, 87%) |
2.0점, 100% |
1등급 (53.3점, 99%) |
★★★ (18점, 60%) |
|
43.3m |
43.7m | ||||||||||
르노삼성 SM5 |
★★★★★ (13.4점, 84%) |
★★★★★ (14.7점, 92%) |
★★★★★ (15.8점, 99%) |
★★★ (3.8점, 63%) |
2.0점, 100% |
1등급 (49.7점, 92%) |
★★ (9점, 30%) |
|
43.1m | |
44.6m | ||||||||||
현대 쏘나타 |
★★★★★ (16.0점, 100%) |
★★★★★ (15.2점, 95%) |
★★★★★ (15.3점, 96%) |
★★★★★ (5.1점, 85%) |
2.0점, 100% |
1등급 (53.6점, 99%) |
★★★ (13점, 43%) |
|
45.8m | |
46.7m | ||||||||||
중형급레저용 |
기아 스포티지 |
★★★★★ (15.2점, 95%) |
★★★★★ (14.5점, 91%) |
★★★★★ (15.6점, 98%) |
★★★★★ (5.3점, 88%) |
|
1등급 (50.6점, 94%) |
★★★★ (21점, 70%) |
★★★★ (15.0%) |
42.5m |
43.5m | ||||||||||
현대 투싼 |
★★★★★ (14.8점, 93%) |
★★★★★ (15.2점, 95%) |
★★★★★ (15.0점, 94%) |
★★★★★ (5.3점, 88%) |
|
1등급 (50.3점, 93%) |
★★★ (15점, 50%) |
★★★★ (16.4%) |
44.1m | |
48.1m | ||||||||||
대 형급
|
기아 K7 |
★★★★★ (15.2점, 95%) |
★★★★★ (15.5점, 97%) |
★★★★★ (16.0점, 100%) |
★★★★★ (5.0점, 83%) |
2.0점, 100% |
1등급 (53.7점, 99%) |
★★★ (18점, 60%) |
|
45.8m |
47.6m | ||||||||||
렉서스 ES350 |
★★★★★ (16.0점, 100%) |
★★★★★ (14.6점, 91%) |
★★★★★ (16.0점, 100%) |
★★ (3.0점, 50%) |
|
1등급 (49.6점, 92%) |
★★ (10점, 33%) |
|
45.2m | |
49.2m | ||||||||||
벤츠 E220 CDI |
★★★★ (12.2점, 76%) |
★★★★★ (14.3점, 89%) |
★★★★★ (16.0점, 100%) |
★★★★ (4.5점, 75%) |
2.0점, 100% |
1등급 (49.0점, 91%) |
★★ (9점, 30%) |
|
42.2m | |
46.2m | ||||||||||
아우디 A6 |
★★★★ (12.9점, 81%) |
★★★★★ (15.1점, 94%) |
★★★★★ (15.4점, 96%) |
★★★ (3.6점, 60%) |
|
1등급 (47.0점, 87%) |
★ (0점, 0%) |
|
38.6m | |
42.7m |
주) 1. 흰색바탕이 1차(8월) 발표차종, 노란색 바탕이 금회 발표 차종
2. 파란색 글씨 차종이 “올해의 안전한 차” 선정 차종
3. 기타 사항은 붙임 1의 주) 참고
【붙임3】
항목별 세부 평가결과(12차종)
정면충돌 안전성
시속 56㎞로 고정벽에 정면으로 충돌시키는 정면충돌 안전성에서, 12개 차종 중 운전석 및 전방탑승자석의 합산평균등급이 최고등급인 별 5개(★★★★★)를 받은 자동차는 기아 K5, K7, 스포티지, 지엠대우 마티즈, 르노삼성 SM5, 현대 아반떼, 쏘나타, 투싼, 렉서스 ES350 등 9개 차종이며, 별 4개(★★★★)를 받은 자동차는 르노삼성 SM3, 벤츠 E220 CDI, 아우디 A6로 평가되었다.
