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후된 그린벨트지역이 스파와 바비큐장 갖춘 대형테마공원으로
- 서울시, 중랑구 망우동에 18만㎡ 중랑생태문화공원 조성. 내년 5월 시민 품으로
- 1일 220명 이용하는 최초의 도심 속 캠핑공간 마련. 바비큐장, 스파 시설도 도입
- 동북부 5개구 200만 명 주민들의 나들이 공원으로 삶의 질 향상
- 불량주택, 무단경작, 분묘 난립하는 그린벨트 지역, 녹색 공원으로 탈바꿈
□ 강북의 대표적 낙후지역으로 꼽히는 중랑구 그린벨트 지역이 스파와 바비큐장 등을 갖춘 테마형 생태문화공원으로 다시 태어난다.
□ 서울시는 중랑구 망우동 241-20 일대에 가족캠핑장과 바비큐장, 스파가 설치된 가족․청소년 위주의 중랑생태문화공원(가칭)을 약 18만㎡ 규모로 조성한다고 26일(목) 밝혔다. 공사는 오는 4월 중 착공해 내년 5월 말 준공 예정.
○ 서울시는 07년 12월 현상공모를 통해 선정된 당선작에 대해 작년 한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실시했으며 그 과정에서 수많은 주민설명회, 전문가 자문회의, 디자인심의 등을 거쳤다. 그리고 지난 1월 공원조성사업의 최종관문인 도시공원위원회 심의가 최종 통과됐다.
□ 지난 2007년 준공된 32,000㎡ 규모의 나들이공원을 포함해 조성되는 중랑생태문화공원은 올 가을 준공 예정인 66만㎡ 규모의 북서울꿈의숲에 이어 서울 동북부 5개 구(중랑, 노원, 성북, 동대문, 광진) 200만 명 주민 삶의 질 향상을 가져올 대형 거점공원으로 자리 잡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불량주택, 무단경작, 분묘 난립하는 그린벨트 지역, 녹색 공원으로 탈바꿈>
□ 대상지역은 71년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돼 각종 규제에 의한 노후 불량주택, 무단경작에 의한 산림훼손, 무허가 분묘가 난립하는 강북의 대표 낙후지역으로서 체계적 정비와 관리를 요구하는 주민 건의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 더구나 대상지는 인근 약 2㎞내에 초등학교 5개교, 중학교 5개교, 고등학교 5개교 등 총 15개 학교가 인접해 있고 망우로와 국철(양원역)이 공원 남북 방향으로 연결돼 있는데다 가까이에 중화․망우 뉴타운 사업이 진행 중에 있어 인구급증에 의한 공연수요의 폭발적 증가가 예상되는 지역.
□ 공원의 공간은 ▴가족단위 이용객을 위한 캠핑지「가족캠프존」과 ▴청소년을 위한「청소년문화존」, 그리고 ▴자연정취 그대로를 살린「생태학습존」과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휴식공간 「숲체험존」등 네 개 부분으로 구성된다.
<1일 220명 이용하는 최초의 도심 속 캠핑공간! 바비큐장과 스파 시설도 도입>
□ 37,166㎡ 면적에 마련된「가족캠프존」은 서울 도시공원에 최초로 도입되는 도심 속 캠핑공간으로서 55면(개별 40, 단체 15)을 갖추고 있어 1일 최대 220명이 이용 가능하다. 개별시설별로 야외테이블, 바비큐그릴, 주차장, 전원 공급시설과 화장실, 샤워장 등을 설치해 이용객 편의를 최대한 배려했으며 특별시설로 스파도 도입된다.
○ 특히 스파는 야외에서 숙박으로 인한 피로를 풀어주기 위한 편의시설로서, 대중목욕탕이 발달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정서에 착안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공원에 도입한 것.
○ 캠핑장은 평일엔 초․중학생 등의 체험학습장과 직장인들을 위한 워크숍 장소로, 주말은 가족단위 및 직장인 등 단체 이용객들에게 이용 우선권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인터넷 예약제 실시를 검토 중이다.
<청소년 전용 문화공간엔 커뮤니티센터와 댄스동아리방, 독서실 등 갖춰>
□ 「청소년문화존」엔 주변 15개 학교 13,700여명 청소년 및 어린이들을 위한 청소년커뮤니티센터와 청소년 상담실, 청소년들의 취미활동, 장기개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밴드 및 댄스동아리방과 200개 열람석을 갖춘 청소년 독서실 등이 들어선다.
○ 청소년 독서실은 주변지역의 학교 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교육시설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서 200석의 열람실 외에 어린이 책 놀이방도 설치된다.
<테마가 있는 자연공간 「생태학습존」과 「숲 체험존」>
□ 「생태학습존」에는 모내기, 배나무 관리 등 농작물을 가꿀 수 있는 ‘경작체험장’과 수생식물의 생활사를 관찰하는 ‘수생습지원’이 도입되고, 기존 과수원을 이용한 ‘배꽃향기원’이 고향의 향수와 정취를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조성․관리된다.
□ 「숲체험존」은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현재의 자연지형과 양호한 산림을 그대로 보존한 ‘산림욕장’, ‘참나무관찰원’과 등산로가 조화롭고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전망이다.
□ 안승일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중랑생태문화공원은 자연환경을 최대한 보존한 가운데 조성될 것이라며, 서울의 대표적 소외지역을 시민들이 푸른 공기를 마시며 다양한 문화놀이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는 도심 속 행복공간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 아울러 서울시는 이번 사업에 대해 시민들이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임에 따라 2010년 이후에도 낙후된 개발제한구역을 대상으로 테마공원 조성지를 추가 발굴, 생태문화공원 조성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 한편, 서울시는 중랑생태문화공원의 명칭을 공모한다. 시민들은 2월 23일~3월 13일, 서울의 공원 홈페이지(http://parks.seoul.go.kr)나 우편, 팩스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공모에 참여할 수 있으며 최종 명칭은 심사를 거쳐 4월 착공 행사에서 발표된다.
중랑생태문화공원(가칭) 조성계획
■ 조성전(현재)
■ 조성계획
■ 가족 복합형 캠핑장 조성
가족캠핑장 시설배치계획
단위 캠핑장내 시설계획(전기 공급, 차량 주차가능)
■ 캠핑장 방문자센터 및 옥상의 스파(샤워장)
캠핑장 비지터센터
옥상에 설치예정인 SPA 계획
■ 청소년커뮤니티센터(기존 일반가정집 ⇨ 청소년동아리방)
리모델링 후
청소년 예능프로그램
■ 청소년독서실(기존 급식공장 ⇨ 청소년독서실, 어린이책놀이방)
리모델링 전
'서울 > 서울중부(동대문,중구,종로,중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구 저동2가82-2일대 저동2지구 도시환경정비구역 변경 (0) | 2009.03.16 |
---|---|
동대문 건축허가제한지역 신설동 81, 96, 114번지 일대 (0) | 2009.03.13 |
동대문 전농3-2재개발 구역변경 (0) | 2009.03.06 |
동대문 전농, 답십리 재촉지구 계획(도서관, 공공청사) 변경 공람 (0) | 2009.03.05 |
종로 세운4도정사업 (예지동85번지대) 신규_2.27. (0) | 2009.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