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일반정책/광역철도

고속철도 경부선, 호남선

모두우리 2009. 7. 4. 2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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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철도

사업 소개

  • 경부고속철도 건설사업은 1992.6월부터 단계별로 시작
    • 서울~동대구까지의 1단계 사업(281.6㎞)은 2003.12월말에 완공하여 2004.4.1 성공적으로 개통
    • 2002.6월부터 시작한 동대구~부산까지의 2단계 사업(167.2㎞ 중 대전ㆍ대구도심구간 43.0㎞)은 2010.12월말 완공 예정(대전.대구도심구간은 2014년 완공 예정)
    • 총 19조 9,513억원(1단계 12조 7,377억원, 2단계 7조 2,136억원)의 예산 소요

사업개요

  • 노 선 : 서울~천안아산~대전~동대구~신경주~부산(418.7㎞)
    • 출발역 : 서울, 용산, 광명, 부산(`98년 기본계획 기준)
    • 중간정차역 : 천안아산, 오송, 대전, 김천·구미, 동대구, 신경주, 울산
  • 사업내용
    • 1단계 : 서울~부산간 409.8㎞
      ※ 신설노선 238.6km, 기존선(대구~부산) 활용 171.2km
    • 2단계 : 대구~경주~부산 및 대전·대구 도심구간 신설(167.2㎞)
      ※ 2단계까지 개통시 총 연장 418.7㎞
  • 사업기간 : 1992.6.~2010
    • 1단계 : ’92.6월~’04.4월(’04.4.1 개통)
    • 2단계 : ’02년~’10년
  • 사업비 : 19조 9,513억원(1단계 12조 7,377억원, 2단계 7조 2,136억원)
  • 차량 및 주요시설
    • 차량 : 46편성(해외제작 12, 국내제작 34), 1편당 20량 총 920량
    • 차량기지 : 서울(고양시), 부산(부산진구)
    • 교량현황 : 총169개, 113.2㎞, 최대장대교량 풍세교 L=6,884m
    • 터널현황 : 총96개, 168.2㎞, 최대장대터널 금정터널 L=20.3㎞
  • 열차운행계획
    • 1단계(서울~부산 409.8㎞) : 168분, 2단계 완료시(418.7㎞) : 130분
    • 시간단축 : 1단계 82분 단축(250분→168분), 2단계 120분 단축(250분→130분)
    • 최고시속 : 300㎞
    • 1편성(20량)용량 : 935명

호남고속철도

기본방향

  • 호남고속철도 건설은 현재 수요 및 경제성은 낮으나, 호남측 수송능력 대폭증대 및 물류비용 감소로 국가경쟁력 향상 미래비젼과 낙후된 호남지역의 성장동력 제고 등 국토균형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추진
    • 총사업비를 최소화하면서 사업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고, 고속철도 운행효과를 조기에 극대화할 수 있는 오송 ~ 목포구간을 순차적으로 건설하는 방안으로 추진
    • 오송 ~ 광주구간은 조기 착수하여 2014년 조기 완공
    • 광주 ~ 목포구간도 순차적으로 추진하여 2017년까지 완공

    ※ 투자효율을 높여 재정부담을 완화하고 조기건설에 착수할 수 있는 사업방식 적용

사업개요

  • 노선 : 오송 ~ 익산 ~ 광주 ~ 목포(230.9㎞)
    ※ 서울 ~ 오송 구간은 기존 경부고속철도 이용(121.8㎞)
  • 사업비 : 11조 3,382억원(차량비 7,535억원 포함)
  • 사업기간
    • 오송 ~ 광주구간 : 2006 ~ 2014년
    • 광주 ~ 목포구간 : 2006 ~ 2017년
  • 열차운영계획 : 총 350량(1편성 10량, 43회,44호/일 운행)
    • 운행시간 : 오송 ~ 목포 230.9㎞(60분) (서울 ~ 목포 352.7㎞, 106분)
    • 최고속도 : 300㎞/h(설계속도 350㎞/h)
    • 역 및 차량기지 : 오송, 공주, 익산, 정읍, 광주송정, 목포(임성리)역, 광주차량기지
  • 건설방안 : 순차적 건설
    • 건설방안 : 순차적 건설
    • 오송 ~ 광주구간은 조기 착수하여 2014년 완공
    • 광주 ~ 목포구간은 오송 ~ 광주 완료전 순차적으로 착수하여 2017년까지 완공

 

노선도 : 경부고속철도사업 및 호남고속철도사업 고속열차 노선도

경부고속철도사업 및 호남고속철도사업 고속열차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