< 정면충돌 안전성 평가결과 >
차명 |
운전자석 |
전방탑승자석 |
평가등급 |
지엠대우 마티즈 |
15.3점 |
14.8점 |
★★★★★(15.1점, 94%) |
르노삼성 SM3 |
13.1점 |
11.8점 |
★★★★ (12.5점, 78%) |
현 대 아반떼 |
15.6점 |
16.0점 |
★★★★★(15.8점, 99%) |
기 아 K5 |
16.0점 |
15.3점 |
★★★★★(15.7점, 98%) |
르노삼성 SM5 |
12.7점 |
14.0점 |
★★★★★(13.4점, 84%) |
현 대 쏘나타 |
16.0점 |
16.0점 |
★★★★★(16.0점, 100%) |
기 아 스포티지 |
14.7점 |
15.7점 |
★★★★★(15.2점, 95%) |
현 대 투싼 |
14.6점 |
15.0점 |
★★★★★(14.8점, 93%) |
기 아 K7 |
14.4점 |
16.0점 |
★★★★★(15.2점, 95%) |
렉 서 스 ES350 |
16.0점 |
15.9점 |
★★★★★(16.0점, 100%) |
벤 츠 E220 CDI |
13.5점 |
10.8점 |
★★★★ (12.2점, 76%) |
아 우 디 A6 |
13.0점 |
12.7점 |
★★★★ (12.9점, 81%) |
충돌 후 문을 여는데 소요되는 힘을 측정한 결과, 승용자동차 12차종 모두 쉽게 문을 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정면충돌 안전성 문열림 용이성 평가결과 >
구분(N) |
마티즈 |
SM3 |
아반떼 |
K5 |
SM5 |
쏘나타 |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
충돌후 문열림 하중 |
앞문 |
20 |
29 |
74 |
74 |
69 |
93 |
69 |
78 |
49 |
59 |
54 |
74 |
뒷문 |
54 |
39 |
64 |
59 |
59 |
59 |
54 |
69 |
44 |
59 |
44 |
54 |
구분(N) |
스포티지 |
투싼 |
K7 |
ES350 |
E220 CDI |
A6 |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
충돌후 문열림 하중 |
앞문 |
39 |
49 |
59 |
49 |
74 |
78 |
29 |
59 |
59 |
74 |
59 |
44 |
뒷문 |
39 |
49 |
59 |
59 |
69 |
59 |
69 |
39 |
59 |
78 |
49 |
54 |
부분정면충돌 안전성
시속 64㎞로 40% 부분정면 충돌시키는 부분정면충돌 안전성에서, 기아 K5, K7, 스포티지, 지엠대우 마티즈, 르노삼성 SM3, SM5, 현대 아반떼, 쏘나타, 투싼, 렉서스 ES350, 벤츠 E220 CDI, 아우디 A6 등 12개 차종 모두 운전석 및 전방탑승자석의 합산평균등급이 최고등급인 별 5개(★★★★★)로 평가되었다.
< 부분정면충돌 안전성 평가결과 >
차명 |
운전자석 |
전방탑승자석 |
평가등급 |
지엠대우 마티즈 |
13.9점 |
14.7점 |
★★★★★ (14.3점, 89%) |
르노삼성 SM3 |
13.4점 |
15.0점 |
★★★★★ (14.2점, 89%) |
현 대 아반떼 |
14.2점 |
15.3점 |
★★★★★ (14.8점, 93%) |
기 아 K5 |
14.4점 |
15.6점 |
★★★★★ (15.0점, 94%) |
르노삼성 SM5 |
14.3점 |
15.0점 |
★★★★★ (14.7점, 92%) |
현 대 쏘나타 |
15.1점 |
15.2점 |
★★★★★ (15.2점, 95%) |
기 아 스포티지 |
15.2점 |
13.7점 |
★★★★★ (14.5점, 91%) |
현 대 투싼 |
15.0점 |
15.3점 |
★★★★★ (15.2점, 95%) |
기 아 K7 |
15.2점 |
15.8점 |
★★★★★ (15.5점, 97%) |
렉 서 스 ES350 |
14.8점 |
14.4점 |
★★★★★ (14.6점, 91%) |
벤 츠 E220 CDI |
13.2점 |
15.3점 |
★★★★★ (14.3점, 89%) |
아 우 디 A6 |
15.0점 |
15.2점 |
★★★★★ (15.1점, 94%) |
충돌 후 문을 여는데 소요되는 힘을 측정한 결과, 승용자동차 12차종 모두 쉽게 문을 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부분정면충돌 안전성 문열림 용이성 평가결과 >
구분(N) |
마티즈 |
SM3 |
아반떼 |
K5 |
SM5 |
쏘나타 |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
충돌후 문열림 하중 |
앞문 |
20 |
25 |
441 |
78 |
64 |
59 |
98 |
59 |
127 |
59 |
118 |
59 |
뒷문 |
39 |
39 |
59 |
59 |
59 |
64 |
59 |
57 |
49 |
59 |
59 |
49 |
구분(N) |
스포티지 |
투싼 |
K7 |
ES350 |
E220 CDI |
A6 |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
충돌후 문열림 하중 |
앞문 |
59 |
59 |
59 |
49 |
294 |
83 |
137 |
59 |
64 |
59 |
98 |
98 |
뒷문 |
59 |
49 |
54 |
49 |
69 |
59 |
39 |
49 |
59 |
64 |
137 |
98 |
시속 55㎞의 이동벽을 90도로 측면에서 충돌시키는 측면충돌 안전성에서는, 기아 K5, K7, 스포티지, 지엠대우 마티즈, 르노삼성 SM3, SM5, 현대 아반떼, 쏘나타, 투싼, 렉서스 ES350, 벤츠 E220 CDI, 아우디 A6 등 12개 차종 모두 최고등급인 별 5개(★★★★★)로 평가되었다.
