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일부터 고속버스 환승 전면 확대
- 호남·영동축 전 노선 매일 운행, 경부축 주중 시범운영 -
국토해양부(장관:정종환)는 호남·영동축 일부 노선에 대해 주중(월~목) 시범운영 중인 고속버스 환승을 오는 3.2일부터 호남·영동축 전 노선을 대상으로 매일 운영(설, 추석 특송기간 제외)하고, 경부축에는 주중에 한해 시범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속버스 환승은 고속버스 운행노선수와 운행횟수가 적어 고속버스를 이용하기 위해 장시간을 기다리거나 인근 대도시로 이동해야 하는 중소도시 주민들의 고속버스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에 환승정류소를 설치하여 고속버스를 갈아탈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작년 11.2일부터 호남축은 천안-논산고속도로 정안휴게소, 영동축은 영동고속도로 횡성휴게소 상·하행에서 시범운영하고 있으며, 4개월간 약 8,500명(일 평균 152명,‘10.2.4 현재 기준)이 이용하였다.
※ 고속버스 노선 145개 중 서울을 기·종점으로 운행하는 노선은 73개노선(50.3%), 반면, 중소도시 고속버스 노선은 평균 3개임.
이번 확대계획을 환승 축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ㅇ 호남축은 시범운행 18개 노선을 포함하여 총 43개 노선*에 대해 08:00~22:00시 까지 전일 고속버스 환승을 운영하며, |
이번 고속버스 환승 확대에 따라 현재 운행 중인 77개 노선이 365개 노선으로 확대되는 효과가 있으며, 환승이 가능하게 된 노선의 경우 이용시간은 평균 29분, 운행거리는 약 15㎞ 단축되며, 요금도 약 1,700원 정도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 환승축별 노선 확대 효과
구분 |
기존 노선 수 |
확대노선 수 |
합계 |
계 |
77 |
288 |
365 |
호남축 |
43 |
230 |
273 |
영동축 |
10 |
10 |
20 |
경부축 |
24 |
48 |
72 |
국토해양부는 이달 말까지 버스 전용 주차장 확보, 환승정류소 등 환승 시설물 설치, 야간 조명, 과속방지턱 등 안전시설 설치 및 안전요원 배치 등을 완료하고, 시범운행 등을 거쳐 고속버스 환승 확대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나갈 계획이다.
참고 1 |
|
고속버스 환승 확대 계획 |
ㅇ 호남선(정안휴게소) 축 방향
ㅇ 영동선(횡성휴게소) 축 방향
ㅇ 경부선(선산휴게소) 축 방향
참고 2 |
|
주요 노선 고속버스 환승 효과 |
□ 호남축 주요 신설 노선
구분 |
환승 시행전 |
환승 시행후 |
차이 | ||||||
시간 |
요금 (원) |
거리 (㎞) |
시간 |
요금 (원) |
거리 (㎞) |
시간 |
요금 (원) |
거리 (㎞) | |
고양-보성 |
5:40 |
34,200 |
396.4 |
5:15 |
33,600 |
391.5 |
0:25 |
600 |
5 |
용인-해남 |
5:00 |
32,200 |
371.2 |
4:45 |
28,600 |
354.3 |
0:15 |
3,600 |
17 |
수원-완도 |
5:50 |
35,900 |
402.6 |
5:00 |
31,200 |
387.8 |
0:50 |
4,700 |
15 |
의정부-영산포 |
5:10 |
31,000 |
376.1 |
4:05 |
29,700 |
369.1 |
1:05 |
1,300 |
7 |
성남-여수 |
5:30 |
32,600 |
415.1 |
4:25 |
32,000 |
398.8 |
1:05 |
600 |
16 |
동서울-녹동 |
7:10 |
42,300 |
502 |
5:05 |
37,300 |
474.9 |
2:05 |
5,000 |
27 |
상봉-영광 |
5:00 |
31,100 |
374.7 |
3:25 |
26,500 |
326.5 |
1:35 |
4,600 |
48 |
인천-논산 |
3:20 |
18,400 |
224.6 |
2:05 |
14,900 |
176.7 |
1:15 |
3,500 |
48 |
안산-영광 |
6:00 |
23,900 |
332.4 |
3:30 |
23,700 |
290.7 |
2:30 |
200 |
42 |
시흥-진도 |
6:10 |
35,600 |
450.8 |
5:10 |
32,900 |
411.7 |
1:00 |
2,700 |
39 |
천안-강진 |
4:40 |
26,300 |
299.8 |
3:35 |
23,000 |
281.7 |
1:05 |
3,300 |
18 |
□ 경부축 주요 신설 노선
구분 |
환승 시행전 |
환승 시행후 |
차이 | ||||||
시간 |
요금 (원) |
거리 (㎞) |
시간 |
요금 (원) |
거리 (㎞) |
시간 |
요금 (원) |
거리 (㎞) | |
동서울-영천 |
4:25 |
26,200 |
317.4 |
4:13 |
26,100 |
308.4 |
0:12 |
100 |
9 |
성남-경주 |
4:40 |
26,500 |
343.8 |
4:39 |
25,800 |
338.2 |
0:01 |
700 |
6 |
청주-포항 |
4:00 |
22,400 |
267.9 |
3:31 |
21,500 |
264.7 |
0:29 |
900 |
3 |
의정부-창원 |
5:30 |
30,800 |
406.1 |
4:50 |
29,400 |
366.9 |
0:40 |
1,400 |
39 |
천안-부산 |
4:20 |
18,600 |
344 |
4:00 |
16,900 |
309.5 |
0:20 |
1,700 |
35 |
용인-마산 |
4:50 |
24,500 |
334.4 |
4:41 |
16,400 |
300.2 |
0:09 |
8,100 |
34 |
인천-포항 |
5:40 |
31,900 |
400.3 |
5:26 |
30,900 |
387.1 |
0:14 |
1,000 |
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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