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국제업무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 개선대책 : 철도 2건, 도로 8건 (3조6천4백억) >>
◈ ‘17년까지 신분당선(용산~강남) 복선전철 건설(7.5km) ◈ ‘16년까지 여의도에서 한강예술섬 및 용산국제업무지구를 연결하는 여의도~용산 신교통 수단 건설(7.2km) ◈ ‘16년까지 강변북로 확장(성산대교~반포대교) 등 8개 노선(20.5km) 신설 및 확장 |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4월 20일 「제1회 광역교통정책실무위원회 심의를 거쳐 총 3조 6,408억원이 소요되는 용산국제업무지구에 대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최종 확정하였다」고 밝혔다.
① 대중교통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는
서울 강남지역에서 강북 도심지역으로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신분당선(용산~강남) 복선전철(7.5㎞, 14,031억원)을 민간투자사업으로 2017년까지 건설할 계획이며,
* 전체사업비 중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시행자가 3,300억원 부담
여의도 국제금융지구, 한강예술섬, 용산국제업무지구 등 경제, 문화, 예술지역을 하나로 통합하고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여의도~용산 신교통* 수단(7.2㎞, 3,400억원)을 타당성 조사를 거쳐 건설할 계획이다.
* 서울시 타당성조사(‘09.6~‘10.6) 결과에 따라 사업추진시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시행자가 400억원 부담
② 도로시설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는
서울의 동서방향 주요 광역교통축인 강변북로 구간 중 성산대교~반포대교 구간을 8~12차로로 확장(11.6km, 9,880억원)하고, 동작대교 북단과 강북 도심 연결을 위한 동작~서울역간 도로(4.8㎞, 2,637억원)를 건설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지 주변 한강로와 백범로의 혼잡완화 및 상시 교통정체구간인 삼각지 고가차도 개선을 위해 용산역 전면도로를 신설(1.5㎞, 2,540억원)하고, 2차로인 삼각지 고가차도를 4차로 지하차도로 변경하는 백범로 확장(0.7㎞, 1,360억원) 등을 포함하여 총 8개 노선(18,977억원) 20.5㎞를 확충할 계획이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부지면적 510,385.9㎡에 인구 7만여명을 수용할 계획으로 총사업비 28조원(건축비 포함)을 투입하여 2016년까지 국제업무시설, 상업시설, 문화시설, 주거시설(2,991호) 등을 조성할 계획이며, 전체 면적의 47.0%(239,751.6㎡)를 상업용지로 개발하여 특화된 IT?금융거점시설을 제공함으로써 다국적기업 및 국내 대기업을 유치하여 서울의 중심성 강화와 국제적 위상을 증대 할 수 있는 국제업무지구로 조성할 계획이다.
* 토지이용계획 : 복합용지(12.6%), 상업용지(47.0%), 기반시설용지(40.4%)
또한, 전체면적의 40.4%(206,086.5㎡)를 도시기반시설용지로 공급하여 한강르네상스와 연계된 공원, 녹지 및 관광허브시설과 국제업무를 지원하는 문화·지원시설 등을 확보하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 효율적인 교통수요 관리방안을 도입하고 대중교통 및 보행이 중심이 되는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하는 등 도시 구조 전체를 저탄소 에너지절약형 계획도시로 건설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는 “신분당선(용산~강남) 복선전철, 여의도~용산 신교통 수단 등의 광역교통개선대책 시설이 완공되면 용산국제업무지구 통행접근시간 단축은 물론, 용산역을 중심으로 한 대중교통 이용율이 크게 향상되고, 앞으로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에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도로시설 부문
지점 |
사 업 명 |
연장 (Km) |
차로수 (왕복) |
완공 년도 |
총사업비 (억원) |
시행주체 | ||
① |
강변북로(성산대교~반포대교) 확장 및 지역간 연결도로 신설 |
11.60 |
8~12 |
2016 |
9,880 (4,088) |
서 울 시 | ||
② |
동서방향 연결도로 신설 |
0.37 |
6 |
2016 |
