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관광데이터」로 미리보는 10월 서울 관광
- 걷기 좋은 10월, 경복궁, 청계천, 여의도한강공원 등 야외관광지 방문 증가 할듯
- 중국 관광객 명동 체류시간 약 136분, 명동과 청계천, 홍대, 남대문시장 함께 방문
- 서울 주요 관광지의 관광객 체류시간, 전후 방문지, 소비, SNS 데이터 융합 개발
-「서울 관광데이터」 `24.12월까지 개발하여 열린데이터광장에 개방 예정
□ 서울시는 엘지유플러스(LGU+)와 함께 공공·민간 데이터를 융합하여 「서울 관광데이터」를 개발한다고 밝혔다.「서울 관광데이터」는 서울 주요 관광지 위치를 기반으로 직장, 거주자를 제외한 방문객 특성, 연계소비, 소비패턴, 체류시간, 방문 전/후 동선, SNS 데이터를 융합한 데이터이다.
□ 이를 토대로 서울 주요 관광지(`23.10월)를 분석한 결과 여름(`23.8월) 대비 야외관광지와 축제, 행사가 많은 관광지로의 방문 증가가 두드러졌다.
○ 특히 경복궁(+29만6천명), 종로·청계관광특구(청계광장~동묘앞역) (+29만5천명), 여의도한강공원(+28만명), 인사동(+20만5천명), 북촌한옥마을(+18만7천명) 순으로 여름(23.8월) 대비 추정 방문자 수가 크게 증가하였다.
□ 서울 내 야외관광지의 10월 SNS 언급량 출처 : 인스타그램, 블로그, 커뮤니티, 유튜브, 트위터 등, 괄호( )는 “서울” 23년 월별 연관검색어 순위
SNS 언급량 출처 : 인스타그램, 블로그, 커뮤니티, 유튜브, 트위터 등, 괄호( )는 “서울” 23년 월별 연관검색어 순위 |
SNS 언급량은 9월 대비 경복궁 2,627회(43위)→3,621회(32위), 서울숲 2,099회(52위)→2,826회(43위), 서울대공원 611회(105위)→1,193회(75위), 서울랜드 556회(111위) → 881회(90위) 증가하였다.
□ 관광지별 최대 방문 시간대를 분석한 결과, 오전(9~11시)에는 청와대, 서울대공원, 국립중앙박물관의 역사·야외활동 콘텐츠가 있는 지역이 인기가 높았으며, 점심(12시)에는 종로·청계관광특구(청계광장~동묘앞역) 인근, 인사동, 명동거리의 먹거리·문화체험 지역이, 오후(13~17시)에는 성수동카페거리, 북촌한옥마을, 경복궁의 복합문화·전통시설이 인기가 있었다. (붙임1)
□ 저녁(18~20시)에는 강남역, 홍대, 고속버스터미널(센트럴시티) 등 먹거리·쇼핑 지역이 인기가 높았고, 야간(21시~)에는 홍대클럽거리·상수동카페거리와 북악 팔각정 등 유흥, 야경 콘텐츠가 있는 곳이 최대 인기 방문지이었다.
□ 한편 10월은 중국 국경절 연휴로 인하여 중국인 관광객이 급증하는 기간이다. 특히 중국 국경절의 긴 연휴로 인하여 특화병원의 중국인 매출이 두드러졌다.
○ 비자, 마스터카드 등 해외카드 중국인 결제 기준
비자, 마스터카드 등 해외카드 중국인 결제 기준 |
중국인이 결제한 카드 데이터 분석 결과, 압구정>명동>홍대 순으로 매출이 높았으며 특히 압구정 지역의 경우 특화병원, 의복/의류, 명동의 경우 화장품 소매, 한식, 홍대의 경우 의복/의류, 한식 업종 순으로 매출이 많았다.
○ 또한 중국인 관광객 주요 방문지를 분석한 결과, 상위 30위권 내에 성수동카페거리(9위), 경의선숲길공원(10위), 압구정카페골목(25위)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중국인의 단체관광에서 자유관광이 늘어남에 따라 기존 관광지 주변의 공원, 카페거리를 방문한 것으로 추정된다. (붙임2)
□ 또한 중국인이 많이 방문하는 것으로 알려진 명동은 중국인 최대 방문 시간 대가 12~13시로 평균 체류시간은 136분으로 나타났다.
○ 명동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이 함께 방문한 방문지로는 종로·청계 관광특구(청계광장~동묘앞역), 홍대거리, 남대문시장, 신촌·이대거리, 동대문 평화시장/DDP 일대, 남산 서울 타워로 나타났다. (23.10월)
□ 서울시는 올해 12월에 관광데이터 개발을 완료하여 서울 주요 관광지의 관광 전략 계획 수립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해당 데이터를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data.seoul.go.kr)을 통해 12월에 무료로 개방하여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박진영 서울시 디지털도시국장은 “민간과 협업을 통해 그간 파악하기 어려웠던 서울 주요 관광지의 방문객 특성과 주변 상권 소비, 관광객 반응(SNS)을「서울 관광데이터」를 통해 통합적으로 알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과학적 행정을 수행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붙 임 1 | 서울시 관광데이터 개요 및 관광지별 최대 방문시간대 |
붙 임 2 | 단기체류 중국인(관광객) 방문지 TOP 30 (`23.10월) |
순위 | 관광지 명 | 순위 | 관광지 명 | 순위 | 관광지 명 |
1 | 종로·청계 관광특구 (청계광장~동묘앞역) |
11 | 강남역 | 21 | 광화문광장 |
2 | 명동거리 | 12 | 북촌한옥마을 | 22 | 여의도한강공원 |
3 | 차이나타운 (대림중앙시장) |
13 | 동대문디자인플라자 (DDP) |
23 | 롯데월드타워·몰 |
4 | 홍대거리 | 14 | 이태원 | 24 | 합정카페거리 |
5 | 신촌이대거리 | 15 | 홍대클럽거리· 상수동카페거리 |
25 | 압구정카페골목 |
6 | 건대로데오거리 | 16 | 청와대 | 26 | 롯데월드 |
7 | 남대문시장 | 17 | 남산서울타워 | 27 | 청담동명품거리 |
8 | 평화시장 | 18 | 경복궁 | 28 | 고속버스터미널 (센트럴시티) |
9 | 성수동카페거리 | 19 | 코엑스 | 29 | 서울어린이대공원 |
10 | 경의선숲길공원 (연남동카페거리) |
20 | 인사동 | 30 | 더현대서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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