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버스 환승 진주, 통영, 거제로 확대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고속도로상의 휴게소에서 고속버스를 갈아탈 수 있도록 호남축 정안휴게소, 영동축 횡성휴게소, 경부축 선산휴게소에 운영 중인 고속버스 환승이 10.31일(월)부터 중부축 인삼랜드 휴게소(상․하행)에서도 가능해진다고 밝혔다.
대전-통영 고속도로상의 인삼랜드 환승정류소 운영을 통해 이번에 확대되는 고속버스 환승 노선은 총 10개 노선*으로,
서울(강남, 동서울, 남부), 인천, 성남, 수원, 대전 등 수도권 4개 도시 및 대전과 진주, 통영, 고현 등 중남부 3개 도시 간에 환승을 할 수 있게 된다.
* 서울(강남)-진주, 서울(강남)-통영, 동서울-진주, 서울(남부)-고현(거제), 인천-진주, 성남-진주, 성남-통영, 수원-진주, 대전-고현(거제), 대전-통영 등
이로써 기존 10개 노선이 21개 노선으로 확대되는 효과가 발생하며, 요금은 평균 1,800원 절약되고, 시간은 평균 56분 단축되어 중남부 지역 주민 및 방문객들의 교통편의 증진이 기대된다.
※ 중부축 고속버스 환승 지역
고속버스 환승은 고속버스 운행 노선수와 횟수가 적어 고속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장시간 기다리거나 인근 대도시로 이동해야 하는 중소도시 주민들의 고속버스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것으로 08:00~22:00까지 운영되며,
‘09.11.2일 주중 시범운행을 개시하여 ’10.3.2일 정안․횡성․선산 휴게소에 전면 확대 운영된 이래 지금까지 누적 이용객이 33만 명을 넘어서고 최근에는 일평균 750여명 이상이 꾸준히 이용하는 등 새로운 고속버스 이용형태로 성공적으로 정착한 것으로 보인다.
* ‘10.3월 대비 ‘10.8월 일평균 이용객 약 2배 증가(398명→809명)
또한, 중부축 인삼랜드 환승정류소 운영으로 수도권과 각 지역을 연결하는 고속버스 환승 노선은 총 91개로 확대되었으며, 고속버스 환승에 의해 317개 노선이 추가되어 총 408개 노선이 운행되는 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고속버스 환승을 하고자 하는 이용객들은 출발지에서 고속버스 환승정류소(정안, 횡성, 선산, 인삼랜드 휴게소)까지의 승차권을 구입한 후 환승정류소에서 최종 목적지까지의 승차권을 구입하면 되며,
인터넷(www.kobus.co.kr, www.easyticket.co.kr)과 ARS(1588-6900)로도 예매가 가능하다.
국토해양부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환승객들의 불편사항을 개선해 나가는 한편, 도착안내시스템 확대, SMS티켓 도입 등 고속버스의 이용 편의성도 높여나갈 계획이다.
