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울기타

서울시, 잠재력 갖춘 골목상권 5곳 서울대표 로컬브랜드로

모두우리 2022. 9. 20. 21:49
728x90

서울시, 잠재력 갖춘 골목상권 5곳 서울대표 로컬브랜드로 제대로 키운다
 - ①양재천길 ②합마르뜨 ③장충단길 ④선유로운 ⑤오류버들 5개 상권, 올해부터 3년간 집중 육성
 - 올해는 상권별 특징반영해 브랜딩 방향 설정, 공간조성 및 상인역량강화로 경쟁력 확보
  → 살롱 인 양재, 크리에이터 타운, 히스토리컬 시티 등 상권특성과 수요 반영해 브랜딩 완료 
 - (1년차)기반조성 →(2년차)자생력 확보→(3년차)지속가능 운영, 상권별 최대 30억원 투입
 - 골목이 살아야 지역경제가 활성화, 지속력과 자생력 갖춘 서울대표브랜드로 발전시켜 나갈 것

 

서울시가 잠재력 있는 골목을 서울 대표 상권으로 발전시키는 로컬 브랜드 상권 육성사업9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는 지난 4양재천길(서초구) 합마르뜨(마포구) 장충단길(중구) 선유로운(영등포구) 오류버들(구로구) 5곳의 상권을 선정하고 상권당 3년간 최대 30억원의 예산과 각종 시설 및 인프라, 콘텐츠 등을 집중투입해 시민들의 발길을 끄는 상권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자치구 상권명 위 치 비 고
서초구 양재천길 상권 양재천로, 논현로27길 일대 3호선, 신분당선 양재역
마포구 합마르뜨 상권 성지길 일대 2,6호선 합정역
중 구 장충단길 상권 퇴계로56길 일대 3호선 동대입구역
영등포구 선유로운 상권 양평로19, 22길 일대 9호선 선유도역
구로구 오류버들 상권 오류로8길 일대 1호선 오류동역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 골목이 살아야 지역경제가 살아난다캐치프레이즈 아래 서울시가 ’22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정부 또한 지난 8월 제6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로컬상권을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시설·인프라 등의 하드웨어와 콘텐츠·커뮤니티 등 소프트웨어’, 소상공인 역량강화 등 휴먼웨어를 전방위적으로 지원해 지역 특성을 살린 골목브랜드를 런칭하고, 단순 소비 공간이 아닌 로컬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해는 상권별 특징반영해 브랜딩 방향 설정, 공간조성 및 상인역량강화로 경쟁력 확보>

상권조성 1년 차인 올해는 선정된 5개 상권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수요 파악 후 상권별 브랜딩 방향을 설정하고, 로컬플랫폼 공간조성과 이벤트 개최 등을 통해 상권 인지도와 소비자 관심을 높이는데 집중한다.

 

이와 함께 방문할인 프로모션, 점포 환경개선 컨설팅을 통해 상인들의 실질적인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상권 조성에 핵심이 되는 지역 내 소상공인 역량 강화와 상인조직화에도 힘을 쏟는다.

 

먼저 시는 상권 조성의 가장 기초가 되는 소비자 인식과 반응, 상권조성 기대를 비롯해 최신 소비트랜드와 상권별 특징을 분석해 결과를 바탕으로 키워드, 스토리 등을 포함한 브랜딩 콘셉트를 개발했다

 

[양재천길 살롱 in 양재”]: 예부터 어질고 재주있는 사람이 모인다는 양재천을 중심으로 재즈와 클래식 음악이 흐르고 좋은 사람들과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고품격 상권 조성 

 

[합마르뜨 크리에이터 타운”]: 합정역 7번 출구 기다란 골목길. 독립서점, 갤러리, 이색 맛집 등 자신만의 멋을 만들어 가는 창작자와 소비자가 모이고 소통하는 발상과 기회가 넘치는 차별화된 상권 조성 

