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일반정책/광역철도

철도 현황

모두우리 2009. 7. 4. 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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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철도

  • 천안~온양온천 복선전철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경부고속철도와의 연계(천안ㆍ아산역) 수송망 구축
      • 사업내용 : 장항선 천안~온양온천간 16.5㎞ 단선(비전철)→복선전철화
      • 사업기간 : 1997~2009년
      • 사업효과 : 선로용량 증가(37회→102회/일, 편도), 충청도 지역 개발촉진
    • 추진경위
      • ’97. 5 ~ ’98.10 : 노반 기본설계 시행
      • ’98.10 ~ ’99.12 : 노반 실시설계 시행
      • ’00. 5. 4 : 노반공사 착공
      • ’04.10. 8 : 역(봉명, 쌍용) 신설 사업비 분담협약 체결
      • ’07. 3.30 : 단선(비전철) 우선 개통
      • ’08.12.15 : 복선전철 완전 개통
    • 향후계획
      • ’09.12월 마무리공사 및 완공
    • 약도

    약도

  • 장항선 개량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수송능력 증강 및 취약개소 해소로 열차 안전운행확보
      • 사업내용 : 장항선 온양온천~장항간 75.6㎞ 직선화 및 장항~군산 간 17.1㎞ 철도연결
      • 사업기간 : 1997~2009년
      • 사업효과 : 군장공단 입ㆍ출입 수송수요를 원활히 수송함으로서 원가절감 및 물류수송 경쟁력 향상
    • 추진경위
      • ’95.11.30 : 장항~군산간 타당성조사(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 ’00. 5.15 : 장항~군산 노반공사 착공(1개 공구)
      • ’01. 5.28 : 온양온천~장항 노반공사 착공(2개 공구)
      • ’01.11.17 : 온양온천~장항 노반공사 착공(5개 공구)
      • ’07.12 : 온양온천~신례원, 주포~남포간 개통 및 장항~군산 철도연결
      • ’08.12 : 신례원~신성, 간치~신장항간 개통
    • 향후계획
      • ’09.12 : 공사완공
    • 약도

    약도

  • 경춘선 복선전철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수도권 인구분산 및 경춘간 관광개발 촉진
      • 사업내용 : 경춘선 금곡~춘천간 64.2㎞ 단선(비전철)→복선전철화
      • 사업기간 : 1997~2011년
      • 사업효과 : 선로용량 증가(30회→101회/일, 편도)
    • 추진경위
      • ’90. 4 ~ ’90. 9 : 타당성 조사(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 ’97. 5 ~ ’98.10 : 노반 기본설계 시행
      • ’98.11 ~ ’99. 8 : 기타구간 실시설계 시행
      • ’99. 3 ~ ’99.12 : 실시설계ㆍ시공일괄 입찰구간(4개 공구) 설계
      • ’99.12. 7 : 춘천시 구간 노반공사 착공
    • 향후계획
      • ’10년말 전구간 개통
    • 약도

    약도

  • 덕소~원주 복선전철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수도권과 충북, 강원권간의 화물 등 수송수요 대처
      • 사업내용 : 중앙선 덕소~원주간 90.4㎞ 단선→복선전철화
      • 사업기간 : 1993~2010년
      • 사업효과 : 선로용량 증가(51회→136회/일, 편도)
    • 추진경위
      • ’93.10~’94. 8 : 노반 기본설계 시행
      • ’97. 4~’98.12 : 양수~용문간 노반 실시설계 시행
      • ’98. 7~’99.12 : 용문~동화간 노반 실시설계 시행
      • ’00. 3~’00.10 : 덕소~양수간 설계(실시설계ㆍ시공 일괄입찰)
      • ’01. 3. 3 : 덕소~양수간 턴키공사 착공(1개 공구)
      • ’01. 2~’01.9 : 용문~원주간 타당성 점검(서울대학교)
      • ’01. 5.17 : 양수~용문간 노반공사 착공
      • ’02.12.20 : 용문~매곡간 노반공사 착공
      • ’03. 3.20 : 매곡~간현 노반공사 착공
      • ’05.11.15 : 간현~서원주 노반공사 착공
      • ’07.12.27 : 덕소~팔당(5.6㎞) 개통
      • 08.12.29 : 팔당~국수(15.9㎞) 개통
    • 향후계획
      • ’09년말 국수~용문(22.6㎞) 개통통
    • 약도

