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일반정책/광역도로

통일~의주 ․ 왕산로 중앙차로 개통돼 서울 도심 더 가까워진다

모두우리 2011. 12. 27. 22:24
728x90

 

통일~의주 왕산로 중앙차로 개통돼 서울 도심

 

 더 가까워진다

 

        - 12.28()부터 통일의주로, 왕산로 일부 미개통구간 8.8km 개통

 

       - 이로써 12개 주요도로축, 시 외곽도심 잇는 중앙차로네트워크조성 완료

 

       - 통일의주로 중앙차로(11.1km) 연결돼 고양~도심 버스로 30

 

       - 왕산로, 흥인지문까지 연결돼 수도권 동북부 주민 도심 접근성 향상에 기여

 

       - 앞으로 단절구간 연결 및 기능향상 등 효율성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추진

 

 

 

 

 

         □ 그동안 서울뿐만 아니라 경기를 아우르며 수도권 시민들의 발 역할을 톡톡히 해 온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일부 도심 연결구간 공사가 올해 말 마무리되면서 12개 주요 간선도로축에서 시 외곽, 도심을 연결하는 중앙차로네트워크(연장 114.3km)가 완벽하게 조성된다.

 

        □ 서울시(도시교통본부)는 통일로와 의주로(서대문~고양시계), 왕산로(동대문~구리시계)에서 서울 도심으로 연결되는 8.8km의 중앙버스전용차로가 12.28() 개통된다고 밝혔다.

           ○ 그동안 통일로와 왕산로는 각각 녹번역과 청량리까지만 중앙차로로로 운영되고, 그 밖의 도심 구간은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로 운영되어 왔다.

 

           <통일의주로 중앙차로 도심까지 연장(5.4km)돼 고양~도심 버스로 30>

        □ 우선 통일의주로는 기존에 고양시계~녹번역 사이 운영되던 중앙버스전용차로(5.7km)를 도심 구간인 의주로 서대문 경찰청앞까지 5.4km 연장한다.

          ○ 이에 따라 고양과 서울 도심을 잇는 총 연장 11.1km가 모두 연결돼 수도권 서북부 지역 시민들의 교통편의가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 통일의주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시행되면 버스 속도가 기존 14km/h에서 20km/h로 약 40% 향상되고, 14개의 중앙버스정류소와 9개의 횡단보도가 추가로 설치돼 지역 주민의 보행 편의도 한결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

 

         □ 특히 은평뉴타운, 고양 삼송 택지개발지구 등 서울 서북부 지역의 대규모 신도시 입지에 따른 폭발적인 교통 수요를 버스가 상당부문 흡수함으로써 도심까지 들어오는 지하철 3호선의 혼잡도와 승용차 이용을 감소시키는 등 교통문제를 다소 완화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왕산로, 흥인지문까지 연장돼 수도권 동북부 주민 도심 접근성 향상>

         □ 왕산로는 청량리~흥인지문 3.4km 구간에 총 10개소의 중앙정류소가 설치돼 기존에 운영 중이었던 망우로,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연결되어 서울 동북부지역 버스 이용시민들의 도심접근성이 보다 향상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제 버스가 중앙차로 정류장에 정차하면서 보다 안전한 승하차 환경이 조성되고, 운행 구간에 위치한 청량리 청과물시장, 경동시장, 약령시장 등 재래시장 접근성이 향상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 서울시는 왕산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으로 버스 속도가 12.416.3km/h로 약 31% 이상 향상되고 통행시간 역시 도심 방향으로 약 5(1813), 외곽 방향으로는 약 4(2218) 정도가 단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으로는 단절구간 위주로 연결해 중앙차로 효율성 강화해 나갈 것>

       □ 서울시는 이번에 개통구간을 포함해 시내 및 외곽에 총 114.3km에 이르는 기본적인 중앙버스전용차로 네트워크 조성이 완료되었다고 보고 앞으로는 고가도로, 시계 등 단절구간 연계 위주로 연결해 중앙차로의 효율성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 내년에는 공항로 미 연결구간인 발산역김포공항 입구 사이 2.8km구간 연결공사에 착수하고, 천호대로 아차산역천호역 구간 3.3km구간도 현재 진행 중인 확장공사가 마무리되는 2013년에 중앙차로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 또한 시계 미연결구간인 동작대로와 헌릉로, 고가도로로 인해 단절된 구간인 충정로는 앞으로 수도권BRT(간선급행버스체계) 추진상황과 고가 철거 등 관련계획을 고려하여 2014134.5km까지 연장을 목표로 점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12.28() 0시부터 전면 운행되므로 변경된 교통체계 사전 확인 필수>

        □ 서울시는 지난 12.9()부터 통일~의주, 왕산로 중앙차로 개통 구간을 이용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안내 입간판 및 교통전광판을 이용한 홍보를 실시해 왔으며 개통 이후에도 주요 교차로에 현장 교통관리원을 배치하여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 버스정류소가 가로변에서 중앙으로 이동되고, 횡단보도가 신설되므로 평소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안내문을 통해 사전에 정류소와 노선도를 확인해야 하며

          ○ 중앙차로 구간에서는 U턴이 금지되고, 보도와 중앙버스정류소를 연결하는 횡단보도 신설, 버스 전용신호 운영 등 교통체계가 다소 변경되므로 자가용을 이용해 이 구간을 이동하는 시민들 역시 미리 우회로를 확인하고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 장정우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총 연장 114.3km의 서울 중앙버스전용차로는 서울과 수도권 곳곳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상징적인 대중교통 시설로서 대외적으로 운영 성과 역시 그 우수성을 충분히 인정받고 있다앞으로는 다양한 정책과 방안을 모색해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는데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첨부 1.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노선도

                2. 통일의주로(녹번역서소문사거리) 중앙버스전용차로 위치도

                3. 왕산로(청량리역~흥인지문) 중앙버스전용차로 위치도