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울북부(은평,서대문,마포,용산)

용산  한남뉴타운, 주민 직접선거 통해 예비추진위원장ㆍ감사 선출

모두우리 2010. 1. 26. 16:47
728x90

 한남뉴타운, 주민 직접선거 통해 예비추진위원장ㆍ감사 선출

 

 

       - ‘10년 1.23(토), 3,370명 투표참여로 높은 참석률(37.4%) 보여

     - 공정한 주민대표 선출, 업무추진 전 과정 공개로 사업추진 빨라질 전망

 

< 37.4%의 높은 주민투표율 기록 >

□ 공공관리 시범사업을 추진중인 한남뉴타운은 5개 촉진구역의 추진위원회 구성을 위한 예비추진위원장 및 감사를 선출했다.

   ○ 한남뉴타운에 대한 높은 기대만큼이나 전체 9,022인 중 3,370명이 투표에 참여하여 37.4%의 투표율을 보였으며, 재개발 조합총회 의결시 10%이상 직접참석을 의무화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3배이상 높은 참석률이다.

□ 한남뉴타운내 5개 촉진구역 예비임원선거에 총 28명(예비추진위원장 후보 15명, 예비감사 후보 13명)의 입후보자가 출마했으며, 특히, 한남4구역과 5구역은 예비추진위원장 후보가 각각 4명씩 출마하여 치열한 경쟁을 치렀으며, 투표율 역시 각각 43.3%, 48.5%로 다른 구역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 각 구역별 예비후보자

 

총  계

한남1구역

한남2구역

한남3구역

한남4구역

한남5구역

위원장

감사

위원장

감사

위원장

감사

위원장

감사

위원장

감사

위원장

감사

15

13

2

2

2

2

3

2

4

3

4

4

 ※ 한남4구역 예비감사 후보자 1인 선거기간 중 자진사퇴

 

< 공공관리에 의한 공명선거 실시 >

  ○ 한남뉴타운은 2009년 12월 17일 공공관리 시범사업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시작으로 공공관리 시범사업이 본격적으로 가동되었다.

   ○ 18일 예비임원 선거일을 공고하고 선거일 공고 5일후인 23일, 24일 양일간 총 31명의 후보자가 등록했으며, 10일간의 후보자 자격심사『후보자 기호추첨』 및 『공명선거 실천을 위한 결의대회』와 총 29명의 예비 임원선거의 후보자가 1월 9일부터 공식적인 선거운동을 시작하여 합동선거유세를 마치고 2010.1.23(토)일에 선거를 치렀다.

   ○ 한남뉴타운 공공관리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예비추진임원 거는 선거 이후에도 투명하게 사업을 추진하고자 예비임원 후보자들 선거비용을 최소화 하고자했으며, 이에 선거벽보, 선거공보(후보자 안내문)를 용산구청에서 직접 제작하여 게첨하고, 투표안내문과 함께 토지등소유자에게 배포하였다. 또한, 입후보자 간담회를 통해 유권자에게 후보자 본인을 알릴 기회를 1회 추가 허용하는 등의 『공명선거 실천을 위한 세부 합의사항』을 결의하기도 했다.


□ 과열·혼탁선거를 방지하고 후보자간 상호 비방 없이 건전한 선거운동 풍토를 조성하고자 입후보자는『공명선거 실천을 위한 이행각서』를 제출했으며, 불법선거운동을 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용산구 홈페이 등에 게재하여 유권자인 토지등소유자에게 불법선거운동을 알리는 등 공공관리자 및 입후보자 모두 공정하고 투명하게 선거를 치러내기 위해 다각적 노력을 기울였다.


   ○ 선거 4일전 구역별로 개최된 합동연설회를 통해 예비추진위원회 임원선거 입후보자들은 유권자인 토지등소유자에게 후보자별 공약사항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며, 현장에 참석하지 못한 토지등소유자를 위해 합동연설회 동영상을 홈페이지에 게제하여 인터넷으로 쉽게 입후보자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했다.


   ○ 또한 토지등소유자를 유권자로 하는 예비임원선거의 특성상 소유권 변화에 따라 유권자가 지속적으로 바뀔 수 있어 선거인명부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15일부터 20일까지 용산구청 및 해당동에서 선거인명부를 열람해 선거인명부의 오기사항을 정정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 주민 직접선거에 의한 주민대표 선출로 사업추진이 빨라진다. >

□ 1월 23일 치러진 한남 재정비촉진지구 예비추진위원회 임원선거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구  분

한남1구역

한남2구역

한남3구역

한남4구역

한남5구역

위 원 장

송덕화

김성조

이수우

배형초

이상용

 

득표율

55.6%

53.6%

46.7%

43.4%

42.4%

감    사

이만순

이한국

유병하

박상복

신상철

 

득표율

50.9%

50.8%

50.6%

41.1%

44.1%

□ 주민 직접 선거를 통해 예비 추진위원회 임원이 선출됨에 따라 구역별로 선임된 예비추진위원회 임원 및 추진위원은 토지등소유자에게 추진위원회 설립을 위한 동의서를 징구하여 추진위원회를 설립할 예정이며,

  ○ 선거를 통해 당선되었기 때문에 동의서 징구를 위해 요원을 동원하는 등 기존 방식을 배제하고 토지등소유자에게 안내문을 발송해 토지등소유자 스스로 추진위원회 동의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기존 재개발사업은 추진위 구성단계에서 복수의 추진위 후보들이 난립하여 경쟁함에 따라 50%의 동의를 확보하는데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었으나, 공정한 선거를 통해 선출된 예비추진임원이 선정되어 주민대표성이 한층 강화된 이들이 주체가 되어 건전한 방법으로 동의서를 징구하여 돈으로 얼룩진 기존 추진위원회 구성방식에서 벗어나 진정한 주민중심의 재개발사업이 추진될 전망이다.

□ 추진위원회는 4월까지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 후 개략적인 정비사업 시행계획서 작성하여 조합 설립을 추진하게 되며, 공공관제도의 취지에 따라 추진위원회 업무추진의 전 과정을 서울시 클린업시스템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 주민들이 직접 위원장과 감사를 뽑아 추진위원회 구성됨에 따라 앞으로 사업 추진이 원활하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