    약도

  • 영동선 철도이설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선로조건이 불량(4급선 기준)한 기존노선(단선, 전철)을 이설하여 열차 안전운행 확보
      • 사업내용 : 영동선 동백산~도계간 19.6㎞(단선, 전철) 이설
      • 사업기간 : 1998~2010년
      • 사업효과 : 열차 안전운행 확보
        ※ 통리~심포리간 산골터널(1,080m)이 노후되어 터널붕괴 우려로 열차 안전운행 확보 곤란
    • 추진경위
      • ’97. 4~’97.12 : 타당성 및 기본조사
      • ’98. 3~’98.12 : 기본설계
      • ’99.12.20 : 노반공사 착공(턴키공사)
    • 향후계획
      • ’10년말 개통 예정
    • 약도

    약도

  • 인천국제공항철도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인천국제공항 교통수요에 대비 인천국제공항~서울역간 61.7㎞ 복선전철 건설
      • 사업기간 : '01~'10 (1단계 김포공항~차량기지는 '07. 3월 완공 개통)
    • 추진경위
      • '97. 3.31: '97 민자유치대상사업으로 지정
      • '01. 3.23 : 실시협약 체결(철도청 ⇔ 인천국제공항철도㈜)
      • '01. 4.30 : 1단계구간 공사착공
      • '04.01.01: 2단계구간 공사착공
      • '07. 3.23 : 1단계구간(인천공항~김포공항) 개통
    • 향후계획
      • 2단계 ’10년 12월 내 완공예정
    • 약도

    약도

  • 동순천 ~ 광양 복선화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광양항 개발에 따라 증가하는 물동량 수송
      • 사업내용 : 전라선 동순천~순천(1.7㎞) 및 경전선 순천~광양간(9.2㎞) 복선화
      • 사업기간 : 2001~2010년
      • 사업효과 : 선로용량 증가(21회→112회/일, 편도)
    • 추진경위
      • ’98.12 : 21C 국가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 ’99.12 : 광양만ㆍ진주권 광역개발계획 확정
      • ’01. 3~’01.12 : 노반 기본설계 시행
      • ’02. 5~’03.11 : 노반 실시설계 시행
      • ’04. 7. 7 : 노반공사 착공
      • ’04. 9 : 사업실시계획 승인
    • 향후계획
      • 11.4월 개통예정
    • 약도

    약도

  • 순천 ~ 여수 복선전철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여천 국가산업단지ㆍ율촌 지방산업단지 등 개발이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전라선 수송수요에 대비 선로용량 증대
      • 사업내용 : 전라선 순천~여수간 32.4㎞ 복선전철
      • 사업기간 : 2001~2011년
      • 사업효과 : 물류비 절감 및 지역개발 촉진
    • 추진경위
      • ’00. 2~’00. 7 : 예비타당성 조사(기획예산처, B/C=1.31)
      • ’00.12~’01. 6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 ’01. 9~’03. 6 : 신풍~여천간 기본 및 실시설계 시행
      • ’02.12.24 : 성산~신풍간 노반공사 착공(턴키공사 구간)
      • ’03.11.11 : 여천~여수간 노반공사 착공(턴키공사 구간)
      • ’03.12.24 : 신풍~여천간 노반공사 착공(기타공사 구간)
      • ’04. 9 : 사업실시계획 승인
    • 향후계획
      • ‘11.4월 개통예정
    • 약도

    약도

  • 제천 ~ 도담 복선전철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중앙선 양회생산 증가 등 화물수송량 증가에 대처
      • 사업내용 : 중앙선 제천~도담간 17.4㎞ 단선→복선전철화
      • 사업기간 : 2002~2010년
      • 사업효과 : 제천, 도담지구 양회수송 원활 및 강원내륙 지역발전 도모
    • 추진경위
      • ’97.12~’98. 4 : 타당성 조사(한국철도기술연구원)
      • ’99.11~’00. 5 : 예비타당성조사(기획예산처, B/C=1.31)
      • ’00.12~’01. 5 : 기본계획 수립
      • ’01.12.11 :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 ’02. 9.10 : 노반공사 착공
    • 향후계획
      • ’09년 단선개통, ’10년 복선개통 예정
    • 약도

