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잠재력 갖춘 골목상권 5곳 서울대표 로컬브랜드로 제대로 키운다
- ①양재천길 ②합마르뜨 ③장충단길 ④선유로운 ⑤오류버들 5개 상권, 올해부터 3년간 집중 육성
- 올해는 상권별 특징반영해 브랜딩 방향 설정, 공간조성 및 상인역량강화로 경쟁력 확보
→ 살롱 인 양재, 크리에이터 타운, 히스토리컬 시티 등 상권특성과 수요 반영해 브랜딩 완료
- (1년차)기반조성 →(2년차)자생력 확보→(3년차)지속가능 운영, 상권별 최대 30억원 투입
- 골목이 살아야 지역경제가 활성화, 지속력과 자생력 갖춘 서울대표브랜드로 발전시켜 나갈 것
□ 서울시가 잠재력 있는 골목을 서울 대표 상권으로 발전시키는 ‘로컬 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을 9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 시는 지난 4월 ①양재천길(서초구) ②합마르뜨(마포구) ③장충단길(중구) ④선유로운(영등포구) ⑤오류버들(구로구) 등 5곳의 상권을 선정하고 상권당 3년간 최대 30억원의 예산과 각종 시설 및 인프라, 콘텐츠 등을 집중투입해 시민들의 발길을 끄는 상권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자치구 | 상권명 | 위 치 | 비 고 |
서초구 | 양재천길 상권 | 양재천로, 논현로27길 일대 | 3호선, 신분당선 양재역 |
마포구 | 합마르뜨 상권 | 성지길 일대 | 2,6호선 합정역 |
중 구 | 장충단길 상권 | 퇴계로56길 일대 | 3호선 동대입구역 |
영등포구 | 선유로운 상권 | 양평로19길, 22길 일대 | 9호선 선유도역 |
구로구 | 오류버들 상권 | 오류로8길 일대 | 1호선 오류동역 |
□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은 ‘골목이 살아야 지역경제가 살아난다’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서울시가 ’22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 정부 또한 지난 8월 제6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로컬상권을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 시설·인프라 등의 ‘하드웨어’와 콘텐츠·커뮤니티 등 ‘소프트웨어’, 소상공인 역량강화 등 ‘휴먼웨어’를 전방위적으로 지원해 지역 특성을 살린 골목브랜드를 런칭하고, 단순 소비 공간이 아닌 로컬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올해는 상권별 특징반영해 브랜딩 방향 설정, 공간조성 및 상인역량강화로 경쟁력 확보>
□ 상권조성 1년 차인 올해는 선정된 5개 상권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수요 파악 후 상권별 브랜딩 방향을 설정하고, 로컬플랫폼 공간조성과 이벤트 개최 등을 통해 상권 인지도와 소비자 관심을 높이는데 집중한다.
□ 이와 함께 방문할인 프로모션, 점포 환경개선 컨설팅을 통해 상인들의 실질적인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상권 조성에 핵심이 되는 지역 내 소상공인 역량 강화와 상인조직화에도 힘을 쏟는다.
□ 먼저 시는 상권 조성의 가장 기초가 되는 소비자 인식과 반응, 상권조성 기대를 비롯해 최신 소비트랜드와 상권별 특징을 분석해 이 결과를 바탕으로 키워드, 스토리 등을 포함한 브랜딩 콘셉트를 개발했다.