< 측면충돌 안전성 평가결과 >
차명 |
평가등급 |
비고 |
지엠대우 마티즈 |
★★★★★ (15.0점, 94%) |
|
르노삼성 SM3 |
★★★★★ (14.1점, 88%) |
|
현 대 아반떼 |
★★★★★ (15.8점, 99%) |
|
기 아 K5 |
★★★★★ (15.4점, 96%) |
|
르노삼성 SM5 |
★★★★★ (15.8점, 99%) |
|
현 대 쏘나타 |
★★★★★ (15.3점, 96%) |
|
기 아 스포티지 |
★★★★★ (15.6점, 98%) |
|
현 대 투싼 |
★★★★★ (15.0점, 94%) |
|
기 아 K7 |
★★★★★ (16.0점, 100%) |
|
렉 서 스 ES350 |
★★★★★ (16.0점, 100%) |
|
벤 츠 E220 CDI |
★★★★★ (16.0점, 100%) |
|
아 우 디 A6 |
★★★★★ (15.4점, 96%) |
|
충돌시 문 열림과 연료누출 여부는 12개 차종 모두 문 열림과 연료누출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충돌 후 별도의 도구나 기구 없이도 쉽게 문을 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측면충돌 안전성 문열림 용이성 평가결과 >
구분(N) |
마티즈 |
SM3 |
아반떼 |
K5 |
SM5 |
쏘나타 |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
충돌후 문열림 하중 |
앞문 |
- |
20 |
- |
59 |
- |
78 |
- |
64 |
- |
59 |
- |
93 |
뒷문 |
- |
39 |
- |
59 |
- |
64 |
- |
74 |
- |
59 |
- |
59 |
구분(N) |
스포티지 |
투싼 |
K7 |
ES350 |
E220 CDI |
A6 |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
충돌후 문열림 하중 |
앞문 |
- |
49 |
- |
59 |
- |
83 |
- |
54 |
- |
78 |
- |
64 |
뒷문 |
- |
54 |
- |
59 |
- |
74 |
- |
54 |
- |
74 |
- |
49 |
좌석 안전성
< 좌석 안전성 평가결과 >
평가 대상 자동차 |
운전자석 |
조수석 |
평가등급 | |
지엠대우 마티즈 |
․높이조절 가능 ․높이조절 잠금장치 有 |
8.2점 |
7.9점 |
★★★★ (4.8점, 80%) |
르노삼성 SM3 |
․높이조절 가능 ․높이조절 잠금장치 有 |
7.2점 |
7.6점 |
★★★★ (4.4점, 73%) |
현대 아반떼 |
․높이 및 기울기 조절 가능 ․높이 및 기울기 조절 잠금장치 有 |
8.5점 |
8.2점 |
★★★★★ (5.0점, 83%) |
기아 K5 |
․높이 및 기울기 조절 가능 ․높이 및 기울기 조절 잠금장치 有 |
8.6점 |
8.6점 |
★★★★★ (5.2점, 87%) |
르노삼성 SM5 |
․높이 조절 가능 ․높이 조절 잠금장치 有 |
6.0점 |
6.5점 |
★★★ (3.8점, 63%) |
현대 쏘나타 |
․높이 및 기울기 조절 가능 ․높이 및 기울기 조절 잠금장치 有 |
8.1점 |
8.9점 |
★★★★★ (5.1점, 85%) |
기아 스포티지 |
․높이 및 기울기 조절 가능 ․높이 및 기울기 조절 잠금장치 有 |
8.9점 |
8.8점 |
★★★★★ (5.3점, 88%) |
현대 투싼 |
․높이조절 가능 ․높이조절 잠금장치 有 |
9.0점 |
8.7점 |
★★★★★ (5.3점, 88%) |
기아 K7 |
․높이 및 기울기 조절 가능 ․높이 및 기울기 조절 잠금장치 有 |
8.5점 |
8.1점 |
★★★★★ (5.0점, 83%) |
렉서스 ES350 |
․높이조절 가능 ․높이조절 잠금장치 有 |
5.0점 |
5.0점 |
★★ (3.0점, 50%) |
벤츠 E220 CDI |
․높이 조절가능 ․높이 조절 잠금장치 있음 ․능동형 머리지지대 |
7.5점 |
7.4점 |
★★★★ (4.5점, 75%) |
아우디 A6 |
․높이 조절가능 ․높이 조절 잠금장치 있음 |
6.8점 |
5.1점 |
★★★ (3.6점, 60%) |
보행자 안전성
어른과 어린이 머리모형을 시속 40km 속도로 후드, 앞유리 등 자동차 전면에, 다리모형을 범퍼에 충돌시키는 차대 보행자 충돌사고 안전성 평가에서, 지엠대우 마티즈, 기아 스포티지는 별 4개(★★★★)로 평가 되었고, 기아 K5, K7, 르노삼성 SM3, 현대 아반떼, 쏘나타, 투싼은 별 3개(★★★)로 평가 되었고, 르노삼성 SM5, 렉서스 ES350, 벤츠 E220 CDI는 별 2개(★★), 아우디 A6는 별 1개(★)로 평가되었다.