    약도

  • 전라선 복선전철화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전주, 순천지역에 고속철도서비스 제공
      • 사업내용 : 전라선 익산~순천간 154.2㎞ 전철화
      • 사업기간 : 2002~2010년
      • 사업효과 : 물류비 절감 및 지역개발 촉진
    • 추진경위
      • ’01.12~’02. 8 : 기본계획 수립
      • ’04. 3. 2 :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안) 발표
      • ’04. 6.29 :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 ’05. 9 : 공사 착공(궤도 및 전기분야)
      • ’06. 6.30 : 익산~신리간 BTL사업지정 고시
      • ’06.10.27 : BTL구간 우선협상대상자 지정(남광토건 컨소시움)
      • ’07. 7.31 : 익산~신리간(BTL구간) 공사착공
    • 향후계획
      • ’11.4월 개통 예정
    • 약도

    약도

  • 제천 ~ 쌍용 복선전철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제천~쌍용지구 양회수송 원활 및 대량수송
      • 사업내용 : 태백선 제천~쌍용간 18.3㎞ 단선전철→복선전철
      • 사업기간 : 2002~2011년
      • 사업효과 : 물류비 절감 및 선로용량증가(48회/일→127회/일)
    • 추진경위
      • ’98. 4 : 제천~도담ㆍ쌍용간 양회 수송용량 증대방안 연구 용역(한국철도기술연구원)
      • ’01. 2~’01. 7 : 예비타당성 조사(B/C=1.02)
      • ’02. 2~’02. 7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 ’03. 9~’04.11 : 턴키설계 시행
      • ’04.11.24 : 턴키공사 착공
    • 향후계획
      • 공사계속 추진
    • 약도

    약도

  • 성남 ~ 여주 복선전철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전철 접근도 불량지역 해소
      • 사업내용 : 중부내륙선 성남~여주간 53.8㎞ 복선전철 건설
      • 사업기간 : 2002~2010년
      • 사업효과 : 동남부지역 지역개발촉진 및 주민 교통편의 제공
    • 추진경위
      • ’97. 6. 4 : 제2차 수도권정비계획(’97~’11) 반영
      • ’98. 3~’98.10 : 타당성조사 시행(서울대 공학연구소, B/C=1.24)
      • ’06.12.20 : 기타 및 턴키구간(5, 6공구) 노반 실시설계 완료
      • ’06. 12.27 : 통합판교역사 위탁협약 체결(신분당선(주)
      • ’07. 11 : 1, 2공구 공사착공(판교지구 내)
      • ’08. 1.28 : 사업실시계획 승인(1, 2공구)
      • ’08. 8.29 : 잔여구간 사업실시계획 승인
    • 향후계획
      • 공사계속 추진
    • 약도

    약도

  • 포항 ~ 삼척 철도건설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환동해권 철도망구축으로 국가기간철도망 확충
      • 사업내용 : 동해선 포항~삼척간 171.3㎞ 단선철도 건설
      • 사업기간 : 2002~2014년
      • 사업효과 : 동해안권 관광통행 수요분담 및 지역개발 촉진
    • 추진경위
      • ’96. 7~’97. 5 : 타당성 조사(B/C=1.13)
      • ’00. 3~’00.12 : 기본계획 수립
      • ’02. 6~’03.11 : 노반 기본설계 시행(2개 공구 제외)
      • ’02. 6~’04.12 : 노반 기본설계 시행(2개 공구)
      • ’03.12~’06.12 : 노반 실시설계 완료
      • ’08.3.20 : 사업실시계획 승인(1, 2, 3공구 포항시 구간)
      • ‘08.3.20 : 노반 1공구 착공
      • ‘09.4 : 노반공사(2~5공구) 착공
    • 향후계획
      • 포항~영덕간 공사계속
    • 약도

    약도

  • 삼랑진 ~ 진주 복선전철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경부고속철도 직결운행으로 고속전철 서비스 제공
      • 사업내용 : 경전선 삼랑진~진주간 101.4㎞ 단선→복선전철화
      • 사업기간 : 2002~2011년
      • 사업효과 : 수송능력 증강 및 물류비용 절감
    • 추진경위
      • ’98.12.30 : 경전선 직ㆍ복선화 타당성조사 시행
      • ’00. 3~’00.12 : 기본계획 수립(B/C=1.45)
      • ’02. 5~’03. 9 : 기타구간 노반 기본설계 시행
      • ’03.12.29 : 턴키공사구간 계약(4개 공구)
      • ’03.12~’04.12 : 노반 실시설계 시행(함안군 구간 제외)
      • ’04. 3. 2 : 국가물류체계개선대책 확정(국무회의)
      • ’05. 8. 1 : 사업실시계획 승인(6~8공구 제외)
    • 향후계획
      • 고속철도 수혜지구 확대를 위해 삼랑진~마산 ’10년, 마산~진주구간은 BTL 추진일정 등을 감안 ’12년(개통, ’13년 완공) 추진
    • 약도

