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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국제업무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모두우리 2010. 4. 21.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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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국제업무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 개선대책 : 철도 2건, 도로 8건 (3조6천4백억) >>

 ◈ ‘17년까지 신분당선(용산~강남) 복선전철 건설(7.5km)

 ◈ ‘16년까지 여의도에서 한강예술섬 및 용산국제업무지구를 연결하는 여의도~용산 신교통 수단 건설(7.2km)

 ◈ ‘16년까지 강변북로 확장(성산대교~반포대교) 등 8개 노선(20.5km) 신설 및 확장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4월 20일 「제1회 광역교통정책실무위원회 심의를 거쳐 총 3조 6,408억원이 소요되는 용산국제업무지구에 대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최종 확정하였다」고 밝혔다.


 ① 대중교통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는

 

  서울 강남지역에서 강북 도심지역으로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신분당선(용산~강남) 복선전철(7.5㎞, 14,031억원)을 민간투자사업으로 2017년까지 건설할 계획이며,


   * 전체사업비 중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시행자가 3,300억원 부담


 여의도 국제금융지구, 한강예술섬, 용산국제업무지구 등 경제, 문화, 예술지역을 하나로 통합하고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여의도~용산 신교통* 수단(7.2㎞, 3,400억원)을 타당성 조사를 거쳐 건설할 계획이다.


   * 서울시 타당성조사(‘09.6~‘10.6) 결과에 따라 사업추진시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시행자가 400억원 부담


 ② 도로시설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는

 서울의 동서방향 주요 광역교통축인 강변북로 구간 중 성산대교~반포대교 구간을 8~12차로로 확장(11.6km, 9,880억원)하고, 동작대교 북단과 강북 도심 연결을 위한 동작~서울역간 도로(4.8㎞, 2,637억원)를 건설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지 주변 한강로와 백범로의 혼잡완화 및 상시 교통정체구간인 삼각지 고가차도 개선을 위해 용산역 전면도로를 신설(1.5㎞, 2,540억원)하고, 2차로인 삼각지 고가차도를 4차로 지하차도로 변경하는 백범로 확장(0.7㎞, 1,360억원) 등을 포함하여 총 8개 노선(18,977억원) 20.5㎞를 확충할 계획이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부지면적 510,385.9㎡에 인구 7만여명을 수용할 계획으로 총사업비 28조원(건축비 포함)을 투입하여 2016년까지 국제업무시설, 상업시설, 문화시설, 주거시설(2,991호) 등을 조성할 계획이며, 전체 면적의 47.0%(239,751.6㎡)를 상업용지로 개발하여 특화된 IT?금융거점시설을 제공함으로써 다국적기업 및 국내 대기업을 유치하여 서울의 중심성 강화와 국제적 위상을 증대 할 수 있는 국제업무지구로 조성할 계획이다.


   * 토지이용계획 : 복합용지(12.6%), 상업용지(47.0%), 기반시설용지(40.4%)


 또한, 전체면적의 40.4%(206,086.5㎡)를 도시기반시설용지로 공급하여 한강르네상스와 연계된 공원, 녹지 및 관광허브시설과 국제업무를 지원하는 문화·지원시설 등을 확보하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 효율적인 교통수요 관리방안을 도입하고 대중교통 및 보행이 중심이 되는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하는 등 도시 구조 전체를 저탄소 에너지절약형 계획도시로 건설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는 “신분당선(용산~강남) 복선전철, 여의도~용산 신교통 수단 등의 광역교통개선대책 시설이 완공되면 용산국제업무지구 통행접근시간 단축은 물론, 용산역을 중심으로 한 대중교통 이용율이 크게 향상되고, 앞으로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에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도로시설 부문

지점

사 업 명

연장

(Km)

차로수

(왕복)

완공

년도

총사업비

(억원)

시행주체

강변북로(성산대교~반포대교) 확장

및 지역간 연결도로 신설

11.60

8~12

2016

9,880

(4,088)

서 울 시

동서방향 연결도로 신설

0.37

6

2016

980

(130)

서 울 시

 

사업지구 서측

0.15

6

2016

(130)

서 울 시

 

