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급행전철로 출․퇴근 길 빨라진다.
내달 1일부터 경인선・경의선 등 5개 노선 급행확대…연간 62만 시간 단축
□ 수도권 광역전철의 급행확대로 출퇴근 시간이 빨라진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한국철도공사(사장 오영식)는 7월 1일부터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경인선, 경원선, 장항선(이상 수도권 전철 1호선), 분당선, 경의선 등 광역전철 5개 노선에 대해 총 34회의 급행전철을 신설 또는 확대하여 운행한다고 발표했다.
ㅇ 이번 급행전철 확대는 그 효과가 극대화할 수 있도록 수요가 집중되는 출퇴근 시간의 급행 신규 추가에 초점을 맞추어 추진하였으며, 이를 통해 연간 480만명(일평균 1.3만명)의 수요증가와 이동시간 62만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노선 | 시간대 | 급행화 방법 | 운행횟수(1일 기준) | 일반열차대비 효과 |
경인선 (용산-동인천, 33.6㎞) | 출퇴근 | 급행→특급전동열차 전환(8회) | 18회→26회 196회→188회 260회 | 20분단축 (60→40분) |
분당선 (수원-왕십리, 52.9㎞) | 출퇴근 | 급행 신규추가(2회) | 12회→14회 342회 | 12분단축 (87→75분) |
경의선 (서울-문산, 46.3㎞) | 출퇴근 낮시간 | 급행 신규추가(2회)
| (서울-일산) 10회·(서울-문산) 4회 → (서울-문산) 16회 36회 | 14분단축 (63→49분) |
경원선 (인천-소요산, 89.4㎞) | 낮시간 | 일반→급행 전환(광운대~동두천 10회) 지행역 신규정차 | 5회→15회 259회→249회 | 12분단축 (49→37분) |
경부·장항선 (서울-신창, 112.8㎞) | 낮시간 | 급행구간 연장(천안→신창 2회) | (천안-신창) 8회→10회 | 22분단축 (136→114분) |
※ :특급전동열차 :급행열차 :일반열차
ㅇ 급행확대 노선은 급행전철 운행에 필요한 기반 시설을 이미 갖추고 있어 열차운행 변경을 통해 즉시 투입이 가능한 노선을 대상으로 이용수요와 차량 및 시설여건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선정하였다.
□ 노선별 광역급행전철 확대의 세부 시행계획은 다음과 같다.
(세부 시행계획의 열차 운행횟수는 1일 기준)
① 경인선(용산~동인천)
ㅇ 용산역에서 동인천역까지 현재 낮 시간대만 18회 운행하고 있는 특급전동열차를 출퇴근 시간대에 8회* 신규로 추가하여 운행한다.
* 출근 시 용산행 4회, 퇴근 시 동인천행 4회추가
ㅇ 특급전동열차는 전체 26개역 중 9개역만 정차하여 동인천에서 용산까지 일반전철 대비 20분, 급행전철 대비 7분의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다. 지난해 7월 급행 확대시 고객호응이 가장 좋았던 열차로 출퇴근 시간대 확대 요청이 있어 이번 급행확대에 반영하였다.
② 분당선(수원~왕십리)
ㅇ 분당선은 대피선이 설치 되어있는 수원~죽전 구간을 급행으로 운행하는 급행전철 2회*를 출퇴근시간대에 신규로 추가한다. 수원~죽전 구간 13개 역중 5개역만 정차하여 일반전철 대비 운행시간을 12분 단축할 수 있다.
* 출근 시 왕십리행 1회, 퇴근 시 수원행 1회
③ 경의선(서울~문산)
ㅇ 경의선은 출퇴근 시간대 급행전철 2회*를 신규 추가하여 운행하고 기존 낮 시간대(9~18시)에 서울역에서 일산역까지 운행 중인 급행전철 10회(상·하행 각 5회)를 문산역까지 연장한다.
