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릉교~청담동 '동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올 하반기 첫 삽… ’29년 완공
- 9일(목) 동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착공위한 실시계획 승인 고시… 사업 본격화
- '29년까지 월릉교~청담동(영동대교남단) 총 10.4㎞ 왕복 4차로 지하도로(터널) 건설
- 하루 7만여 대의 교통량 분산, 통행시간 20분 단축 효과…동북・동남권 균형발전 견인
- 시, “상습정체 해결하고, 동북권의 중추적 교통로가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
□ 상습 지‧정체 구간인 동부간선도로 월릉교~청담동(영동대교남단) 10.4㎞ 구간에 대한 지하화 사업이 올 하반기 중 첫 삽을 뜬다. 2029년 완공계획이다. 지하도로가 완공되면 동남~동북권 간 통행시간이 약 20분가량 단축(기존 30분→10분)될 것으로 기대된다.
□ 서울시는 동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의 실시계획을 5월 9일(목) 승인했다고 밝혔다.
○ 시는 지난해 3월 사업시행자인 동서울지하도로 주식회사와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같은 해 11월 실시설계 등을 완료하면서 그간 관계기관 협의, 주민의견 수렴, 내부검토 등을 거쳐 실시계획을 승인하게 되었다.
□ 동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은 기존 동부간선도로의 장‧단거리 교통을 분리하기 위해 중랑구 월릉교에서부터 강남구 청담동(영동대교남단) 구간에 왕복 4차로, 연장 10.4㎞의 대심도 지하도로(터널)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 대심도 지하도로는 중랑천과 한강 하저를 통과하는 소형차 전용 지하도로로 건설된다. 기존 동부간선도로 월릉나들목(IC)과 군자나들목(IC)을 이용해 진출입하고, 영동대로에 삼성나들목(IC), 도산대로에 청담나들목(IC)을 신설하는 방식이다. 진출입 나들목(IC) 4개소에는 공기정화시스템을 설치해 환경피해를 최소화한다.
○ 아울러 ‘지하도로 설계지침(국토교통부)’, ‘지하공간 침수 방지를 위한 수방기준(행정안전부)’ 등 최신의 지침(기준)은 물론 서울시 자체의 강화된 기준을 적용, 성능위주설계 평가 등을 시행해 화재나 풍수해 등의 재난·재해로부터 안전한 지하도로로 계획했다.
□ 시는 사업이 완료되면 중랑구 묵동(월릉교)에서 강남까지 왕복 4차로로 직접 연결하는 지하도로가 뚫리면서 하루 약 7만 대의 차량이 지하로 분산돼 지상 도로의 차량 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동부간선지하도로 개통 시, 교통량은 최대 43%(일 15만5,100대→일 8만7,517대, 일 6만7,583대 감소 *장안교~중랑교 구간) 감소하고 동남~동북권 간 통행시간도 기존 30분대에서 10분대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한편 서울시는 시 재정을 투입하는 영동대로(삼성~대치) 구간 지하도로(2.1㎞)도 하반기 착공해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되는 지하도로와 함께 2029년에 동시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 김성보 서울시 재난안전관리실장은 “동부간선도로의 지하화로 동북권과 동남권의 간선도로를 직접 연결해 상습정체를 해결하고, 동남권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효과를 동북권으로 확산시켜 강남・북의 균형발전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동북권 8개 구 320만 시민의 발이 되어 경부고속국도 등과 연결되는 중추적인 교통로가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참고 |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 |
사업개요
ㅇ 위 치 : 강남구 청담동(영동대교 남단) ~ 중랑구 묵동(월릉교)
ㅇ 규 모 : 왕복 4차로(병렬터널), 연장 10.4km
ㅇ 사업기간 : 2019.12.~2029.
ㅇ 사 업 비 : 9,874억원(민간 6,378억원, 시비 3,496억원)
ㅇ 사업시행자 : 동서울지하도로㈜(대우건설 등 12개사)
추진현황
ㅇ ’15.08.18 : 민간투자사업 제안(제안사→서울시)
ㅇ ’18.07.~’19.07. : 민자적격성 조사 완료(PIMAC)
ㅇ ’19.12.10 : 기재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ㅇ ’19.12.20 : 시의회 동의
ㅇ ’19.12.26 : 제3자 제안공고
ㅇ ’20.07.31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대우건설 컨소시엄)
ㅇ ’22.12.16 : 기재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ㅇ ’23.03.27 :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
ㅇ ’23.11.20 : 실시계획 승인 신청
ㅇ ’24.05.09 : 실시계획 승인 고시
향후 계획
ㅇ ’24.하반기 : 공사 착공(60개월)
ㅇ ’29.하반기 : 개통(영동대로(재정4공구) 구간과 ’29년 동시 개통)
참고 |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영동대로, 재정 4공구) |
사업 개요
ㅇ 위 치 : 강남구 영동대교 남단 ~ 대치우성아파트 교차로(영동대로)
ㅇ 규 모 : 왕복 4차로(병렬터널), 연장 2.1km, 연결로 0.88㎞
ㅇ 공사기간 : 2023.~2029.
ㅇ 사 업 비 : 3,638억원
ㅇ 시 공 사 : 대우건설 컨소시엄(대우건설 등 11개사)
추진 경위
ㅇ ’20.05. :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재정) 추진계획 수립
ㅇ ’20.10. : 기본설계용역 계약 및 착수
ㅇ ’22.04. : 기본설계용역(4공구) 준공
ㅇ ’22.08. : 공사입찰공고(기본설계제안입찰)
ㅇ ’22.12. : 기술제안서 접수
ㅇ ’23.01. :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대우건설 컨소시엄)
ㅇ ’23.03. : 도시계획시설 결정
ㅇ ’23.11. : 실시설계 완료
향후 계획
ㅇ ’24.하반기 : 본공사 착공
ㅇ ’29.하반기 : 개통(민자사업 구간과 ’29년 동시 개통)
※ ’29.~’34 : 중랑천 구간(1,2,3공구) 공사시행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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