참고 1 |
|
고속버스 환승정류소 및 환승 노선도 |
참고 2 |
|
고속버스 환승 개요 |
□ (목적) 노선수와 운행횟수가 적어 고속버스 이용이 불편한 중소도시 주민들의 교통편의 제고를 위해 노선이 교차되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고속버스를 바꿔 탈 수 있도록 환승정류소를 설치
□ (경과) ‘09.11.2일부터 4개월간 호남․영동축 일부노선에 주중(월~목) 시범운영을 한 후 ’10.3.2일부터 전면 확대 시행
※ 고속버스 환승 운영 현황
□ (노선 신설 효과) 91개 노선 → 408노선(317개 신설 효과)
구분 |
기존 노선 수 |
확대효과 노선 수 |
합계 |
계 |
91 |
317 |
408 |
호남축 |
46 |
241 |
287 |
영동축 |
10 |
10 |
20 |
경부축 |
25 |
55 |
80 |
중부축 |
10 |
11 |
21 |
□ (이용객의 시간 및 요금 절감) 거리는 평균 33km, 이용시간은 약 50분 단축되며, 버스요금은 약 1,800원 절감 추정
참고 3 |
|
중부축 환승 관련 현황 |
□ 대전-통영 고속도로 고속버스 운행 현황
◦ (연계도시) 하행 ⇒ 진주, 통영, 고현(3개 도시)
상행 ⇒ 서울(강남), 서울(남부), 동서울, 성남, 수원, 인천, 대전(7개 도시)
◦ (운행업체) 금호고속, 동양고속, 삼화고속, 속리산고속, 중앙고속, 천일여객, 고려여객, 경원여객
◦ (운행횟수) 일 154회
□ 중부축 환승 노선 확대 효과
구분 |
기 점 |
종 점 |
환승 노선 |
확대 효과 |
하 행 |
서 울 |
진주, 통영, |
고현 |
2개 노선 ⇒ 3개 노선 (1개 노선 확대) |
동서울 |
진주 |
통영, 고현 |
1개 노선 ⇒ 3개 노선 (2개 노선 확대) | |
성 남 |
진주, 통영 |
고현 |
2개 노선 ⇒ 3개 노선 (1개 노선 확대) | |
인 천 |
진주 |
통영, 고현 |
1개 노선 ⇒ 3개 노선 (2개 노선 확대) | |
수 원 |
진주 |
통영, 고현 |
1개 노선 ⇒ 3개 노선 (2개 노선 확대) | |
대 전 |
통영, 고현 |
진주, |
2개 노선 ⇒ 3개 노선 (1개 노선 확대) | |
남 부 |
고현 |
진주, 통영 |
1개 노선 ⇒ 4개 노선 (3개 노선 확대) | |
계 |
10개 노선 |
11개 노선 추가 |
10개 노선 ⇒ 21개 노선 (11개 노선 확대) | |
상 행 |
진 주 |
서울, 동서울, 성남, 인천, 수원 |
대전, 남부 |
5개 노선 ⇒ 7개 노선 (2개 노선 확대) |
통 영 |
서울, 성남, 대전 |
동서울, 인천, 수원, 남부 |
3개 노선 ⇒ 7개 노선 (4개 노선 확대) | |
고 현 |
대전, 남부 |
서울, 동서울, 성남, 인천, 수원 |
2개 노선 ⇒ 7개 노선 (5개 노선 확대) | |
계 |
10개 노선 |
11개 노선 |
10개 노선 ⇒ 21개 노선 (11개 노선 확대) |
□ 환승구간별 요금 현황
구분 |
기·종점간 요금 |
일반고속 환승구간요금 |
우등고속 환승구간요금 |
운행 업체 | ||||||||
거리 (Km) |
일반 고속 |
우등 고속 |
환승 구간 |
요금 |
환승 구간 |
요금 |
환승
구간 |
요금 |
환승
구간 |
요금 | ||
서울-
진주 |
328.0 |
18,700 |
27,800 |
서울-
인삼랜드 |
10,000 |
인삼랜드 -진주 |
8,700 |
서울- 인삼랜드 |
14,800 |
인삼랜드
-진주 |
13,000 |
동양, 중앙 |
서울-
통영 |
369.0 |
20,900 |
31,100 |
서울-
인삼랜드 |
10,000 |
인삼랜드 -통영 |
10,900 |
서울- 인삼랜드 |
14,800 |
인삼랜드
-통영 |
16,300 |
천여, 고여 |
동서울-
진주 |
342.2 |
19,500 |
28,900 |
동서울-
인삼랜드 |
10,800 |
인삼랜드 -진주 |
8,700 |
동서울- 인삼랜드 |
15,900 |
인삼랜드
-진주 |
13,000 |
동양, 중앙 |
남부-
고현 |
390.5 |
22,000 |