 

[장충단길 히스토리컬 시티]: 서울 대표 남산과 76년 전통의 태극당부터 족발, 냉면까지.. 장충동의 다양한 자산과 오랜시간 이곳을 지켜온 상인과 이곳을 찾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바로 역사되는 상권 조성 

 

[선유로운 (), 여유로운”]: 신선이 놀러 다닌다는 선유도의 자연환경과 여유로움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곳. 골목 곳곳에 공방, (Pet)프리존, 생태교실을 만들어 가족은 물론 반려동물에게도 친화적인 상권 조성 

 

[오류버들 정성스러운 일상”]: 버드나무가 가득하여 여행객의 쉼터였지만 오랜 시간을 거쳐 시장으로 자리 잡은 오류골. 가족을 위해 장을 보는 주민들과 오랫동안 가게를 가꿔온 상인들의 하루가 담긴 우리동네의 편안함이 느껴지는 상권 조성 

 

금년에는 브랜딩 콘셉트를 상권에 내재화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상인·주민 등 상권 주체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상권의 BI(Brand Identity) 요소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상권별 브랜딩 콘셉트를 반영,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플랫폼인 커뮤니티 공간10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이 공간에서는 골목상권을 찾는 소비자, 골목상권에 사는 주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전시, 원데이클래스 등을 개최하여 즐길거리가 넘치는 곳으로 만들고, 상인들의 제품과 식음료를 체험, 시식할 수 있도록 하여 판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로컬상권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10~12월에는 15개 내외의 로컬컬쳐 이벤트도 개최한다. 예컨대, 양재천길 상권에선 와인시음행사가 선유로운 상권에선 반려견과 함께 할 수 있는 행사 등이다

 

양재의 밤 영감전시회 히스토리컬 장충 펫 프랜들리 선유 정성스러운 식탁
양재천길 합마르뜨 장충단길 선유로운 오류버들
양재천길 와인샵 사장님들의 추천와인과 상권내 음식을 페어링 하는 시음시식 행사 합정을 즐겨찾는 크리에이터가 영감을 얻는 도구, 라이프스타일을 전시하고 체험 장충단길을 지켜온 살아있는 역사노포들과 그곳의 사장님들의 스토리를 전시 선유도 상권 일대에서 강아지와 함께 산책, 각종 체험하는 행사
(지역동물병원 연계)
제철식재료를 활용한 쿠킹클래스,
레시피 전시, 로컬식재료 구매까지 가능한 행사





상권별 인스타그램 채널을 개설해 이벤트 소식, 앵커스토어 소개, 상권이용 추천코스 등도 홍보한다.

상권명 계정명 아이디
서초 양재천길 상권 양재동 도슨트 yangjaedong_docent
마포 합마르뜨 상권 스테디 합정 steady_hapjeong
중구 장충단길 상권 장충단길 수집가 jangchoongdan_archive
영등포 선유로운 상권 선유일지 seonyuilji
구로 오류버들 상권 오류동 여행가 dailylife_oryu

이외에도 현재 음식배달플랫폼을 통해 포장주문시 할인 행사도 진행 중이며, 헤어샵, 꽃집, 세탁소 등 생활서비스 업종 대상 방문 할인프로모션도 10월부터 진행 계획이다.

포장할인프로모션(쿠팡이츠, 배달의 민족)926일까지 진행 하며, 10월에는 업체를 확대해 추가 진행할 예정이다.

방문할인프로모션(당근마켓)은 식음료 업종 외 생활서비스 업종을 대상으로 10월 중순부터 11월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로컬상권 조성의 핵심이 될 상인들의 자생력을 키우고 상권 자체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지원방안도 내놓았다.

서 시는 효율적인 상권 발전을 위해 상인회가 없던 3개 상권(양재천길, 합마르뜨, 선유로운)에 상인회 조직과 규약정비 등을 지원했다.

