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울북부(강북,성북,노원,도봉)

노원구 상계동 1132-9번지 일대 수락지구중심 지단계

모두우리 2022. 7. 14. 12:53
728x90

수락지구중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 “수정가결” - 제10차 서울특별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개최 결과 -

 

○ 서울시는 2022년 07월 13일 제10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하여 「수락지구중심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 변경(안)」을 “수정가결” 하였다고 밝혔다. 


○ 수락지구중심 지구단위계획구역은 노원구 상계동 1132-9번지 일대 면적 7만㎡로, 지하철 7호선 수락산역의 역세권 중심부이며 의정부에서 서울시내로 진입하는 서울시 동북방면 초입부로서,  


○ 2030 서울플랜에서 지구중심으로 위계가 상향되고 경기북부지역과 연계한 생활권중심으로서의 기능 강화가 예상되는 곳이다. 


○ 과거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계획(1997년 도로예정지 해제)에 따라 상계2택지개발사업지구 및 수락상세계획구역에서 제외되어 자연녹지지역으로 남게된 부분이 수락산~중랑천으로 이어지는 세장형태의 부지로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었다.  


 ○ 금회 심의된 재정비 주요 내용은 자연녹지지역으로 존치된 5개소 특별계획구역의 합리적 토지이용계획을 위한 개발지침과, 수락산~중랑천으로 이어지는 입지적 중요성을 고려하여 시각적 개방을 위해 통경 확보를 위한 저층부 건축선 후퇴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 특별계획구역은 기존 자연녹지지역을 준주거지역~제2종일반주거지역으로 용도지역 변경계획을 통해 전략적 개발유도와 역세권 복합개발로 생활권내 필요한 서비스시설을 확충하고, 대규모 인구유입시설(판매․업무․문화)과 1층 가로활성화 용도를 권장하는 등 지구중심기능을 강화하도록 계획하였다.   


○서울시 관계자는 “금번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통해 역세권․간선변 저이용 토지의 복합개발 유도를 통해 지역활성화를 유도 할 수 있는 계기가 될것이다”고 말했다.  

노원구 상계동 1132-9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