○ [양재천길 “살롱 in 양재”]: 예부터 어질고 재주있는 사람이 모인다는 양재천을 중심으로 재즈와 클래식 음악이 흐르고 좋은 사람들과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고품격 상권 조성
○ [합마르뜨 “크리에이터 타운”]: 합정역 7번 출구 기다란 골목길. 독립서점, 갤러리, 이색 맛집 등 자신만의 멋을 만들어 가는 창작자와 소비자가 모이고 소통하는 발상과 기회가 넘치는 차별화된 상권 조성
○ [장충단길 “히스토리컬 시티]: 서울 대표 남산과 76년 전통의 ‘태극당’부터 족발, 냉면까지.. 장충동의 다양한 자산과 오랜시간 이곳을 지켜온 상인과 이곳을 찾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바로 역사되는 상권 조성
○ [선유로운 “선(善), 여유로운”]: 신선이 놀러 다닌다는 선유도의 자연환경과 여유로움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곳. 골목 곳곳에 공방, 펫(Pet)프리존, 생태교실을 만들어 가족은 물론 반려동물에게도 친화적인 상권 조성
○ [오류버들 “정성스러운 일상”]: 버드나무가 가득하여 여행객의 쉼터였지만 오랜 시간을 거쳐 시장으로 자리 잡은 오류골. 가족을 위해 장을 보는 주민들과 오랫동안 가게를 가꿔온 상인들의 하루가 담긴 우리동네의 편안함이 느껴지는 상권 조성
□ 금년에는 브랜딩 콘셉트를 상권에 내재화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상인·주민 등 상권 주체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상권의 BI(Brand Identity) 요소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 상권별 브랜딩 콘셉트를 반영,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플랫폼인 ‘커뮤니티 공간’을 10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이 공간에서는 골목상권을 찾는 소비자, 골목상권에 사는 주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전시, 원데이클래스 등을 개최하여 즐길거리가 넘치는 곳으로 만들고, 상인들의 제품과 식음료를 체험, 시식할 수 있도록 하여 판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 아울러 로컬상권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10월~12월에는 15개 내외의 ‘로컬컬쳐 이벤트’도 개최한다. 예컨대, 양재천길 상권에선 와인시음행사가 선유로운 상권에선 반려견과 함께 할 수 있는 행사 등이다.
양재의 밤 | 영감전시회 | 히스토리컬 장충 | 펫 프랜들리 선유 | 정성스러운 식탁 |
양재천길 | 합마르뜨 | 장충단길 | 선유로운 | 오류버들 |
양재천길 와인샵 사장님들의 추천와인과 상권내 음식을 페어링 하는 시음‧시식 행사 | 합정을 즐겨찾는 크리에이터가 영감을 얻는 도구, 라이프스타일을 전시하고 체험 | 장충단길을 지켜온 ‘살아있는 역사’ 노포들과 그곳의 사장님들의 스토리를 전시 | 선유도 상권 일대에서 강아지와 함께 산책, 각종 체험하는 행사 (지역동물병원 연계) |
제철식재료를 활용한 쿠킹클래스, 레시피 전시, 로컬식재료 구매까지 가능한 행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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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권별 인스타그램 채널을 개설해 이벤트 소식, 앵커스토어 소개, 상권이용 추천코스 등도 홍보한다.
상권명 | 계정명 | 아이디 |
서초 양재천길 상권 | 양재동 도슨트 | yangjaedong_docent |
마포 합마르뜨 상권 | 스테디 합정 | steady_hapjeong |
중구 장충단길 상권 | 장충단길 수집가 | jangchoongdan_archive |
영등포 선유로운 상권 | 선유일지 | seonyuilji |
구로 오류버들 상권 | 오류동 여행가 | dailylife_oryu |
□ 이외에도 현재 음식배달플랫폼을 통해 포장주문시 할인 행사도 진행 중이며, 헤어샵, 꽃집, 세탁소 등 생활서비스 업종 대상 방문 할인프로모션도 10월부터 진행 계획이다.
○ 포장할인프로모션(쿠팡이츠, 배달의 민족)은 9월 26일까지 진행 하며, 10월에는 업체를 확대해 추가 진행할 예정이다.
○ 방문할인프로모션(당근마켓)은 식음료 업종 외 생활서비스 업종을 대상으로 10월 중순부터 11월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 마지막으로 로컬상권 조성의 핵심이 될 상인들의 자생력을 키우고 상권 자체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지원방안도 내놓았다.
○ 앞서 시는 효율적인 상권 발전을 위해 상인회가 없던 3개 상권(양재천길, 합마르뜨, 선유로운)에 상인회 조직과 규약정비 등을 지원했다.
□ 먼저, 잠재력있는 상인을 선발해 매력적인 로컬브랜드로 성장시키는 ‘브랜딩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10월부터 시작한다.
