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의 새로운 꿈, 국제컨벤션센터 유치”
- 서울시․문화체육관광부․코레일,「서울역북부역세권개발 기본구상」공동발표
서울이 아시아 컨벤션산업의 허브로 성장하도록 유도
서울역, 문화․역사․관광․교통 어우러진 다기능 복합 문화공간으로 - 구 서울역사와 어울리는 8개 광장 조성, 서소문공원과 연계 - 서울역 고가도로 철거하고 대체도로 설치 - 서울역 지구를 친환경 철도 중심의 국제교류단지로 - 주변 낙후지역 정비 가속화도 기대
강북지역 컨벤션산업 활성화. 강남북 균형발전 기대 |
공동기자회견 자료 「서울역북부역세권개발 기본구상(안)」 |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심혁윤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4일(목) 11시 서울시에서 중구 봉래2가 122번지 일대 55.826㎡ 부지에 대한「서울역북부역세권 개발 기본구상(안)」을 공동 발표했다.
☐ 서울시와 문화체육관광부, 코레일은 국제경쟁력의 기반이 되는 대규모 컨벤션센터를 서울역에 전략적으로 유치, 서울이 아시아 컨벤션산업의 허브로서 성장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서울을 ‘국제관문도시’로 재탄생시키겠다는 비전을 핵심적으로 제시했다.
○ 세계 각국은 컨벤션산업을 미래 핵심산업으로 육성, 국가 및 도시브랜드를 높임은 물론 지역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고 있는 추세다.
○ 또 컨벤션 참여자는 고소득 소비자로서 국제행사 유치시 경제적 파급 및 관광유발 효과가 커 관광객유치를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도 활용되는 등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서울의 컨벤션 전시장은 여유공간이 줄고 있어 국내외 경쟁도시와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추가공급이 필요한 것으로 서울시는 판단하고 있다.
☐ 1925년 준공된 서울역은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마음속에 친근하게 각인된 인지성 높은 지역일 뿐만 아니라 광화문~덕수궁~숭례문~서울역을 잇는 역사문화축의 종착지에 위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변 지역이 슬럼화 되는 등 입지 조건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또 서울역은 경부선 고속철도와 인천공항철도의 시발점이자 장래 한반도 종단철도, 시베리아 횡단철도와 연계되는 철도교통의 중심지이기 때문에 국제도시로의 관문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입지조건을 충분히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걸맞는 위상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 서울시 등 3개 기관은 이번 구상을 통해 국제화도시의 관문으로 부상하고 있는 서울역을 도시경쟁력 강화의 견인차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 개발구상은 3개 기관이 상생협력 해 21세기 신산업 성장동력인 국제컨벤션센터를 유치하고 근대문화유산인 구 서울역사를 보전해 시민소통의 광장으로 조성하는 등 서울역을 문화․역사․관광․교통 편리성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다기능 복합 문화업무공간으로 개발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 아울러 이를 지원할 업무 판매 주거 지원시설, 그리고 광장, 전시회 등 각종 문화행사가 가능한 아트플라자와 야외공연장 등도 건립된다.
<서울역에 대규모 국제컨벤션센터, 강북지역 컨벤션산업 촉진 계기 마련 >
☐ 컨벤션의 규모는 연면적 50,000㎡ 이상으로서, 최대 7,500명 수용 가능한 회의실과 26,500㎡규모의 전시장을 갖추게 된다.
○ 건축밀도계획은 건폐율 80% 이하, 용적률 750% 이하, 기준높이 150m 이하, 최대가능개발 연면적 295,000㎡이하다.
☐ 서울시는 COEX, SETEC 등 강남지역에 편중된 기존 컨벤션 시설에서 벗어나 강북지역 컨벤션산업 활성화 촉진의 계기로 삼고자 서울역에 유치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개발로 낙후되었던 주변지역의 정비도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舊 서울역사와 어울리는 8개 광장 조성. 서소문공원과 연계>
☐ 또 사업대상지 내엔 문화광장, 역사광장 등 舊 서울역사와 어울리는 8개 광장을 조성하는데, 특히 기존 철도선로를 복개 데크화해 공원으로 만든 후 활용도가 낮은 기존의 서소문공원과 연계함으로써 서울역이 역사문화가 생생하게 살아 숨 쉬는 공간으로 시민들에게 개방될 전망이다.
○ 의주로를 횡단하고 있어 경관을 해치고 있는 서울역 고가도 철거한다. 대신 동서관통도로의 기능을 유지하도록 대체도로를 설치한다.
<서울역 지구를 국제교류단지로, 친환경 철도 중심 교통패러다임, 구축>
☐ 또 Eco-Rail의 친환경 철도중심의 교통 패러다임에 맞는 철도인프라의 접근성 및 연계성 강화를 통해 서울역 지구를 국제교류단지로 개발, 철도이용객 편의를 증진할 예정이다. 이로써 저탄소 녹색성장의 지속 가능한 역세권개발사업의 새로운 모델을 마련될 전망이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 계획에 대해 “국가 사적 제284호인 근대건축 문화유산 舊서울역사를 중심으로 녹지 및 역사․문화공간이 확보되는 서울역북부역세권개발과 서울역의 복합문화공간화 사업이 연계, 서울역의 문화재적 가치 상승효과도극대화되는 계기가 될 것” 이라고 평가했다.
☐ 이인근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서울역북부역세권개발이 추진되면 서울역은 국제적 교류와 국제관문 도시로 탈바꿈하는 것은 물론 역사․문화가 공존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열린 도심을 탄생시킬 것”이라며 “경제적 파급효과 및 관광유발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 한편, 개발계획 수립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확정을 위해 그동안 서울시는 코레일과 T/F팀(공동협의회)을 구성, 개발구상을 지속적으로 협의했으며 문화체육관광부와는 공동심포지엄을 개최해 협의 내용에 대한 ‘도시계획위원회’와 ‘도시․건축공동위원회’의 자문을 거쳤다.
○ 특히 舊서울역사가 사적 문화재임을 감안해 개발구상 단계에서부터 문화재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 역사문화를 보전하면서 조화 있는 개발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참고자료>
< 전경 사진 >
< 조 감 도 “예시” >
※ 서울역 특별계획구역 개발기본구상(안)
- 위치 : 서울시 중구 봉래2가 122번지 일대(면적 : 55,826㎡) - 용도지역 : 일반상업지역, 제3종일반주거지역, 1종지구단위계획구역 - 용적률 : 750% 이하(개발연면적 : 295,000㎡ 이하) - 기준높이 : 150m이하 (35층) - 도입시설 : 국제회의실, 전시장, 업무시설, 주거, 쇼핑 및 지원 부대시설 등 |
※ 추진경위
- 2008. 1. ~ 6. : 서울역주변 문제점 도출 및 개발방향 논의 - 2008. 7. ~ 10. : 공공협의회(T/F팀) 및 실무협의회 운영(7회) 개발구상 논의 및 용역시행 - 2008. 11. 4. : 서울역문화경관 개선을 위한 심포지엄 개최 ․ 문화재심의위원, 도시계획, 교통, 건축 등 관계 전문가 참석 ․ 서울역 개발의 필요성 공감 ․ 서울역의 위상, 역사, 문화, 장소성 등을 고려한 신중한 접근 필요 - 2008. 11.19, 12.3 : 도시계획위원회 및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자문 |
※ 향후 추진 일정은
- 2009. : 사업방식 결정(사업자 선정 및 설계 등)
- 2010. : 인허가 완료 및 공사 착공
- 2014. : 공사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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