* 출근 시 서울역행 1회, 퇴근 시 문산역행 1회
ㅇ 이에 따라, 서울~문산구간 급행열차가 4회에서 16회로 확대*되고 이동시간은 일반열차 대비 14분 단축된다. 이와 함께 일반열차 2회도 확대(36회→38회)하여 경기서북부 지역주민의 서울도심 접근성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급행) 서울-일산 10회, 서울-문산 4회 → 서울-문산 급행 16회
④ 경원선(동두천~광운대)
ㅇ 광운대역~동두천역 구간의 낮시간대(9~18시) 일반전철 10회를
급행전철 10회(상․하행 각 5회)로 전환하여 운행한다.
ㅇ 일반열차 대비 이동시간 12분 단축이 가능한 경원선 급행전철이 5회 → 15회로 늘어남에 따라 도심 접근성과 사용자 편의가 개선될 전망이다.
.
⑤ 경부․장항선(서울/용산~신창)
ㅇ 장항선 구간(천안~신창)은 급행전철을 2회(상·하행 각 1회)추가하여
급행운행이 8회 → 10회로 늘어난다.
ㅇ 이로 인해, 신창~서울/용산까지 이동시간이 일반전철 대비 22분 단축되는 등 외곽지역의 도심권 접근 편의가 개선된다
□ 급행전철 확대에 따라 불가피하게 정차횟수가 감축*되는 일부 역
이용객의 불편에 대해서는 열차 운행 시간 조정을 통해 인근 특급·급행 정차역 환승 편의를 개선하여 불편을 최소화하고, 면밀한
모니터링과 이용수요·패턴 변화 분석을 통해 필요시 운행시간을 조정하는 등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 일반→급행 또는 급행→특급 전환에 따라 당초 정차하던 일부 역을 무정차 통과하므로 정차횟수가 감축 (경인선 급행 196회 중 8회, 경원선 259회 중 10회)
□ 그간, 긴 출퇴근 시간(수도권 평균 1시간 30분 수준)은 직장인의 90%가 스트레스를 느낄 정도로 국민 행복과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꼽혀왔다.
ㅇ 이러한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는 수도권 광역급행열차 확대를 대통령 5대 공약 및 국정과제로 반영하였으며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는 지난해 7월 경인선·수인선·안산선·경의선 4개 노선에 대해 총 44회의 급행열차를 확대하여 일반열차 대비 운행시간을
최대 20분 단축하고 하루 평균 1.8만 명의 수요증대 효과를 거둔바 있다.
ㅇ 이번 급행확대도 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며,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는 앞으로도 급행열차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ㅇ 특히, 경부선은 급행열차 확대를 위해 금천구청역, 군포역 등에
대피선 설치를 추진 중에 있으며, 그 외 기반시설 구축이 필요한 노선에 대해서도 시설개량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ㅇ 또한, 수도권 외곽지역과 서울 도심 거점을 연결하는 신개념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도입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출퇴근 시간에는 1분 1분이 참 소중하다. 이번 급행확대가 국민들의 소중한 시간을 절약하는데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 7월1일부터 운행시간이 많이 변경되니 미리 꼭 확인하시어 불편함 없이 빨라진 광역전철을 이용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ㅇ 급행확대로 변경되는 운행시간은 6월28일부터 역사·열차 등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한국철도공사 홈페이지(www.letskorail.com)를 통해서도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네이버, 다음, 지하철노선 앱 등 주요 교통정보 플랫폼에서도 7월1일부터 변경된 운행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붙임 |