○ 총 10명(상권별 2명)의 소상공인을 선발해 6주간 브랜드 진단·분석 → 브랜드 정립 및 강화전략 수립 → 전문가코칭(실비지원 포함)의 이론 및 실습 교육이 진행된다. 12월에는 교육 참여자들이 브랜딩결과를 팝업스토어를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공개하는 기회도 갖는다.
□ 이와 함께 100여 개의 점포에 대한 환경개선 컨설팅도 실시해 노후화되고 미정돈 된 점포 공간에 대한 재정비도 지원한다. 낙후된 골목상권이 아닌 소비자들이 찾고 싶은 상권으로 업그레이드한다는 계획이다.
○ 전문가들이 점포들을 직접 방문해 개선이 시급한 항목을 찾아내 효과적인 관리 방법을 컨설팅해주고 동시에 점포주가 지속적으로 환경을 유지·개선할 수 있도록 자가진단리스트와 청소·정리용품등을 제공한다.
<(1년차)기반조성 →(2년차)자생력 확보→(3년차)지속가능 운영, 상권별 최대 30억원 투입>
□ 시는 이러한 세부적인 사업을 빈틈없이 추진하여 올해 1단계에 속하는 상권기반을 구축하고 매출 증대 등 사업 효과성을 분석하여, ’23년에는 상권 자생력 확보, ’24년에는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한 생태계 조성 등을 체계적으로 달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1차년도에는 상권당 최대 5억원 내외의 예산을 투입하고, 2~3차년도에는 연차별 최대 10억원을 투입한다.
○ 상권 연계 로컬크리에이터 양성과정을 이수한 청년창업가에게 최대 3천만원의 사업화자금을 지급하고, 최대 1억원의 창업자금도 융자지원한다.
□ 임근래 서울시 상권활성화담당관은 “골목이 살아야 지역경제가 살아날 수 있고, 지역경제 변화는 이제 소비자는 물론 상인, 주민 등 상권구성원들이 핵심이 되어 이끌어 내야한다”며 “서울시가 골목의 로컬브랜드를 서울의 대표 상권으로 육성하기 위한 첫걸음을 뗐고 선정된 상권이 지속력과 자생력을 갖춘 서울의 대표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집중적인 지원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붙임1 |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 개요 |
□ 사업대상 : 로컬자원을 보유한 활성화가 미흡하나 잠재성 있는 골목상권
□ 사업목표 : 2030년까지 100개소 육성
□ 사업기간 : 2022년 ~ 2024년(3년간)
□ 추진주체 : 서울시, 자치구, 서울신용보증재단
□ 사업내용
◦ 지역기반 로컬콘텐츠 연계하고 골목상권 특색을 반영하여 추진하는 상권단위 종합지원 사업
매력 있는 멋스러운 상권 Hardware |
즐거움이 있는 트랜디한 상권 Software |
도전하는 새로운 상권 Humanware |
체류환경 개선 상권 디자인 개발 디지털 인프라 구축 안전한 상권 조성 |
브랜드 스토리 발굴 커뮤니티 공간 조성 앵커스토어 육성 로컬이벤트 개최 |
로컬크리에이터 양성 창업 패키지 지원 상생협약 체결 상인역량 강화 |
◦ 사업의 수용성 확보를 위하여 연차별로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서울시와 자치구, 서울신용보증재단간 역할 분담을 통한 협업체계 구축
1단계 기반 구축(22년) | 2단계 자생력 확보(23년) | 3단계 지속 가능(24년) | ||
․로컬 브랜드 발굴 ․로컬 네트워크 구성 ․상권 인프라 조성 ․로컬크리에이터 양성 |
․로컬 브랜드 구축 ․상생협약 체결 ․상권 활성화 사업 ․로컬크리에이터 인큐베이팅 |
․로컬 브랜드 강화 ․성과 평가 ․보완사업 추진 ․상인조직 안정화 |
||
서울시 (신용보증재단 위탁) |
자치구 (상권육성기구 설치) |