    약도

  • 보성 ~ 임성리 복선전철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남해안 관광벨트 개발계획 기반조성
      • 사업내용 : 보성~임성리간 79.5㎞ 단선철도 건설
      • 사업기간 : 2002~2011년
      • 사업효과 : 운행시간 및 선로연장 단축으로 철도 이용수요 창출
    • 추진경위
      • ’98.12 : 타당성 조사
      • ’00.12 : 기본계획 수립(B/C=1.04)
      • ’02. 5~’03. 9 : 노반기본설계 시행(기타공사)
      • ’03.12.24 : 턴키구간(2, 7공구) 노반공사 착공
      • ’03.12~’04.12 : 기타구간 실시설계 시행(5개 공구)
      • ’05.11. 1 : 사업실시계획 승인
    • 향후계획
      • ’03년 노반공사(총 7개 공구 중 턴키 2개 공구)를 착공하여 노반공사를 시행 중이었으나, 정부재원 형평상 투자 우선순위에 밀려 ’07년부터 공사 중지
      • ’10년이후 본격공사 추진
    • 약도

    약도

  • 신탄리 ~ 철원 철도복원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TCR, TSR과의 연계로 국제철도시대에 대비
      • 사업내용 : 경원선 신탄리~철원간 9.2㎞ 철도 복구
      • 사업기간 : 2006~2010년
      • 사업효과 : 남북관계 개선시 여객 및 화물수송
    • 추진경위
      • ’91.12 : 실시설계(비무장지대 제외)
      • ’98. 7~’98.12 : 역사 및 전기설비 실시설계(철원, 월정리)
      • ’98.12 : 용지매입 완료
      • ’00. 6.15 : 남북공동선언
      • ’00. 6.15 : 남북공동선언
      • ’07.12 : 노반 공사 착공
    • 향후 추진계획
      • 공사계속 추진
    • 약도

    약도

  • 영남권 내륙화물기지 인입철도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경부선 신동역~내륙화물기지간 5.6㎞ 인입철도 건설
      • 사업기간 : 2003~2009년
      • 사업효과 : 영남권 복합화물터미널 및 내륙컨테이너 기지건설에 따른 수송능력 확보로 국가물류비용 절감 및 도로교통체증 완화
    • 추진경위
      • ’02. 3~’02.12 : 기본조사 설계용역 시행
      • ’03. 1~’03. 3 : 기본계획 수립
      • ’04. 3.22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및 기본계획 고시
      • ’04. 5.17 : 대형공사입찰방법 심의(기타공사)
      • ’04. 8 : 내륙화물기지사업시행자(우선협상대상자 : (가칭)칠곡내륙화물기지(주) 선정)
      • ’04.12. 7~’05.12.23 :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시행
      • ’06. 8. 9 : 사업실시계획 승인
      • ’06.12. 5 : 노반공사 착공
    • 향후계획
      • ’09년말 완공 예정
    • 약도

    약도

  • 중부권 내륙화물기지 인입철도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경부선 부강역~내륙화물기지 간 2.6㎞ 인입철도 건설
      • 사업기간 : 2003~2009년
      • 사업효과 : 중부권 복합화물터미널 및 내륙컨테이너 기지건설에 따른 수송능력 확보로 국가물류비용 절감 및 도로교통체증 완화
    • 추진경위
      • ’00. 7~’01. 6 : 기본계획 고시
      • ’02.10~’03. 3 : 기본계획변경(안) 고시
      • ’03. 8.22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및 기본계획 재고시
      • ’03.12.20 : 사업계획서 접수(중부복합물류(주)
      • ’05. 9. 5 : 인입철도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
      • ’06. 8.22 : 사업실시계획 승인
      • ’06.11. 6 : 노반공사 착공
    • 향후계획
      • ’09년말 완공 예정
    • 약도