사업지구 동측

0.22

6

2016

850

서 울 시

동서방향 연결도로 신설

0.35

6

2016

240

(50)

서 울 시

 

사업지구 서측

0.15

6

2016

(50)

서 울 시

 

사업지구 동측

0.20

6

2016

190

서 울 시

남북방향 연결도로 신설

0.92

4~6

2016

(860)

사업시행자

용산역 전면도로 신설

1.46

4~6

2016

2,540

(80)

서 울 시

백범로 확장

0.70

4~6

2016

(1,360)

사업시행자

한강로~청파로간 연결도로 확장

0.24

2

2016

480

(180)

서 울 시

⑦-1

갈월가도교 확장

0.15

2→4

2016

300

(120)

서 울 시

⑦-2

갈월동 지하차도 확장

0.09

4→6

2016

180

(60)

서 울 시

동작~서울역간 도로 신설

4.81

4

2016

2,637

서 울 시

민자사업자

합 계

-

-

-

18,977

(6,748)

-

주) 총 사업비 중 ( )는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시행자 부담액임

 

 

□ 철도시설 부문

지점

사 업 명

연장(Km)

완공년도

총사업비

(억원)

시행주체

?

신분당선(용산~강남) 복선전철

7.49

2017

14,031

(3,300)

국토해양부

?

여의도~용산 신교통

7.23

2016

3,400

(400)

서 울 시

합 계

-

-

17,431

(3,700)

-

주1) 총 사업비 중 ( )는 사업시행자 부담액임

2) 서울시는 사업시행자의 신분당선(용산~강남) 복선전철 사업비 부담액과는 별도로 동 사업 노선 주변 타 개발사업과 연계하여 사업비를 추가부담(약 300억원 수준, 부담시기 및 방법에 대해서는 국토해양부와 별도 협의)

3) 사업시행자는 여의도~용산 신교통 타당성조사(2009. 6~2010. 6) 결과 등에 따라 사업이 추진 될 경우 400억원을 정액 부담

4) 서울시는 여의도~용산 신교통 수단 세부 설계시 국토해양부의 “용산역 환승체계 구축 구상(안)”의 내용과 연계될 수 있도록 국토해양부와 협의

 

 

 

사업개요 및 추진 현황

 

❍ 사업개요

위 치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3가 40-1번지 일원

면 적

510,385.9㎡

수용인구

70,881인(1,330인/ha)

주 택

2,991호

사업기간

개발계획승인일∼2016. 12

시행자

드림허브 프로젝트 금융투자 주식회사(예정)

❍ 추진경위

 

- ’07. 8.30 민간사업자 모집공고

- ’07.11. 사업자 선정 및 협약 체결

- ’07.12.18 PFV(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주식회사) 설립

- ’09. 3. 도시개발사업 구역지정 제안

 

❍ 향후계획(서울시 사업추진 계획)

 

- ’10. 4 도시개발구역 지정(예정)

- ’11. 9 실시계획 승인(예정)

- ’16.12 사업 준공(예정)

 

 

 

 

 

토지이용계획

구 분

면 적(㎡)

구성비(%)

비 고

합 계

510,385.9

100.0

 

복합용지

64,547.8

12.6

공동주택 + 상업시설

 

일반상업지역

46,722.0

9.1

 

 

준주거지역

17,825.8

3.5

 

상업용지

239,751.6

47.0

 

 

중심상업지역

48,993.7

9.6

 

 

일반상업지역

190,757.9

37.4

 

도시기반시설용지

206,086.5

40.4

(40.0)

 

 

공원

38,127.8

7.5

어린이공원 포함

9,096.1㎡

 

녹지

10,332.6

2.0

 

 

문화시설

16,815.3

3.3

 

 

학교시설

12,001.2

2.4

 

 

공공청사

2,516.0

0.5

 

 

철도시설

3,207.5

0.6

 

 

주차장

-

-

소공원1내 중복결정

4,117.2㎡

 

도로

123,086.1

24.1

 

 

유수지

(저 류 시 설)

-

-

근린공원1내 중복결정

3,124.2㎡

주) ( )는 철도시설을 제외한 기반시설 확보 비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