980 (130) |
서 울 시 | ||
|
사업지구 서측 |
0.15 |
6 |
2016 |
(130) |
서 울 시 | ||
|
사업지구 동측 |
0.22 |
6 |
2016 |
850 |
서 울 시 | ||
③ |
동서방향 연결도로 신설 |
0.35 |
6 |
2016 |
240 (50) |
서 울 시 | ||
|
사업지구 서측 |
0.15 |
6 |
2016 |
(50) |
서 울 시 | ||
|
사업지구 동측 |
0.20 |
6 |
2016 |
190 |
서 울 시 | ||
④ |
남북방향 연결도로 신설 |
0.92 |
4~6 |
2016 |
(860) |
사업시행자 | ||
⑤ |
용산역 전면도로 신설 |
1.46 |
4~6 |
2016 |
2,540 (80) |
서 울 시 | ||
⑥ |
백범로 확장 |
0.70 |
4~6 |
2016 |
(1,360) |
사업시행자 | ||
⑦ |
한강로~청파로간 연결도로 확장 |
0.24 |
2 |
2016 |
480 (180) |
서 울 시 | ||
⑦-1 |
갈월가도교 확장 |
0.15 |
2→4 |
2016 |
300 (120) |
서 울 시 | ||
⑦-2 |
갈월동 지하차도 확장 |
0.09 |
4→6 |
2016 |
180 (60) |
서 울 시 | ||
⑧ |
동작~서울역간 도로 신설 |
4.81 |
4 |
2016 |
2,637 |
서 울 시 민자사업자 | ||
합 계 |
- |
- |
- |
18,977 (6,748) |
- |
주) 총 사업비 중 ( )는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시행자 부담액임
□ 철도시설 부문
지점 |
사 업 명 |
연장(Km) |
완공년도 |
총사업비 (억원) |
시행주체 |
? |
신분당선(용산~강남) 복선전철 |
7.49 |
2017 |
14,031 (3,300) |
국토해양부 |
? |
여의도~용산 신교통 |
7.23 |
2016 |
3,400 (400) |
서 울 시 |
합 계 |
- |
- |
17,431 (3,700) |
- |
주1) 총 사업비 중 ( )는 사업시행자 부담액임
2) 서울시는 사업시행자의 신분당선(용산~강남) 복선전철 사업비 부담액과는 별도로 동 사업 노선 주변 타 개발사업과 연계하여 사업비를 추가부담(약 300억원 수준, 부담시기 및 방법에 대해서는 국토해양부와 별도 협의)
3) 사업시행자는 여의도~용산 신교통 타당성조사(2009. 6~2010. 6) 결과 등에 따라 사업이 추진 될 경우 400억원을 정액 부담
4) 서울시는 여의도~용산 신교통 수단 세부 설계시 국토해양부의 “용산역 환승체계 구축 구상(안)”의 내용과 연계될 수 있도록 국토해양부와 협의
|
|
사업개요 및 추진 현황 |
❍ 사업개요
위 치 |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3가 40-1번지 일원 |
면 적 |
510,385.9㎡ |
수용인구 |
70,881인(1,330인/ha) |
주 택 |
2,991호 |
사업기간 |
개발계획승인일∼2016. 12 |
시행자 |
드림허브 프로젝트 금융투자 주식회사(예정) |
❍ 추진경위
- ’07. 8.30 민간사업자 모집공고
- ’07.11. 사업자 선정 및 협약 체결
- ’07.12.18 PFV(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주식회사) 설립
- ’09. 3. 도시개발사업 구역지정 제안
❍ 향후계획(서울시 사업추진 계획)
- ’10. 4 도시개발구역 지정(예정)
- ’11. 9 실시계획 승인(예정)
- ’16.12 사업 준공(예정)
|
|
토지이용계획 |
구 분 |
면 적(㎡) |
구성비(%) |
비 고 | |
합 계 |
510,385.9 |
100.0 |
| |
복합용지 |
64,547.8 |
12.6 |
공동주택 + 상업시설 | |
|
일반상업지역 |
46,722.0 |
9.1 |
|
|
준주거지역 |
17,825.8 |
3.5 |
|
상업용지 |
239,751.6 |
47.0 |
| |
|
중심상업지역 |
48,993.7 |
9.6 |
|
|
일반상업지역 |
190,757.9 |
37.4 |
|
도시기반시설용지 |
206,086.5 |
40.4 (40.0) |
| |
|
공원 |
38,127.8 |
7.5 |
어린이공원 포함 9,096.1㎡ |
|
녹지 |
10,332.6 |
2.0 |
|
|
문화시설 |
16,815.3 |
3.3 |
|
|
학교시설 |
12,001.2 |
2.4 |
|
|
공공청사 |
2,516.0 |
0.5 |
|
|
철도시설 |
3,207.5 |
0.6 |
|
|
주차장 |
- |
- |
소공원1내 중복결정 4,117.2㎡ |
|
도로 |
123,086.1 |
24.1 |
|
|
유수지 (저 류 시 설) |
- |
- |
근린공원1내 중복결정 3,124.2㎡ |
주) ( )는 철도시설을 제외한 기반시설 확보 비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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