< 보행자 안전성 평가결과 >
평가대상자동차 |
평가등급 |
비고 |
지엠대우 마티즈 |
★★★★ (20점, 67%) |
|
르노삼성 SM3 |
★★★ (13점, 43%) |
|
현대 아반떼 |
★★★ (14점, 47%) |
|
기아 K5 |
★★★ (18점, 60%) |
|
르노삼성 SM5 |
★★ (9점, 30%) |
|
현대 쏘나타 |
★★★ (13점, 43%) |
|
기아 스포티지 |
★★★★ (21점, 70%) |
|
현대 투싼 |
★★★ (15점, 50%) |
|
기아 K7 |
★★★ (18점, 60%) |
|
렉서스 ES350 |
★★ (10점, 33%) |
|
벤츠 E220 CDI |
★★ (9점, 30%) |
|
아우디 A6 |
★ (0점, 0%) |
|
? 주행전복 안전성
< 주행전복 안전성 평가결과 >
구 분 |
정적안전성 인자(SSF) |
주행전복 안전성시험 |
주행전복 가능성 |
주행전복 안전성등급 |
기아 스포티지 |
1.27 |
바퀴들림 없음 |
15.0% |
★★★★ |
현대 투싼 |
1.24 |
바퀴들림 없음 |
16.4% |
★★★★ |
ABS 제동장치가 장착된 차량으로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에서 시속 100㎞ 속도로 주행 중 급제동하였을 때의 제동거리와 차선 이탈여부를 확인하는 제동 안전성에서는,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에서 아우디 A6가 각각 38.6m와 42.7m로 제동거리가 가장 짧고, 지엠대우 마티즈는 각각 45.7m와 50.7m로 제동거리가 가장 긴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급제동시 차선을 이탈한 차량은 없었다.
< 제동 안전성 평가결과 >
구분 |
제동거리(미터) |
차선이탈 여부 | ||
마른노면 |
젖은노면 |
계 | ||
지엠대우 마티즈 |
45.7 |
50.7 |
96.4 |
이탈없음 |
르노삼성 SM3 |
45.3 |
47.8 |
93.1 |
〃 |
현 대 아반떼 |
41.5 |
42.6 |
84.1 |
〃 |
기 아 K5 |
43.3 |
43.7 |
87.0 |
〃 |
르노삼성 SM5 |
43.1 |
44.6 |
87.7 |
〃 |
현 대 쏘나타 |
45.8 |
46.7 |
92.5 |
〃 |
기 아 스포티지 |
42.5 |
43.5 |
86.0 |
〃 |
현 대 투싼 |
44.1 |
48.1 |
92.2 |
〃 |
기 아 K7 |
45.8 |
47.6 |
93.4 |
〃 |
렉 서 스 ES350 |
45.2 |
49.2 |
94.4 |
〃 |
벤 츠 E220 CDI |
42.2 |
46.2 |
88.4 |
〃 |
아 우 디 A6 |
38.6 |
42.7 |
81.3 |
〃 |
? 기둥측면충돌 안전성
< 기둥측면충돌 안전성 평가결과 >
차명 |
평가점수 |
비고 |
현 대 아반떼 |
2.0점, 100% |
|
기 아 K5 |
2.0점, 100% |
|
르노삼성 SM5 |
2.0점, 100% |
|
현 대 쏘나타 |
2.0점, 100% |
|
기 아 K7 |
2.0점, 100% |
|
벤 츠 E220 CDI |
2.0점, 100% |
|
충돌시 문 열림과 연료누출 여부에서 문 열림과 연료누출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충돌 후 별도의 도구나 기구 없이도 쉽게 문을 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측면충돌 안전성 문열림 용이성 평가결과 >
구분(N) |
아반떼 |
K5 |
SM5 |
쏘나타 |
K7 |
E220 CDI |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좌측 |
우측 | ||
충돌
후
문열
림
하중
|
앞문 |
- |
103 |
- |
69 |
- |
93 |
- |
59 |
- |
98 |
- |
78 |
뒷문 |
- |
78 |
- |
69 |
- |
54 |
- |
54 |
- |
64 |
- |
7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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