 

먼저, 잠재력있는 상인을 선발해 매력적인 로컬브랜드로 성장시키는 브랜딩 액션러닝 프로그램10월부터 시작한다.

10(상권별 2)의 소상공인을 선발해 6주간 브랜드 진단·분석 브랜드 정립 및 강화전략 수립 전문가코칭(실비지원 포함)의 이론 및 실습 교육이 진행된다. 12월에는 교육 참여자들이 브랜딩결과를 팝업스토어를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공개하는 기회도 갖는다.

 

이와 함께 100여 개의 점포에 대한 환경개선 컨설팅도 실시해 노후화되고 미정돈 된 점포 공간에 대한 재정비도 지원한다. 낙후된 골목상권이 아닌 소비자들이 찾고 싶은 상권으로 업그레이드한다는 계획이다.

 

전문가들이 점포들을 직접 방문해 개선이 시급한 항목을 찾아내 효과적인 관리 방법을 컨설팅해주고 동시에 점포주가 지속적으로 환경을 유지·개선할 수 있도록 자가진단리스트와 청소·정리용품등을 제공한다.

 

<(1년차)기반조성 (2년차)자생력 확보(3년차)지속가능 운영, 상권별 최대 30억원 투입>

시는 이러한 세부적인 사업을 빈틈없이 추진하여 올해 1단계에 속하는 상권기반을 구축하고 매출 증대 등 사업 효과성을 분석하여, ’23년에는 상권 자생력 확보, ’24년에는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한 생태계 조성 등을 체계적으로 달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차년도에는 상권당 최대 5억원 내외의 예산을 투입하고, 2~3차년도에는 연차별 최대 10억원을 투입한다.

상권 연계 로컬크리에이터 양성과정을 이수한 청년창업가에게 최대 3천만원의 사업화자금을 지급하고, 최대 1억원의 창업자금도 융자지원한다

 

임근래 서울시 상권활성화담당관은 골목이 살아야 지역경제가 살아날 수 있고, 지역경제 변화는 이제 소비자는 물론 상인, 주민 등 상권구성원들이 핵심이 되어 이끌어 내야한다서울시가 골목의 로컬브랜드를 서울의 대표 상권으로 육성하기 위한 첫걸음을 뗐고 선정된 상권이 지속력과 자생력을 갖춘 서울의 대표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집중적인 지원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붙임1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 개요

사업대상 : 로컬자원을 보유한 활성화가 미흡하나 잠재성 있는 골목상권

사업목표 : 2030년까지 100개소 육성

사업기간 : 20222024(3년간)

추진주체 : 서울시, 자치구, 서울신용보증재단

사업내용

지역기반 로컬콘텐츠 연계하고 골목상권 특색을 반영하여 추진하는 상권단위 종합지원 사업

매력 있는 멋스러운 상권
Hardware
즐거움이 있는 트랜디한 상권
Software
도전하는 새로운 상권
Humanware



체류환경 개선
상권 디자인 개발
디지털 인프라 구축
안전한 상권 조성
브랜드 스토리 발굴
커뮤니티 공간 조성
앵커스토어 육성
로컬이벤트 개최
로컬크리에이터 양성
창업 패키지 지원
상생협약 체결
상인역량 강화

사업의 수용성 확보를 위하여 연차별로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서울시와 자치구, 서울신용보증재단간 역할 분담을 통한 협업체계 구축

1단계 기반 구축(22)
2단계 자생력 확보(23)
3단계 지속 가능(24)
로컬 브랜드 발굴
로컬 네트워크 구성
상권 인프라 조성
로컬크리에이터 양성
로컬 브랜드 구축
상생협약 체결
상권 활성화 사업
로컬크리에이터 인큐베이팅
로컬 브랜드 강화
성과 평가
보완사업 추진
상인조직 안정화


서울시
(신용보증재단 위탁)
자치구
(상권육성기구 설치)
자치구
(상권육성기구 설치)