    약도

  • 부산신항 배후철도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부산신항만 건설에 따른 배후 수송망 구축(38.8㎞)
      • 사업기간 : 2001~2011년
      • 사업효과 : 녹산국가공단, 가덕도 신항만 개발에 따른 배후수송시설 확보 및 부산권역 항만 및 공단 화물수송의 원활화
    • 추진경위
      • ’96.12 : 가덕신항만 기본계획(해양수산부)
      • ’99.11 : 배후철도건설 예비타당성 조사(기획예산처)
      • ’00. 4~’00.12 : 배후철도건설 기본계획 수립
      • ’02. 6.10 : 위ㆍ수탁 협약체결
      • ’02.11~’03.12 : 턴키구간 3개 공구 실시설계
      • ’02.12~’04. 8 : 2공구 노반 실시설계 시행(기타구간)
      • ’03.12 : 턴키공사 착공
      • ’05. 4.16 : 사업실시계획 승인
      • ’05. 4 : 2공구 노반공사 착공(기타구간)
    • 향후계획
      • 노반공사 본격 추진 ’11년 완공 예정
    • 약도

    약도

광역철도

  • 청량리~덕소 복선전철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중앙선 청량리~덕소간 18.0㎞ 단선(전철) ⇒ 복선전철화
      • 사업기간 : 1993 ~ 2010년
      • 사업효과
        • - 선로능력 증강으로 화물수송 원활(51회→136회/일, 편도)
        • - 지역개발 촉진 및 수도권 도심인구 분산
    • 추진경위
      • ’90. 4~’90. 9 : 타당성조사
      • ’97.10. 8 : 노반공사 착공
      • ’98.11. 1 : 사업실시계획승인
      • ’05.12.16 : 청량리~덕소간 18.0km 복선전철 개통
    • 향후계획
      • ’10.6월 신상봉역 완공예정
    • 노선약도

    노선약도

  • 용산~문산 복선전철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용산~문산간 48.6km 단선 ⇒ 복선전철화
      • 사업기간 : 1996 ~ 2012년
      • 사업효과
        • - 수도권 서북지역의 신도시개발 및 택지개발에 따른 교통편의 제공
        • - 지역개발 촉진
        • - 남북통일에 대비한 전진기지 마련
        • - 선로용량 증가(26회/일→288회/일, 편도)
    • 추진경위
      • ’90. 8~’92.11 : 사전조사 및 타당성조사
      • ’96. 9~’00. 9 : 노반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시행
      • ’99.11.26 : 노반 4공구 착공(2ㆍ3공구 ’00.12, 1공구 ’05. 4 착공)
      • ’00. 3.11 : 운정~문산간 사업실시계획 승인(’04.10. 1 가좌~운정간, ’06. 9.20 공덕~가좌간 승인)
      • ’03.12.23 : 용산~가좌간 위ㆍ수탁협약 체결[시행:공항철도㈜]
      • ’06.09 : 성산~문산간 우선개통관련 협약서 체결(기예처,건교부,공단,주공)
    • 향후계획
      • ’09.06 : 경의선 성산~문산구간(40.6km) 우선개통
      • ’09.06 : 경의선 성산~문산구간(40.6km) 우선개통
    • 노선약도

    노선약도

  • 수원~인천 복선전철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수원~인천간 52.8㎞ 복선전철
      • 사업기간 : 1995 ~ 2015년
      • 사업효과
        • - 수도권 서남부 도시철도망 형성
        • - 지역개발 촉진 및 서남부 지역주민 교통편의 제공
        • - 경인, 경호축 화물분담 및 대중국 교역에 따른 화물수요처리
    • 추진경위
      • ’00.12~’02. 6 : 오이도~연수 기본 및 실시설계 시행
      • ’01. 3~’04. 5 : 수원~한대앞 및 연수~인천간 실시설계 시행
      • ’04.12 : 노반 공사 착공
      • ’06.12.8 : 사업실시계획 승인(인천시 구간 19.9km)
      • ’07. 6.18 : 사업실시계획 승인(수원시, 시흥시 구간 3.76km)
    • 향후계획
      • 1단계 : 오이도~송도(2011년), 오이도~인천(2013년) 조기개통 추진
      • 2단계 : 수원~한대(2015년) 개통
    • 노선약도

