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부산과 마산․창원․진해지역의 광역경제권 활성화를 위한
남해안축 기간교통망 구축을 위해 부산~마산간 복선전철
사업이 민간투자사업(BTL)으로 추진된다.
□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대곡~소사 및 부전~마산간
복선전철 BTL사업이 지난 16일「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심
의를 통과하여 사업이 확정됨에 따라 31일 시설사업기본계획
을 고시하고 사업시행자 선정을 위한 절차에 착수했다고 발표
했다.
※ BTL(Build Transfer Lease : 임대형 민자사업) 사업은 국민에게 긴요
하나 재정형편으로 조기추진이 곤란한 사업을 민간자본을 우선 투입
하여 조기에 건설하는 방식으로 민간사업자는 운영 기간(20년)동안
정부지급금을 받아 투자비를 회수하는 방식
※ 시행중인 철도 BTL사업은 전라선(익산~신리, 34.4㎞, 4,707억원),
경전선(함안~진주, 20.4㎞, 3,383억원), 소사~원시(23.4km, 10,985
억원, 협약체결) 3개사업임
□ 부전~마산 노선은 그동안 부산에서 삼랑진을 경유하여 마
산으로 연결되던 노선을 부산에서 마산으로 직접 연결함에 따
라 거리는 25㎞, 시간은 57분 단축되게 되었다.
ㅇ 이에 따라, 향후 마산․창원․진해지역이 통합시에는 두 지역
간 광역교통 수요를 흡수함은 물론, 남해안축 철도망의 확충
으로 영호남의 교류촉진, 관광자원 활용 및 남해안 일대 공업
단지의 물류수송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예상 된다.
구 분 |
구 간 |
거 리 |
시 간 |
당초노선 |
부전~삼랑진~마산 |
78km |
1시간35분(무궁화 기준) |
신설노선 |
부전~김해공항~마산 |
53km |
38분(고속형열차) |
ㅇ 또한, 부전역에서는 기존 경부선과 동해남부선, 사상역에서는 부산지하철 2호선과 김해경전철로 환승이 가능하고, 진례에서는 경전선과 부산신항 배후철도와 연결 되어, 본 노선이 건설되면 마산‧창원‧진해 지역에서 부산권 진입이 한결 수월해 질 전망이다.
* 연계철도 사업계획
구 간 |
연장 |
사업방식 |
추진현황 |
경전선 삼랑진-진주간 복선전철 |
101.4km |
재정, 일반철도 |
'12 공사완료 예정 |
부산 신항 배후철도 건설 |
38.8km |
재정, 일반철도 |
'11 공사완료 예정 |
□ 이번 사업의 특징은 민간사업자의 참여 폭을 설계, 시공뿐
만 아니라 철도시설, 시스템분야 유지관리(전차선, 전력, 신호,
통신,역무자동화 등) 및 역운영까지 대폭 확대함으로써 민간
의 창의를 통해 효율성 제고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붙임2】
부전~마산 복선전철 사업개요
□ 사업개요
□ 그간의 추진현황
□ 향후 추진계획
【부전~마산 복선전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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