지원 규모: 상권당 3년간 최대 30억원

1단계 사업: 5억원 내외

2~3단계 사업: 단계별 최대 10억원

창업자금 융자지원: 5억원(1인당* 보증한도 1억원 내외)

붙임2
사업 대상지 5
상 권 명 상권 특성 및 육성 방향 위 치 도
서초구
양재천길
·면적: 97,653
·점포수: 129
·양재천 위치, 와인바 등 로컬점포 형성
·예술의 전당, 국립국악원 등 예술자원 풍부



천혜의 자연환경인 양재천을 활용하여 걷고 싶은 거리, 수변 클래식 공연 등 고품격 힐링 상권으로 육성
 

마포구
합마르뜨
·면적: 137,807
·점포수: 193
·당인리발전소, 절두산 등 로컬콘텐츠 보유
·홍대 상권, 디자인출판지구와 인접



합정동의 크리에이티브 자산과 골목길 특성을 살려 크리에이터와 MZ세대가 모이는 힙한 상권으로 육성
 

중 구
장충단길
·면적: 14,740
·점포수: 146
·장충단공원, 남소영광장의 역사자원 보유
DDP, 신라호텔, 국립극장 배후수요 풍부
태극당, 할머니족발 등 백년가게 영업



장충동의 맛의 이력과 다양한 콘텐츠를 연계하여 역사와 낭만의 서울 중심부 관광상권으로 육성
영등포구
선유로운
·면적: 84,930
·점포수: 175
·선유도 위치, 공방 등 로컬점포 입점
·대기업, 주거지 등 배후성 우수



선유도와 안양천의 풍부한 자연과  뛰어난 교통접근성을 지닌, 반려동물과 가족을 위한 상권으로 육성
구로구
오류버들
·면적: 32,650
·점포수: 160
·오래된 골목상권으로 생활밀착업종로 구성
·매스컴에 소개된 로컬맛집 다수 영업



주민과 상인들의 일상이 담긴 골목상권으로 변화한 버들로만의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하는 상권으로 육성 

 

 

붙임3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 1단계 사업

1. 지원방향

상권 주체의 인식전환부터 상권의 가시적인 변화 추진

3년간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토대 마련

 

2. 주요 사업내용 : 인식전환브랜딩마케팅역량강화 총 9개 사업

󰋎 소비자 중심으로 상권 주체 인식전환

 

로컬네트워크 구축
상인과 주민 포함한 인적네트워크 조성, 상권 현안 정례적 논의 및 피드백
소비자중심 사업계획 수립·관리
상권 소비자니즈 분석을 통한 사업계획 수립

󰋏 상권의 고유한 매력 도출을 위한 브랜딩

 

상권 브랜딩 방향 정립
본격적인 브랜드 개발에 앞서 상권별 스토리, 키워드, 태그라인 발굴
커뮤니티 공간 조성
로컬 상품 판매 및 소비자 소통 공간 조성, 로컬문화 플랫폼으로 운영

󰋐 본격적인 온·오프라인 판매를 위한 마케팅

 

앵커스토어 발굴 및 마케팅 콘텐츠 개발
소비자 상권유입을 유도할 앵커스토어 선정, 매력적인 홍보 콘텐츠 제작
로컬 이벤트 개최
소비자를 유인할 상권내 점포·아이템 마케팅 행사 개최
쇼핑플랫폼 및 SNS 프로모션
O2O 플랫폼 입점지원 및 프로모션 실시,
상권별 SNS 계정 운영을 통한 홍보 및 광고 추진

󰋑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를 위한 역량강화

 

상인 조직화 및 활성화 지원
상인조직 단체등록 및 규약정비 지원, 소비자의견 반영한 상권 환경개선
로컬소상공인 브랜딩 액션러닝
상권 내 소상공인이 로컬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액션러닝 프로그램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