| 열차 운행 세부내역 |
① 경인선(용산~동인천)
ㅇ 용산 방면
구분 | 기존(급행) | 개편후(특급) | 비고 | ||||||
열번 | 동인천 | 부평 | 신도림 | 용산 | 동인천 | 부평 | 신도림 | 용산 | |
K1302 | 7:01 | 7:15 | 7:36 | 7:48 | 7:02 | 7:14 | 7:33 | 7:42 | 전환 |
K1304 | 7:32 | 7:46 | 8:07 | 8:19 | 7:35 | 7:47 | 8:06 | 8:16 | 〃 |
K1306 | 7:50 | 8:04 | 8:25 | 8:37 | 7:49 | 8:01 | 8:21 | 8:31 | 〃 |
K1308 | 8:17 | 8:31 | 8:52 | 9:04 | 8:22 | 8:34 | 8:53 | 9:02 | 〃 |
ㅇ 동인천 방면
구분 | 기존(급행) | 개편후(특급) | 비고 | ||||||
열번 | 용산 | 신도림 | 부평 | 동인천 | 용산 | 신도림 | 부평 | 동인천 | |
K1319 | 18:23 | 18:35 | 18:56 | 19:10 | 18:26 | 18:35 | 18:54 | 19:06 | 전환 |
K1321 | 18:54 | 19:06 | 19:28 | 19:41 | 18:58 | 19:07 | 19:26 | 19:38 | 〃 |
K1323 | 19:16 | 19:28 | 19:49 | 20:03 | 19:19 | 19:28 | 19:47 | 19:59 | 〃 |
K1325 | 19:32 | 19:44 | 20:05 | 20:19 | 19:35 | 19:44 | 20:03 | 20:15 | 〃 |
② 분당선(수원~왕십리)
ㅇ 왕십리 방면
구분 | 기존 | 개편후 | 비고 | ||||||
열번 | 수원 | 망포 | 죽전 | 왕십리 | 수원 | 망포 | 죽전 | 왕십리 | |
K6414 |
|
|
|
| 7:21 | 7:29 | 7:43 | 8:38 | 신설 |
ㅇ 수원 방면
구분 | 기존 | 개편후 | 비고 | ||||||
열번 | 왕십리 | 죽전 | 망포 | 수원 | 왕십리 | 죽전 | 망포 | 수원 |
|
K6411 |
|
|
|
| 18:14 | 19:09 | 19:23 | 19:31 | 신설 |
③ 경의선(서울~문산)
ㅇ 서울 방면
구분 | 기존 | 개편후 | 비고 | ||||||
열번 | 문산 | 일산 | 디엠시 | 서울 | 문산 | 일산 | 디엠시 | 서울 | |
K2505 |
|
|
|
| 8:10 | 8:26 | 8:46 | 8:59 | 신설 |
K2507 |
| 12:30 | 12:49 | 13:01 | 12:14 | 12:31 | 12:50 | 13:02 | 연장 |
K2509 |
| 13:23 | 13:42 | 13:54 | 13:06 | 13:23 | 13:42 | 13:54 | 〃 |
K2511 |
| 15:20 | 15:39 | 15:51 | 15:00 | 15:17 | 15:36 | 15:48 | 〃 |
K2513 |
| 16:18 | 16:37 | 16:49 | 16:00 | 16:16 | 16:35 | 16:47 | 〃 |
K2515 |
| 16:56 | 17:15 | 17:27 | 16:31 | 16:47 | 17:07 | 17:19 | 〃 |
ㅇ 문산 방면
구분 | 기존 | 개편후 | 비고 | ||||||
열번 | 서울 | 디엠시 | 일산 | 문산 | 서울 | 디엠시 | 일산 | 문산 | |
K2502 | 11:34 | 11:46 | 12:06 |
| 11:36 | 11:48 | 12:08 | 12:26 | 연장 |
K2504 | 12:37 | 12:49 | 13:09 |
| 12:39 | 12:51 | 13:11 | 13:29 | 〃 |
K2506 | 14:21 | 14:33 | 14:53 |
| 14:19 | 14:31 | 14:51 | 15:09 | 〃 |