자치구 (상권육성기구 설치) |
□ 지원 규모: 상권당 3년간 최대 30억원
◦ 1단계 사업: 5억원 내외
◦ 2~3단계 사업: 단계별 최대 10억원
◦ 창업자금 융자지원: 5억원(1인당* 보증한도 1억원 내외)
붙임2 | 사업 대상지 5곳 |
상 권 명 | 상권 특성 및 육성 방향 | 위 치 도 |
서초구 양재천길 ·면적: 97,653㎡ ·점포수: 129개 |
·양재천 위치, 와인바 등 로컬점포 형성 ·예술의 전당, 국립국악원 등 예술자원 풍부 천혜의 자연환경인 양재천을 활용하여 걷고 싶은 거리, 수변 클래식 공연 등 고품격 힐링 상권으로 육성 |
|
마포구 합마르뜨 ·면적: 137,807㎡ ·점포수: 193개 |
·당인리발전소, 절두산 등 로컬콘텐츠 보유 ·홍대 상권, 디자인출판지구와 인접 합정동의 크리에이티브 자산과 골목길 특성을 살려 크리에이터와 MZ세대가 모이는 힙한 상권으로 육성 |
|
중 구 장충단길 ·면적: 14,740㎡ ·점포수: 146개 |
·장충단공원, 남소영광장의 역사자원 보유 ∙ DDP, 신라호텔, 국립극장 배후수요 풍부 ∙ 태극당, 할머니족발 등 백년가게 영업 장충동의 맛의 이력과 다양한 콘텐츠를 연계하여 역사와 낭만의 서울 중심부 관광상권으로 육성 |
|
영등포구 선유로운 ·면적: 84,930㎡ ·점포수: 175개 |
·선유도 위치, 공방 등 로컬점포 입점 ·대기업, 주거지 등 배후성 우수 선유도와 안양천의 풍부한 자연과 뛰어난 교통접근성을 지닌, 반려동물과 가족을 위한 상권으로 육성 |
|
구로구 오류버들 ·면적: 32,650㎡ ·점포수: 160개 |
·오래된 골목상권으로 생활밀착업종로 구성 ·매스컴에 소개된 로컬맛집 다수 영업 주민과 상인들의 일상이 담긴 골목상권으로 변화한 버들로만의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하는 상권으로 육성 |
붙임3 |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 1단계 사업 |
1. 지원방향
❍ 상권 주체의 인식전환부터 상권의 가시적인 변화 추진
❍ 총 3년간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토대 마련
2. 주요 사업내용 : 인식전환‧브랜딩‧마케팅‧역량강화 총 9개 사업
소비자 중심으로 상권 주체 “인식전환”
① 로컬네트워크 구축 상인과 주민 포함한 인적네트워크 조성, 상권 현안 정례적 논의 및 피드백 ② 소비자중심 사업계획 수립·관리 상권 소비자니즈 분석을 통한 사업계획 수립 |
상권의 고유한 매력 도출을 위한 “브랜딩”
③ 상권 브랜딩 방향 정립 본격적인 브랜드 개발에 앞서 상권별 스토리, 키워드, 태그라인 발굴 ④ 커뮤니티 공간 조성 로컬 상품 판매 및 소비자 소통 공간 조성, 로컬문화 플랫폼으로 운영 |
본격적인 온·오프라인 판매를 위한 “마케팅”
⑤ 앵커스토어 발굴 및 마케팅 콘텐츠 개발 소비자 상권유입을 유도할 앵커스토어 선정, 매력적인 홍보 콘텐츠 제작 ⑥ 로컬 이벤트 개최 소비자를 유인할 상권내 점포·아이템 마케팅 행사 개최 ⑦ 쇼핑플랫폼 및 SNS 프로모션 O2O 플랫폼 입점지원 및 프로모션 실시, 상권별 SNS 계정 운영을 통한 홍보 및 광고 추진 |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를 위한 “역량강화”
⑧ 상인 조직화 및 활성화 지원 상인조직 단체등록 및 규약정비 지원, 소비자의견 반영한 상권 환경개선 ⑨ 로컬소상공인 브랜딩 액션러닝 상권 내 소상공인이 로컬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액션러닝 프로그램’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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