    노선약도

  • 왕십리~선릉 복선전철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분당선 왕십리~선릉간 6.8km복선전철 건설
      • 사업기간 : 2000 ~ 2011년
      • 사업효과
        • - 수도권 서남부 도시철도망 연계 수송체계 구축 : 선릉~오리, 왕십리~오리~수원
        • - 서울 감남과 연결로 이동시간 단축(18분) 및 서울지하철(2,5,7,9호선) 환승으로 전철이용 편리성 증대
    • 추진경위
      • ’98.11. 2 : 실시설계
      • ’01. 7~’02. 8 : 노반 보완설계
      • ’03. 3.24 : 환경영향평가 협의 완료
      • ’03. 6.20 : 노반공사 착공
      • ’04. 2.24 : 교통영향평가 협의 완료
      • ’05. 4.12 : 사업실시계획 승인
    • 향후계획
      • ’10년 상반기 역사공사 착공
      • ’11년말 개통
    • 노선약도

    노선약도

  • 오리~수원 복선전철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오리~수원간 19.5km 복선전철 건설
      • 사업기간 : 2000 ~ 2013년
      • 사업효과
        • - 수도권 서남부 도시전철망 연계수송체계 구축
        • - 지역주민 교통편의 제공 및 지역개발 촉진
        • - 수도권 인구분산에 기여
    • 추진경위
      • ’92. 6~’92.11 : 타당성조사(서울대 공학연구소)
      • ’96.12~’97.12 : 기본계획수립
      • ’98.12.24 : 제1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 심의ㆍ확정
      • ’00. 9~’03.12 : 노반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 ’02. 9.16 : 오리~죽전간 건설공사 착공
      • ’04.10.14 : 죽전~수원간 노반공사 착공
      • ’05.10.14 : 사업실시계획 승인
      • ’07.12.24 : 오리~죽전 개통
    • 향후계획
      • ’11년 말 죽전~기흥 조기개통 추진
      • ’13년 전구간 개통
    • 노선약도

    노선약도

  • 망우~금곡 복선전철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경춘선 망우~금곡간 17.9㎞ 단선 ⇒ 복선전철화
      • 사업기간 : 1997 ~ 2009년
      • 사업효과
        • - 선로용량 증가(30회→101회/일, 편도)
        • - 수도권 인구분산에 기여
    • 추진경위
      • ’90. 4~’90. 9 : 타당성조사
      • ’03.11.17 : 광역전철 고시
      • ’04.10.26 : 노반공사 착공
      • ’05.10.14 : 사업실시계획승인
    • 향후계획
      • ’10.12 : 망우~금곡 우선개통 예정
    • 노선약도

    노선약도

  • 부산~울산 복선전철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동해남부선 부산~울산간 72.1km 단선 ⇒ 복선전철화
      • 사업기간 : 1993~2015년
      • 사업효과
        • - 선로용량 증가(30회/일 → 67회/일, 편도)
        • - 지역개발 촉진 및 부산권 인구분산
        • - 연계수송체계 구축으로 부산권 도심교통난 완화
    • 추진경위
      • ’90.04 ~ ’09. : 타당성조사(한국교통문제연구원, B/C 2.03)
      • ’94.08 ~ ’95.09 : 기본조사(부산~울산간)
      • ’95.11 ~ ’98.12 : 노반 실시설계
      • ’00.11.14 : 광역철도 지정고시(건설교통부고시 제2000-185호)
      • ’03.06.04 : 노반공사(4, 9공구) 착공
      • ’05.12.26 : 1,2,3공구 노반공사 착공
    • 향후계획
      • ’15.12 : 전구간 개통
    • 노선약도

    노선약도

  • 신분당선(강남~정자)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서울시 강남역~성남시 정자역 18.5km 복선전철(연결선 2.3km 건설)
      • 사업기간 : 2005. 7 ~ 2010. 7
      • 사업효과 : 수도권 남동부 지역의 교통난 완화 및 대중교통중심체제로 전환을 위한 “수도권 Ⅹ 자형 전철망” 구축
    • 추진경위
      • ’01.02~07 : 신분당선 예비타당성 조사(기예처)
      • ’02.07.16 : 민간투자사업 민간부문 제안서 접수
      • ’03.12.24 : 우선협상 대상자(최초제안자) 지정
      • ’05.03.18 : 실시협약 체결
      • ’05.06.24 : 사업실시계획 승인
      • ’05.07.21 : 공사착공
      • ’07.09.07 : 실시계획변경 승인(포이역 위치변경)
    • 향후계획
      • 동부산관광단지 조성구간 ’11.12월까지 완료 예정
    • 노선약도

    노선약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