K2508 | 15:23 | 15:35 | 15:55 |
| 15:10 | 15:22 | 15:42 | 15:59 | 〃 |
K2510 | 16:12 | 16:24 | 16:44 |
| 16:15 | 16:27 | 16:47 | 17:05 | 〃 |
K2512 |
|
|
|
| 18:17 | 18:29 | 18:48 | 19:05 | 신설 |
④ 경원선(동두천~광운대)
ㅇ 광운대 방면
구분 | 기존(일반) | 개편후(급행) | 비고 | ||||||
열번 | 동두천 | 양주 | 의정부 | 광운대 | 동두천 | 양주 | 의정부 | 광운대 | |
K113 | 11:27 | 11:47 | 11:54 | 12:17 | 11:28 | 11:45 | 11:50 | 12:07 | 전환 |
K123 | 12:17 | 12:37 | 12:44 | 13:07 | 12:28 | 12:45 | 12:50 | 13:07 | 〃 |
K143 | 13:57 | 14:17 | 14:24 | 14:47 | 13:47 | 14:04 | 14:09 | 14:26 | 〃 |
K159 | 14:57 | 15:17 | 15:24 | 15:47 | 15:07 | 15:24 | 15:29 | 15:46 | 〃 |
K179 | 16:23 | 16:43 | 16:50 | 17:13 | 16:33 | 16:50 | 16:55 | 17:12 | 〃 |
ㅇ 동두천 방면
구분 | 기존(일반) | 개편후(급행) | 비고 | ||||||
열번 | 광운대 | 의정부 | 양주 | 동두천 | 광운대 | 의정부 | 양주 | 동두천 | |
K48 | 9:47 | 10:08 | 10:15 | 10:35 | 9:48 | 10:04 | 10:09 | 10:26 | 전환 |
K70 | 11:07 | 11:29 | 11:36 | 11:56 | 11:08 | 11:24 | 11:29 | 11:46 | 〃 |
K88 | 12:16 | 12:37 | 12:44 | 13:04 | 12:27 | 12:43 | 12:48 | 13:05 | 〃 |
K106 | 13:37 | 13:58 | 14:05 | 14:25 | 13:36 | 13:53 | 13:58 | 14:15 | 〃 |
K118 | 14:38 | 14:59 | 15:06 | 15:26 | 14:36 | 14:52 | 14:57 | 15:14 | 〃 |
⑤ 경부․장항선(서울/용산~신창)
ㅇ 신창 방면
구분 | 기존 | 개편후 | 비고 | ||||||
열번 | 서울 | 수원 | 천안 | 신창 | 서울 | 수원 | 천안 | 신창 | |
K1925 | 19:25 | 20:03 | 20:48 | - | 19:25 | 20:03 | 20:52 | 21:13 | 연장 |
ㅇ 용산 방면
구분 | 기존 | 개편후 | 비고 | ||||||
열번 | 신창 | 천안 | 수원 | 용산 | 신창 | 천안 | 수원 | 용산 | |
K1910 | - | 9:57 | 10:43 | 11:31 | 9:33 | 9:55 | 10:45 | 11:32 | 연장 |
'생활정보-민형사, 취업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소득 가구 부양가족 있어도 10월부터 주거급여 받는다 -중위소득 43% 이하 가구 대상 8월 13일부터 사전 신청…10월부터 지급 (0) | 2018.08.06 |
---|---|
신차에서 동일한 하자 반복 시 교환·환불 가능해진다 (0) | 2018.07.31 |
윤석헌 “은행 대출금리 산정 오류 전수조사 검토”-이데일리 (0) | 2018.06.25 |
◇기간제 및 단시간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한 정규직 전환 간주 요건인 2년의 사용제한기간에 해고기간이 포함되는지 여부(적극)◇ (0) | 2018.06.23 |
내달 4일부터 KTX광명역 도심공항서 미국행 탑승수속 개시- 인천공항 발 7개 국적사 전 노선…리무진 운행간격 단축 편의성 제고 (0) | 2018.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