32,800 |
남부-
인삼랜드 |
10,000 |
인삼랜드 -고현 |
12,000 |
남부- 인삼랜드 |
14,800 |
인삼랜드
-고현 |
18,000 |
경원
|
성남-
진주 |
321,7 |
18,400 |
27,300 |
성남-
인삼랜드 |
9,700 |
인삼랜드 -진주 |
8,700 |
성남- 인삼랜드 |
14,300 |
인삼랜드 - 진주 |
13,000 |
동양, 중앙 |
성남-
통영 |
364.5 |
20,600 |
30,600 |
성남-
인삼랜드 |
9,700 |
인삼랜드 -통영 |
10,900 |
성남- 인삼랜드 |
14,300 |
인삼랜드
-통영 |
16,300 |
금호, 천일,고려 |
인천 - 진주 |
347.0 |
19,700 |
29,300 |
인천-
인삼랜드 |
11,000 |
인삼랜드 -진주 |
8,700 |
인천- 인삼랜드 |
16,300 |
인삼랜드
-진주 |
13,000 |
동양, 중앙 |
수원-
진주 |
299,2 |
17,200 |
25,500 |
수원-
인삼랜드 |
8,500 |
인삼랜드 -진주 |
8,700 |
수원- 인삼랜드 |
12,500 |
인삼랜드 -진주 |
13,000 |
금호, 동양 |
대전-
통영 |
226.2 |
- |
19,400 |
대전-
인삼랜드 |
- |
인삼랜드 -통영 |
- |
대전- 인삼랜드 |
3,100 |
인삼랜드 -통영 |
16,300 |
경원
|
대전-
고현 |
244.4 |
- |
21,100 |
대전-
인삼랜드 |
- |
인삼랜드 -고현 |
- |
대전- 인삼랜드 |
3,100 |
인삼랜드 -고현 |
18,000 |
경원
|
□ 고속버스 환승에 따른 신설노선 비용 편익
신설노선 |
환승시행전 |
환승시행후 |
차이 | |||||||
순번 |
노선 |
소요
시간 |
요금
(원) |
운행
거리
(㎞) |
소요
시간 |
요금
(원) |
운행
거리
(㎞) |
소요
시간 |
요금
(원) |
운행
거리
(㎞) |
1 |
성남-
고현 |
5:00 |
33,900 |
410.5 |
4:30 |
32,300 |
382.7 |
△0:30 |
△1,600 |
△27.8 |
2 |
인천-
통영 |
5:25 |
33,500 |
410.0 |
4:25 |
32,600 |
390.0 |
△1:00 |
△900 |
△20 |
3 |
인천-
고현 |
6:00 |
34,300 |
427.5 |
4:45 |
34,300 |
408.0 |
△1:15 |
0 |
△19.5 |
4 |
수원-
통영 |
5:40 |
32,600 |
408.0 |
4:00 |
28,800 |
342.0 |
△1:14 |
△3,800 |
△66 |
5 |
수원-
고현 |
5:50 |
34,600 |
422.5 |
4:20 |
30,500 |
360.2 |
△1:13 |
△4,100 |
△62.3 |
6 |
대전-
진주 |
2:40 |
16,700 |
185.0 |
2:15 |
16,100 |
179.8 |
△0:25 |
△600 |
△5.2 |
|
평 균 |
5:06 |
30,933 |
377.2 |
4:03 |
29,100 |
343,8 |
△0:56 |
△1,833 |
△33.5 |
※ 고속버스 우등 요금 기준
'생활정보-민형사, 취업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성년자의 친권자를 모에서 외할아버지로 바꿀 수 없음-울산11느단924 (0) | 2011.11.05 |
---|---|
고속도로 통행료 시간대별로, 철도운임 소요시간별로 달라진다 (0) | 2011.11.02 |
수도권 광역급행버스 4개 노선 (남양주-잠실, 김포-서울역, 수원광교-서울역, 수원광교-강남역) (0) | 2011.10.25 |
관리단집회에서 결의사하으로 정한 사항에 관하여, 서면결의 수를 계산함에 있어 수개의 구분건물을 소유해도 1인의 구분소유자로 취급-09다65546 (0) | 2011.10.20 |
서울시, 불법구조변경 자동차 10월 일제 단속 실시 (0) | 2011.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